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의 정의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정의에 따르면, 이벤트는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068?hl=ko

 

 

이벤트 추적 설정이 왜 필요한가

 

위 정의는 나름 중요한 두 가지 포인트를 담고 있습니다.

우선 ‘컨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반응을 보였다는 걸 의미하며, 이는 사용자가 우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컨텐츠에 관심이 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다’는 건 이벤트가 웹페이지 로드와 무관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널리틱스의 모든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추적코드(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 GATC)를 통해 수집되며, 추적코드는 페이지가 조회될 때마다 실행됩니다. 따라서 페이지 로드가 없으면, 추적코드의 실행도 없고, 데이터의 수집도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벤트는 중요한 사용자 행동에 해당하지만 대체로 웹페이지 로드와 무관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GA가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추적하려면 별도의 설정을 해야한다‘ 입니다.

이벤트 설정이 필요한 사용자 상호작용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웹사이트 내부 배너 클릭, 자료 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등 대체로 전자상거래 혹은 목표 전환으로 수집되지 않는 모든 주요 사용자 행위가 그 대상이 됩니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기

 

글로벌 사이트 태그

 

맞춤 캠페인 설정(참조: 구글애널리틱스 맞춤 캠페인 설정하기)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벤트 추적 설정도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 존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설정 – 글로벌 사이트 태그>

 

우선 수집되는 이벤트 정보는 위와 같이 1) 카테고리, 2) 액션, 3) 라벨, 4) 값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며, 각 항목에 원하는 값을 지정하여 이벤트가 발생하는 지점에 추적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1) 카테고리(Category) – 대분류

이벤트의 유형을 나타내는 기본 단위로서 가장 상위 레벨에서 이벤트를 그룹화하기 위해 지정하는 이름을 말합니다. 예시로는 전화연결, 동영상, 다운로드, 상담신청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 액션(Action) – 중분류

액션은 이벤트 카테고리를 추가적으로 분류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가 동영상이라면 재생, 일시중지, 중지, 완료 등을 액션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라벨(Label) – 소분류

추적할 이벤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수집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어느 정도 고유한 값을 그 이름으로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카테고리의 이벤트를 추적하는 경우 해당 동영상의 제목을 라벨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값(Value)

특정한 이벤트에 대해 그 가치(value)를 부여하고자 할 때 적용합니다. 숫자, 변수 값 혹은 다른 곳에서 정의한 변수 값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 및 값을 정했으면 아래와 같이 이 이벤트 정보가 포함된 추적 코드를 해당 버튼/링크에 추가합니다.

 

<맞춤 이벤트 추적 코드 – 글로벌 사이트 태그>

 

이벤트 정보 입력 시 좌측과 같이 필수 항목인 액션 값만 넣을 수도 있고, 또는 우측 예시와 같이 카테고리와 라벨 값까지 모두 입력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필수 항목으로 액션 값만을 적용할 때 아래와 같이 액션 값을 지정하면 카테고리 값은 GA에서 자동으로 정해서 표시를 해줍니다.

 

<맞춤 이벤트 설정 – 액션 값>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vents

 

위 화면에서와 같이 이벤트 액션(Event name) 값으로 purchase를 입력하면 ecommerce란 카테고리 값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sign_up이란 액션 값을 입력하면 카테고리 값으로 engagement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액션 값만으로는 이벤트 유형을 원하는 대로 분류하기 어렵기 때문에 카테고리, 액션, 라벨 세 가지 항목을 모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맞춤 이벤트 설정 – 모바일 전환연결 버튼>

 

위 이미지는 한 주얼리 쇼핑몰의 모바일 웹페이지이며 좌측 하단 박스 내 ‘고객센터 연결’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의 전화걸기 메뉴로 이동하게 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얼마나 전화 상담/문의가 들어오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GA에서 자동으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를 태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맞춤 이벤트 설정 – 모바일 전환연결 버튼>

 

우선 추적하고자 하는 ‘고객센터 연결’ 버튼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창 하단 ‘검사’ 항목을 클릭하면, 하단 노란 박스와 같이 버튼을 구성하는 html 태그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a href=”tel:02-3141-8573″><span>연결하기</span></a>

이 버튼 요소에 아래와 같이 이벤트 정보를 추가합니다.

<a href=”tel:02-3141-8573″ onclick=”gtag(‘event’, ‘버튼클릭’ {‘event_category’ : ‘모바일전화연결’, ‘event_label’ : ‘오피스’});”><span>연결하기</span></a>

위와 같이 수정하면 카테고리를 ‘모바일전화연결’, 액션을 ‘버튼클릭’, 라벨을 ‘오피스’로 지정한 이벤트 설정이 완료되며, 버튼이 클릭될 때마다 해당 이벤트 정보가 수집되어 아래와 같이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 설정 – 모바일 전환연결 버튼>

 

이벤트 설정 시 카테고리, 액션, 라벨 항목을 변수로 지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 설정 – 다운로드>

위 화면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파일)의 다운로드 정보를 이벤트 설정을 통해 수집한 내용입니다. 노란 박스 내 이벤트 라벨값이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벤트 데이터 수집 시 라벨 값을 설정 시 지정한 값이 아닌 파일의 제목을 가져올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처리한 것으로서 이렇게 변수 값을 수집하면 보다 구체적이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라벨 값만 변수 처리하였으나 카테고리, 액션 값 모두 위와 같은 방식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지금까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위 방식은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아직까지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위 설명과는 다른 방식으로 추적 설정을 해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설정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events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방식에서는 이벤트 설정 항목 카테고리와 액션이 필수 항목이 되고, 라벨과 값이 선택 항목에 해당합니다. 또한 웹페이지 링크/버튼에 적용하는 이벤트 추적 코드 또한 글로벌 사이트 태그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글로벌 사이트 태그 vs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글로벌 사이트 태그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의 차이점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에서의 설정:

gtag(‘event’, ‘login’);

또는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

 

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analytics.js)에서의 설정: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첫 번째 차이점으로 analytics.js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두 항목이 필수 항목인 반면 gtag.js에서는 액션만이 필수 항목에 해당합니다. 물론 gtag.js 방식에서도 위 예시와 같이 이벤트 액션 값(event_name)과 더불어 카테고리 및 라벨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로는 analytics.js 방식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모두 정확히 지정해야 했지만 gtag.js 방식에서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액션 값만 지정해도 기본 값(default values)들이 카테고리 값으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이벤트 추적 코드 적용 시 웹사이트에서 현재 어떤 태그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한 후 이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작년에 새로 도입된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새롭게 도입된 글로벌 사이트 태그 알아보기)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비상호작용 이벤트와 이탈률

 

일반적으로 ‘이탈률’은 사이트에서 발생한 단일 페이지 세션으로 설명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후 추가적으로 한 페이지도 더 조회하지 않고 떠난 경우 즉, 추가적인 상호작용이 없이 이탈한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사이트에서 이벤트 추적을 구현하면 이벤트 추적이 적용된 페이지의 이탈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적이 페이지 추적처럼 상호작용 요청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동영상 플레이어가 포함된 페이지를 방문합니다. 사용자는 페이지 내 동영상을 약 10초간 재생한 후 추가적인 액션 없이 사이트를 떠납니다. 이 경우 동영상 재생에 대한 이벤트 추적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사용자의 세션은 이탈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동영상에 대한 이벤트 추적 설정이 되어 있다면 페이지 조회 후 이벤트라는 추가적인 상호작용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세션은 이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페이지 로드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이벤트 추적을 구현하면 해당 페이지의 이탈률이 0%가 됩니다.

이와 같이 이벤트 추적은 기본 값으로(by default) 상호작용으로 분류가 되며, 이것을 다른 말로 ‘비상호작용(non-interaction)’이 거짓(false)이라고도 표현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이벤트를 상호작용으로 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가 홈페이지 내 동영상과 상호작용하는 액션을 중요한 참여 신호로 간주할 경우, 이를 이탈률 계산에서 제외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이탈률을 보다 엄격하게 계산하길 원할 경우 동영상과의 상호작용을 이탈률 계산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기본적으로 이벤트 조회는 상호작용 조회로 간주되며 해당 세션은 이탈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비상호작용’을 아래와 같이 true로 설정할 경우에는 해당 이벤트 조회의 유형을 상호작용 조회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이벤트가 포함된 페이지의 이탈률 계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non_interaction’: true
});

 

여기까지 이벤트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설정하는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전자상거래 업체가 아닌 서비스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 이벤트 추적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어떤 액션을 기대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액션을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이를 세팅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추적 설정을 할 때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면 좀더 쉽게 그리고 좀더 다양한 데이터 추적할 수 있습니다. 태그매니저에 대한 글은 소개 글(구글 태그관리자란)을 포함하여 태그관리자 카테고리 내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A기본] 9. 구글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기
태그:                 

[GA기본] 9. 구글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기”에 대한 36개의 생각

  • 2018년 9월 11일 10:38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어제 댓글을 남겼는데 댓글이 입력이 제대로 안됬는지 안보이네요
    좋은 글 올려주시는 덕분에 항상 유익한 정보 얻어가고 있습니다.

    이벤트 코드 삽입시 어느 채널을 통해 유입이 되었고 그게 이벤트로 이어지는지도 알 수 있을까요?
    ex)
    네이버광고 -> 웹사이트 -> A 이벤트 = 네이버에서 발생한 A이벤트
    인스타그램 -> 웹사이트 -> A 이벤트 = 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한 A 이벤트
    이런식으로 유입 된 채널(인스타그램, 네이버, 다음, 구글, 페이스북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응답
    • 2018년 9월 12일 10:03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게시판에서도 같은 질문을 올려주신 것 같은데요, 채널별 이벤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GA에서 이벤트 설정을 하면, “행동>이벤트>인기이벤트” 보고서를 통해 이벤트 데이터를 확인하는데요, 여기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소스/매체나 채널 등을 선택하면 유입 채널별 이벤트 참여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서도 동일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응답
  • 2019년 3월 11일 4:50 오후
    고유주소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태그매니저 > 태그> 스크롤 측정을 해보고 있는데

    비상호작용조회 부분에
    기본세팅인 “거짓”으로 계속 설정하고 진행했는데

    그 시점 부터 구글애널리틱스보고서 중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 (direct)/(none)의 트래픽이 함께 상승했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와 구글옵티마이저를 시작하고 나서
    위 (direct)/(none) 트래픽이 상승해서 좋아했는데..

    실제 direct 이용자 증가가 아닌, 구글태그매니저와 옵티마이저 이벤트로 인해
    트래픽이 증가 된 건가요?…

    만약 모든 트래픽에서 제외 하려면
    비상호작용을 “참”으로 설정하면 되는건가요?

    응답
    • 2019년 3월 13일 2:11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우선 칭찬의 말씀 감사합니다.^^ 스크롤 이벤트 설정의 경우 컨텐츠에 관심이 있어 스크롤을 내린다고 볼 수도 있지만, 별다른 생각 없이 스크롤을 내리는 경우도 많고 특히 페이지 길이가 짧은 경우 단순 조회만으로도 이벤트 태그가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말씀하신대로 비상호작용을 ‘참’으로 설정하는 걸 권장합니다. 하지만 스크롤 이벤트에 대해 비상호작용을 ‘참’으로 설정한다고 해도 이는 해당 트래픽에서 추가적인 히트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의미이지 해당 트래픽을 GA 데이터에서 제외시킬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태그매니저와 옵티마이저 사용을 시작한 이후 직접 트래픽이 증가했다고 하셨는데요, 딱히 직접 트래픽이 증가할 이유를 찾지 못하겠네요. 이 부분은 한번 더 살펴보고 특별한 사항이 있으면 코멘트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응답
  • 2019년 4월 25일 6:0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그동안 올려주신 글 열심히 보고 따라하며 GA사용법을 배워가는 한명입니다.^^
    구글링 통해 다양한 GA관련 자료를 봐도 여기만큼 쉽고 간단 명료하게 잘 정리된 곳은 없는거 같습니다.
    고맙게도 올려주신 내용으로 기본적인 셋팅 및 기능 사용법은 많이 알아가고 있었는데,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기에서 한 부분이 막히게 되어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현재 모바일 웹사이트를 아임웹을 통해 셋팅중인데.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하기 기능(버튼)에 이벤트 추적 설정이 안되어 해당 내용 확인 후
    해결 가능하다면 도움 부탁드릴까 댓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유니버설 애너리틱스 사용자이며,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하기 버튼의 html 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a id="kakao-link-btn" href="javascript:;"

    위 자바스크립트 태그에 맞춤 이벤트 설정을 하려면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GTM을 통해 다양한 트리거 구성으로 시도하여 실패하고,
    아래와 같이 직접 태그를 넣어도 안되어 답답한 맘에 문의 남겨 봅니다.

    응답
    • 2019년 4월 26일 11:1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GTM을 통해 다양한 트리거 구성을 시도했다고 하셨는데요, 카톡 공유버튼 클릭이 문의 내용에서와 같이 링크로 되어 있고 그 안에 고유한 id 값이 존재한다면 이벤트 설정이 비교적 간단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디서 막혔을까요? 아래 글 참조해서 작업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전 UI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나, 기능상으로 크게 변한 건 없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링크클릭 이벤트 설정: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985/

      응답
  • 2019년 4월 29일 5:1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방문합니다.
    최근 네이버에서 로직이 바뀌었는지 어쨌는지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모바일 네이버에서 들어오는 유입자는 전부 none처리가 되네요… 이게 어떻게 된일인지 아시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2019년 5월 6일 11:0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네이버 모바일 앱을 통합 유입 말씀하시는게 맞나요? 앱 유입은 기본적으로 모두 직접(direct/none)으로 분류됩니다.

      응답
  • 2019년 5월 1일 12:53 오전
    고유주소

    티스토리에서 돋보기 검색 아이콘을 누르면 이벤트 전환이 발생하도록 설정한 태그입니다
    Ga상에서도 액션은 = 액션, 카테고리는 =카테고리, 라벨 = 라벨 로 설정한 상황이지만
    실제 GA에서 행동 – 이벤트고 가면 해당 이벤트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옵니다. 혹시 제가 실수한 부분이 있을까요?

    태그는 Gtag가 맞구요. ㅠ.ㅠ

    응답
    • 2019년 5월 6일 11:03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이 되지 않고 있다는 건, 아마도 (이벤트)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봐야 할 듯합니다. 실제 이벤트 추적코드를 어떻게 작성해서 넣었는지 알려주시면, 의견을 드리기가 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응답
  • 2020년 4월 16일 4:43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최근 구글 배우고있는 한 직장인입니다
    추적하는 과정에서 두가지 오류가 나오는데 도저히 자문을 구할곳이 없어 여기에 남깁니다 ㅠㅠ
    1. 보기오류
    전체데이터보기에서는 모든 실시간 데이터가 집계되는데, 보기(필터없음)에서 확인하게 되면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2. 네이버키워드 오류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코드를 생성하고, 그 코드를 직접 다시 타이핑 해서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 삽입하였습니다. 그런데 실시간 데이터에서 보면 {keyword}라고만 확인이 되고 정확히 어떤 키워드인지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것일까요? 자동추적 파라미터 설정 및 단축링크를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저런 오류가 계속됩니다.

    응답
    • 2020년 4월 16일 6:1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1. 해당 보기에서 데이터가 아예 수집되지 않고 있나요? 실시간 데이터가 보기 내 여러 표준 보고서에 반영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간혹 새로 생성한 보기에 데이터가 전혀 안 들어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는 새로 보기를 생성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 네이버 키워드 utm 설정 시 실제 키워드가 수집되고 않고 {keyword}로 표시되는 문제를 말씀하셨는에요, 전체 네이버 검색광고 유입 중 이렇게 표시되는 트래픽이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요? 제대로 세팅이 되어 있는 경우에도 일정 비중의 트래픽은 위와 같이 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버그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다만, 모든 키워드가 위와 같이 표시된다면, URL 입력 시 인코딩/디코딩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응답
  • 2020년 5월 7일 6:2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a태그로 버튼링크를 넣었는데, 이걸 클릭한 횟수를 가져오고 싶습니다.
    그래서, a태그의 OnClick이벤트로 gtag를 이용하여 이벤트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통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것 같네요 ㅠㅠ 혹시 따로 설정해줘야하는게 있나요? 태그매니저?를 꼭 써야하는건가요? HTML에만 넣어줬는데 ㅠㅠ

    구글 관련해서, HEAD에는 애널리틱스 코드만 있는 상태입니다.

    응답
    • 2020년 5월 11일 5:59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문의 설명만으로는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onclick=’ 이후 이벤트 태그가 아래 도움말 문서에서와 같이 제대로 설정되었는 확인해 보셨나요? 그리고 혹시 헤드 영역에 글로벌 사이트 태그가 아닌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태그가 심어져 있진 않은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설정: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vents

      응답
  • 2020년 9월 7일 11:50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잘 읽고있습니다 ㅎㅎ

    한가지 질문사항이 있어서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소셜 로그인 / 회원가입의 경우 이벤트 설정이 좋을지, 혹은 목표설정 중 Destination 항목이 좋을지 잘 구분이 안가서 질문드립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난 후에는 추가 정보 입력란이 있어서 추가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른 페이지로 갈 수 없도록 해놓았습니다..!

    응답
    • 2020년 9월 7일 5:33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두 가지 방법을 적용함에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어떤 방식이든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으면 됩니다. 다만, 회원가입 전환을 이벤트로 설정하는 경우, 인기 전환 경로, 지원 전환수 등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다시 목표로 등록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원론적인 측면에서 완료 페이지 도달을 조건으로 한 목표 설정을 하게되면 회원가입 단계별 트래픽을 측정할 수 있는 즉,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응답
      • 2020년 9월 8일 9:04 오전
        고유주소

        감사합니다! GA를 처음 배워보고 홈페이지도 처음 운영해봐서 이벤트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부분이 너무 어렵네요. 추가정보 입력하는 란을 완료 페이지의 URL 로 지정을 했는데 아직 아무 반응이 없어서 이게 잘 되고 있는건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응답
        • 2020년 9월 8일 2:17 오후
          고유주소

          추가정보 입력을 하지 않더라도 회원가입이 완료된 것은 맞는거죠? 그렇다면 말씀하신 대로 해당 페이지 url을 목표로 등록해도 좋습니다.

          응답
  • 2020년 9월 23일 7:0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읽어보고 문의드릴게 있어서요!
    홈페이지 내 뉴스레터 신청 버튼 클릭 시 카운팅을 하고 싶은데, 이걸 추적하려면

    html에 이벤트 태그 삽입 전 ga에서 관리-보기-목표에서 해당 목표 설정 후 목표 세부정보에 제가 넣은 값으로 태그 만들어서 삽입을 하는게 맞을까요?…
    이렇게 하는 방법이 맞다면, 목표 설정 내 목표 설명에서 유형을 이벤트로 하면 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응답
    • 2020년 9월 23일 10:4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버튼 또는 링크에 이벤트 추적 코드를 심는거와 목표 설정을 하는 건 서로 다른 프로세스입니다. 이벤트 추적 설정은 해당 링크에 이벤트 추적코드를 넣는 것만으로 온전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유형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건 이벤트 설정을 통해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때 이를 다시 목표로 등록하는 걸 의미합니다. 즉 이벤트 설정이 선행하고, 필요에 따라 이벤트 설정 내역을 토대로 이를 다시 목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응답
  • 2020년 11월 6일 7:2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동일하게 웹사이트 내에 전화번튼을 클릭하는 사람들의
    트래픽을 확인하고 싶어서 이벤트를 적용하려고 합니다.

    html에 아래의 코드만 추가하면 GA에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한가요?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이벤트카테고리, 이벤트액션, 이벤트라벨, 이벤트밸류는 제가 임의로 작성해도 되나요?

    응답
    • 2020년 11월 6일 8:0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바와 같이 해당 이벤트 코드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 및 값 또한 임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다만, 코드 추가 위치를 ‘HTML 아래’라고 표현하셨는데요, 전화연결 버튼 링크 요소 내 onclick 속성 값으로 이벤트 태그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응답
      • 2020년 11월 9일 10:39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화연결 버튼 링크 요소 내 onclick 속성 값으로 이벤트 태그를 추가해야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예를 들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로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될까요?

        연결하기
        -> 연결하기

        그리고 밸류값은 해당 클릭을 진행했을 때의 값으로 해당 버튼 클릭 당 1로 지정하면 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2020년 11월 9일 5:51 오후
          고유주소

          예시가 이상하게 표시되네요. onclick = “ga(‘send’, ‘event’, ‘전화버튼클릭’, ’02-1111-1111′);”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값으로 ‘전화연결버튼’을, 이벤트 값으로 ’02-1111-1111’을 입력한 예시입니다. 라벨 및 value 값은 생략했습니다.

          응답
          • 2020년 11월 10일 8:59 오전
            고유주소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2021년 5월 5일 8:2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김종진 이사님.
    우연히 분석마케팅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이사님을 알게 되어 이렇게 실례를 무릎쓰고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문의드립니다.

    1.구글 애널리틱스 진입이벤트 태그 관련 문의
    – 보통 일반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특정 버튼 클릭 이벤트 태그를 실제 홈페이지에
    적용할때, onclick=”(‘event’,’버튼클릭’,{‘event_category’:’메인페이지’,’event_label’:’메인페이지_버튼클릭’});”
    와 같은 태그를 작성하여 사용중입니다만, 특정 버튼이

    아닌 특정 페이지에 유입되었을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이벤트 태그를 만들때에는 onclick 이 아닌 다른 함수를 활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대로 onclick 함수를 그대로 활용하되 뒷부분에
    다른 내용을 입력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해당 부분이 너무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2021년 5월 7일 5:3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특정 페이지 유입을 이벤트로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onclick 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이벤트 정보를 GA 기본 추적코드 내에 아래와 같이 적용해 주면 될겁니다. 다만, 페이지 조회는 GA 추적코드가 자동으로 추적을 하고, 결국 이벤트와 같은 의미인데, 별도의 이벤트 설정을 해야 할 이유(?)가 어떤 게 있을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이와 같이 페이지 조회에 이벤트 설정을 하면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히트(hit)가 최소 2회 발생하여 이탈률이 거의 0%에 가깝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비 상호작용 항목 설정(거짓을 참으로 변경)을 추가로 해주어야 합니다.

      응답
  • 2021년 8월 26일 9:35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게시물 잘 봤습니다.

    GA에서 USER-ID를 기반으로 활동 추적이 가능한가요??
    예를 들어 한 유저가 페이지에 들어와서 어떤 페이지를 열람하고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요.
    그리고 페이지 경로 추적도 가능한가요??

    응답
    • 2021년 8월 28일 5:4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GA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보면 고객 ID 별로 사용자가 언제, 어떤 기기, 어떤 경로(소스/매체, 채널, 캠페인)를 통해 사이트를 처음 방문했는지, 또 그 이후 어떤 경로로 페이지를 열람하고,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이벤트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에 한함)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 ID는 기기, 브라우저 별로 생성된 쿠키의 고유 값을 의미합니다.

      로그인 기반으로 USER-ID 설정을 하는 경우, 새로 생성한 유저 ID 보기(View) 내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보면 고객 ID가 아닌 USER ID별 데이터가 표시되고, 이를 통해 유저별 행동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USER-ID 설정이 되어 있다 하더라고 사용자의 USER-ID를 알 수 있는 경우 즉,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에만 데이터가 수집되므로 USER-ID를 기준으로 100% 온전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사이트에 따라서 로그인 사용자 비율이 상당히 낮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셔야 합니다.

      응답
  • 2021년 8월 26일 2:3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게시물 잘 보고 있습니다.

    User id를 지정하여 예를 들어 ‘제품상세페이지’에서 조회한 모든 유저 아이디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행동 -> 모든 페이지에서 보조 측정기준을 user-id로 놓고 보았는데 페이지 당 하나의 user – id 만 나타납니다.

    응답
    • 2021년 8월 28일 5:4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페이지별 USER-ID 확인이 가능합니다. USER-ID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행동 >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 USER-ID로 보조 측정기준을 선택할 때 선택한 기간 내 해당 페이지를 조회한 모든 USER-ID가 표시되어야 정상입니다.

      응답
  • 2021년 9월 6일 11:15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ㅠㅜ

    1. ‘사용자 탐색기’을 통해 특정 user-ID를 확인하는 경우 어떤 페이지를 조회했는지 한눈에 볼 수 없어서 불편한데요, 혹시 데이터 스튜디오와 같이 보고서로 특정 아이디만 골라 어떤 페이지오 콘텐츠를 조회했는지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2. ‘사용자 탐색기’의 경우 Session 수 만 나오고 방문수는 확인 할 수 없나요?
    예를 들어, ‘user id’ 별 한달에 세션수와 상관없이 방문수만 보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응답
    • 2021년 9월 6일 4:47 오후
      고유주소

      3. 사용자 탐색기에서 User-ID 확인 결과 목표 달성이 확인 되었는데, 전환 -> 개요에서 User ID로 보조 측정으 두고 확인 했을 경우, 잡히지 않는 경우는 단순히 GA의 오류인가요?

      응답
      • 2021년 9월 6일 7:04 오후
        고유주소

        이 질문은 제가 이해를 못했습니다.

        응답
    • 2021년 9월 6일 6:59 오후
      고유주소

      1. “해당 유저 ID 보기를 데이터 스튜디오와 연동 => 원하는 보고서 구성 => USER ID 필터 적용”하면 문의주신 데이터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2. ‘세션수가 아닌 방문수’를 보고 싶은 이유를 물어봐도 될까요? 아래 링크 글에 설명되어 있듯이, GA에서 세션수와 방문수는 의미가 거의 같습니다. 통상적으로는 구분 없어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은데, 꼭 방문수를 봐야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궁금하네요.
      => 세션수와 방문수: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956047?hl=ko

      응답
      • 2021년 9월 7일 1:52 오후
        고유주소

        위 모든 답변 감사합니다!

        세션수는 같은 유저가 하루에 여러번 방문하면 여러번 기록이 되기 때문에, ‘일’로 기준으로 중복되지 않는 ‘User id’가 총 몇명 들어왔나를 계산하고 싶어서 방문수를 보고 싶었던 것입니다. 혹시 제가 방문수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거면 말씀 부탁드립니다ㅠ

        그리고, 사용자 탐색기에서는 한 유저가 목표 달성을 하였는데 (ex, 신청서 제출하기) 막상 전환 -> 목표에 들어가 해당 목표 URL를 달성한 User ID를 보조측정으로 걸어두고 User ID를 확인하면 사용자 탐색기에서 목표를 달성한 User ID와 일치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탐색기에서 ‘신청서 제출하기’를 완료한 사람이 5명인데, 전환-> 목표에서 ‘신청서 제출하기’ URL이 3명밖에 나오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궁금합니다.

        제 말이 이해가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ㅠㅜ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