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업데이트 버전이 있습니다: 최신글 보러가기 >]
이벤트 설정을 통해 준전환(semi-conversion)에 해당하는 사용자 행동 추적하기
1. 이벤트의 정의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에 따르면 이벤트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이벤트 추적 설정이 왜 필요한가
위 정의는 나름 중요한 두 가지 포인트를 담고 있습니다.
우선 이벤트가 ‘컨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의미는 데이터를 수집할 만한 가치가 있는 중요한 액션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 방문자의 평균 이탈률(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이 50%를 넘어서는 웹사이트 즉, 50% 이상의 방문자가 도착하자마자 떠나는 웹사이트가 많다는 점을 감안할 때 방문자가 어떤 식으로든 우리 웹사이트의 컨텐츠와 상호작용을 했다는 건 우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컨텐츠에 관심이 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다는 말은 별도의 세팅을 하지 않는 경우 추적하기 어렵다는 걸 의미합니다. 웹사이트에 GA 스크립트를 심는다는 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열릴 때마다 실행되도록 한다는 뜻이며, 누군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링크를 타고 이동하며 새로운 컨텐츠 즉, 새로운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GA 스크립트가 실행되면서 수집한 정보를 GA 서버로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벤트는 대체로 웹페이지 로드와 무관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인식을 하지 못하며 별도의 추적 설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상담신청(양식제출), 동영상 재생, 자료 다운로드, 모바일전화연결 등 페이지 이동 없이 한 페이지 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이 이러한 이벤트에 해당합니다.
3. 이벤트 추적 설정 방법
지금까지 이벤트란 무엇이며 왜 이벤트를 추적해야 하는지를 설명드렸는데요, 이제부터는 이벤트 추적하는 방법 즉 태깅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 정보는 위 그림과 같이 1) 카테고리, 2) 액션, 3) 라벨, 4) 값 네 가지 항목에 원하는 값을 지정하여 이벤트가 발생하는 지점에 아래와 같은 추적 코드를 넣는 방식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테고리는 이벤트의 유형을 나타내는 기본 단위이며 액션은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을, 라벨은 추가 정보를, 값은 (필요할 경우) 가치를 부여하면 됩니다. 위 회색박스 내 이벤트 설정을 설명하자면, 특정한 버튼이 클릭되는 걸 이벤트로 설정한 것으로서 해당 버튼의 소스에 위와 같은 방식으로 카테고리 ‘button’, 액션 ‘click’, 라벨 ‘nav buttons’, 값 ‘4’ 네 가지 정보를 넣은 것입니다. 누군가 해당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기입한 정보가 GA 서버로 전달되어 이벤트로 집계됩니다. 이벤트 데이터는 아래와 같이 방문 형태 보고서 > 이벤트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한 주얼리 쇼핑몰의 모바일웹페이지이며 좌측 하단 박스 내 연결하기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전화걸기 메뉴로 이동하게 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얼마나 전화 상담/문의가 들어오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GA에서 자동으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를 태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우선 추적하고자 하는 ‘연결하기’ 버튼에 커서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창 하단 ‘요소 검사’ 항목을 클릭하면, 하단 파란 박스와 같이 버튼을 구성하는 html 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위 버튼의 경우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a href=”tel:02-3141-8573″><span>연결하기</span></a>
이 버튼을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a href=”tel:02-3141-8573″ onclick=”ga(‘send’, ‘event’, ‘모바일전화연결’, ‘버튼클릭’, ‘오피스’);”><span>연결하기</span></a>
위와 같이 수정하면 카테고리를 ‘모바일전화연결’, 액션을 ‘버튼클릭’, 라벨을 ‘오피스’로 지정한 이벤트 설정이 완료되며, 버튼이 클릭될 때마다 해당 이벤트 정보가 수집되어 아래와 같이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설정 시 카테고리, 액션, 라벨 항목을 변수로 지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위 화면의 경우 웹사이트에 제공하는 자료의 다운로드 정보를 이벤트 설정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빨간 박스 내 이벤트 라벨값이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a(‘send’, ‘event’, ‘button_download’, ‘click’, fileTitle);”
이벤트 데이터 수집 시 파란 색으로 표시한 라벨 값을 전송할 때 지정한 값이 아닌 파일의 제목을 가져갈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한 것(프로그램 지식이 없으면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으로서 이렇게 하면 보다 구체적이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라벨 값만 변수 처리하였으나 카테고리, 액션 값 모두 위와 같은 방식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벤트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설정하는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웹사이트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전자상거래 업체가 아닌 서비스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 이벤트 추적은 매우 중요합니다. 서비스 업체의 경우 대체로 웹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의 DB를 획득하거나(상담신청,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등) 전화를 걸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오프라인 구매를 유도하게 됩니다. 즉, GA의 이벤트에 해당하는 행위가 측정하고 분석해야 할 중요한 전환에 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비전자상거래 업체의 경우 웹사이트를 방문한 잠재고객으로부터 기대하는 액션이 어떤 액션인지, 그리고 이러한 액션을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이를 세팅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p.s. (특히 비전자상거래 업체의 경우) 이벤트 추적은 중요하고 꼭 해야 하지만 소스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장벽이 있습니다. html 등 프로그램밍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업자와 마케터의 경우는 물론이고, 마케팅 담당자가 제반 지식이 있다 하더라도 IT 담당자 혹은 부서가 따로 있는 경우 복잡한 프로세스 등으로 인해 제대로 된 세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하면 이벤트 설정 시 좀더 쉽게 그리고 좀더 다양한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태그매니저에 대한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기능에 대한 포스팅이 완료되는대로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굉장히 잘 정리해주셔서 도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ㅠㅠㅠㅠ 정독 중입니다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아이보스 통해서 왔습니다ㅠㅠ)
고맙습니다^^
덕분에 GA 이벤트에 관한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알 수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목적으로 단일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다운로드를 눌렀을 경우 그 다운받아주셔서 감사하다는 페이지로 넘어가서 실질적으로 다운로드 버튼을 눌렀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는데 그렇다면 이벤트 트래킹을 하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다운로드 완료페이지(땡큐페이지)가 별도로 존재한다면 해당 완료페이지를 목표로 설정하여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므로 말씀하신대로 굳이 이벤트 설정이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여전히 이벤트 설정이 더 좋은 트래킹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상품 소개서 등 다운로드 문서가 하나만 있다면 이벤트 설정과 목표 설정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문서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면 이벤트 설정시에는 파일 제목을 라벨(또는 액션) 값으로 수집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어떤 문서(컨텐츠)를 더 선호하는가 등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목표 설정의 경우 목표전환의 달성 여부만을 알 수 있지만, 이벤트 설정을 하면 분석에 도움이 되는 추가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양식제출 이벤트 설정의 경우는 한 발 더 나아가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 수집도 가능합니다.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ㅜㅜ 앞으로도 많이 참고 하겠습니다.
글 잘읽고 있습니다
찬찬히 하다보니 이제 하나하나 보이는것 같아요^^;
이벤트설정태깅 했는데 수집이 안되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요렇게 이미지링크에 태그삽입을 했는데 혹시 오타가 있는걸까요
아니면 태깅전에 사전설정할게 있는걸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1번글부터 순차적으로 진행중입니다ㅠ)
안녕하세요. 이벤트설정 태깅에 ‘‘ 이렇게만 표시되는데, 이렇게 설정하신 게 맞나요?
이벤트 설정은 ‘‘와 같은 방식으로 해서 버튼 요소 내에 onclick=”ga(‘send’,’event’,’eventCategory’,’eventAction’,’eventLabel’)” 구문을 추가하셔야 합니다. 이 중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은 예시 상의 내용이 아닌 실제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문자열)를 넣어주서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적용도 해보았는데요.
campaign?utm_sours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modoo_5kg&utm_term={keyword}
로 utm 생성해서 파워링크 클릭시 홈페이지 url을 바꿔놓았고 naver cpc가 잡히게 해놓았는데요.
GA에서 어떻게 확인해야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획득-소스/매체라고 보면 nvaer_cpc 라고 나오는 분들도 계시던데
제가 따로 설정을 해야하는지….
획득-캠페인-자연키워드에 파워링크 키워드가 나오기는 하는데
유료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0이라고 나오더라구요.
구글링을 아무리해도 잘 모르겠어서 문의드립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맞춤 캠페인 추적 설정을 한 트래픽을 포함하여 모든 트래픽의 소스/매체 정보는 질문에서도 언급하신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 아래 메뉴인 ‘획득 > 캠페인’ 보고서에서는 전체 트래픽 중 맞춤 캠페인 설정이 된 트래픽만 별도로 모아놓은 보고서입니다. 그리고 캠페인 설정된 유입의 소스, 매체, 캠페인 등에서 구체적으로 표시되는 정보는 담당자별로 설정을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집니다.
태그매니저로 이벤트를 설정해놓은 후
애널리틱스에서 목표설정을 해놓으면 전환목표값이 잡히는지 궁금합니다!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네, 잡힙니다. 태그관리자를 통해 제대로 이벤트 설정이 이뤄지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집된 이벤트 값(카테고리, 액션, 라벨 등)을 조건으로 목표 설정을 해놓으면, 해당 이벤트 발생 시 이벤트와 목표전환 데이터가 동시에 수집, 반영됩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포스팅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위 내용을 따라해봤는데 적용되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ga(‘send’, ‘event’, …); 를 삽입했는데 ga를 인식하지 않네요.
별도로 뭔가 코드 작업이 선행되어야 ga(‘send’, ‘event’, …) 추적이 가능한 건가요?
안녕하세요. 구글이 글로벌 사이트 태그라는 새로운 태그를 도입하면서 이벤트 설정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두 개의 포스팅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사이트 태그란: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1850/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서의 이벤트 설정 방법: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1884/
안녕하세요.
먼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예를 들어 이마트 사이트 메인의 store.emart.com에서
어떤 롤링배너를 클릭해서 이동했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각 롤링배너에 이벤트 태그를 다 심어놔야 하는건가요?
우측 같은 서브타이틀로 이동하는 배너에도 모두 이벤트 태그를 적용해야 하는게 맞는거죠?
그리고 제가 캠페인과 이벤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여쭙니다.
캠페인은 외부 광고, 또는 블로그 협찬을 통해 포스팅 내 URL로 유입되는 경우 적용할 수 있고
이벤트는 사이트 내부에서 한 페이지 내에 있는 동작가능한 버튼에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구분하는게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상당히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 듯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캠페인 설정은 사용자가 어떤 캠페인/채널로 유입되는지를 구분하기 위해 사이트 외부에 배포하는 연결 url에 적용하며, 이벤트 설정은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행한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배너, 버튼 등의 링크에 적용합니다. 롤링 배너나 사이드 배너 등의 링크가 개별적으로 존재한다면 각각의 배너에 모두 이벤트 태그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활용법을 추가로 익혀야 하지만) 태그관리자 툴을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이벤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onclick=”ga(‘send’, ‘event’, ‘kor_윤리경영’, ‘버튼클릭’, ‘kor_윤리경영’, {nonInteraction:true});”
이라고 정의하여
애널리틱스 에서 확인 해 보니
“실시간>이벤트” 메뉴에서 보기옵션:이벤츠(최근30분기준)잘보이는데~
“행동>이벤트>인기이벤트” 메뉴에서는 자료가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안녕하세요. 지금은 데이터 확인이 잘 되나요? 일단 이벤트 설정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가 표준 보고서(행동>이벤트>인기이벤트)에 반영되는 데 통상적으로 짧게는 수 분에서 수 십분, 길게는 수 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즉 데이터가 수집되는 시차를 감안해야 합니다.
또한 종종 간과하는 부분인데요, 실시간 보고서는 말그대로 항상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반면 표준 보고서에 수치는 기본 값(by default) 당일을 포함하지 않은 지난 1주일간 수집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오늘을 포함하는 기간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한 후 바로 이벤트 보고서를 보게 되면 실제로는 정상적으로 수집되는데도 불구하고,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리액트환경에서 ga 이벤트 설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며칠간 계속 리서치하면서 이것저것 해봤는데 이벤트를 잡지 못하고 있어요.
아래는 제가 넣어봤던 코드 입니다.
혹시 a 태그 말고 글로벌로 넣어야하는지..궁금합니다.
a href=”/floevLounge” onClick=”ga(‘send’,’event’,’index-link’,’버튼클릭’,’lounge’);”
a href=”/floevLounge” onClick=”gtag(‘event’,’버튼클릭’, {‘event_catagory’:’index-link’, ‘event_label’:’lounge’});”
안녕하세요. 문의 설명만으로는 그 원인을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리액트와 같은 사이트의 경우 페이지 변경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대체로 클릭 이벤트 인식에는 문제가 없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벤트 라벨에 변수를 넣고 싶어서 문의 드립니다.
예를 들면
a href=”/floevLounge” onClick=”gtag(‘event’,’버튼클릭’, {‘event_catagory’:’index-link’, ‘event_label’: ‘변수명’ } ’});”
이렇게 설정하고 싶습니다.
product_title 이라는 변수명을 php code에서 사용하여, 이를 넣고 싶은데요,
어떤 식으로 변수명을 넣을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어떻게 해야 할지요?
안녕하세요. 변수명은 사이트(솔루션)마다 다릅니다. 현재 운영 중인 사이트를 관리하는 개발자 도움을 받아보세요. 비교적 간단한 사항입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벤트 태깅은 웹사이트 내의 상호작용을 추적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웹사이트 외부의 어떠한 버튼을 통해서 특정 페이지로 들어온 경우, 이벤트 태깅으로 추적할 수 없는 건가요?
예를들면 상세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을 이메일로 보낸 경우, 버튼 클릭을 추적하고 싶습니다.
또한, utm은 랜딩페이지의 외부 유입 경로 파악을 할 때 사용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웹사이트의 홈페이지이외의 다른 세부페이지도 별도로 유입 경로 파악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벤트 태깅은 이해하신대로 웹사이트 내의 상호작용을 추적하기 위한 것입니다. 웹사이트 외부의 버튼을 통해서 특정 페이지로 들어오는 경우 이벤트 태깅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정 트래픽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질문에서도 언급하신 맞춤 캠페인 설정(utm 태깅)입니다. 예를 들어 상세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을 이메일로 보낸 경우 해당 버튼에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하게 되면 바로 캠페인 정보를 통해 이메일 버튼을 클릭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캠페인 설정을 하면 랜딩페이지의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아니더라도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로 할 수 있습니다.
아하 그렇군요. 이벤트 태깅과 캠페인 설정의 체계가 좀 잡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홈페이지 유입 경로 파악은 캠페인 설정으로,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 유입 경로 파악은 맞춤 캠페인 설정으로 하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맞나요~
감사합니다!!
정리하면서 잘 못 적으신 듯한데요, 외부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로 파악은 맞춤 캠페인 설정으로, 웹사이트 내 사용자 행동은 이벤트 추적 설정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