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축 문의하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
이번 글에서는 보고서 레이아웃 즉 주요 보고서 구성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보고서 레이아웃
- 계정 엑세스
- 제품 전환 및 도움말
- 주요 보고서
- 보고서 필터추가
- 비교추가
- 캘린더
- 비교 수정, 보고서 공유, 유용한 정보 및 보고서 맞춤설정
- 표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는 위 화면에서 숫자로 표시한 각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1) 계정 엑세스
계정 엑세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보고서)는 속성(Property) 안에 있으며, 속성은 계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좌측 상단 계정 엑세스 링크를 클릭한 후 해당 데이터가 포함된 ‘계정 > 속성’을 선택합니다.
계정 또는 속성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제품 링크를 통해 구글 태그관리자, 최적화 도구, 데이터 스튜디오 등 구글 마케팅 플랫폼(Google Marketing Platform, GMP)에 속한 관련 서비스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제품 전환 및 도움말
애널리틱스 우측 상단에서는 제품 전환 및 도움말 메뉴가 있습니다.
제품 전환
제품 전환 메뉴 링크를 클릭하면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태그 관리자 등 관련 서비스에 바로 접속이 가능한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도움말 메뉴는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검색 기능을 통해 애널리틱스와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고서
보고서
보고서 섹션에서는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우선 보고서개요, 실시간, 사용자, 수명 주기 크게 4개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 메인 섹션이라고 할 수 있는 사용자와 수명 주기 섹션은 하위 보고서를 포함하는 보고서 모음(콜렉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인구통계와 기술 관련 데이터를, 수명 주기는 획득, 참여도, 수익 창출, 유지와 관련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보고서 관련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GA4]4. 구글 애널리틱스 4 주요 메뉴와 보고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보고서 필터
필터추가
필터추가 기능을 통해 보고서에 필터를 적용하면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볼 수 있습니다.
필터를 통해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표시하고 나머지 데이터를 숨길 수도 있습니다. 위 화면 예시와 같이 ‘기기 카테고리’ 측정기준에 ‘desktop’ 값을 포함하는 필터를 만들어 적용하면, 보고서에 desktop 트래픽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표시되고 나머지 기기 카테고리 트래픽 데이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필터는 상세(세부정보) 보고서에서 일시적으로 적용되며, 해당 보고서 사용을 종료하면 필터가 해제됩니다.
참조: GA4 보고서에 필터 적용하기
5) 비교 추가
비교 추가
기본 보고서에서는 다양한 비교(comparisons)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존 UA 버전에서는 세그먼트를 표준 및 맞춤 보고서에서 모두 적용할 수 있었지만, GA4에서는 탐색(explorations) 보고서에서만 세그먼트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보고서에서 하위 집합의 데이터를 나란히 비교, 평가할 때는 비교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하나의 보고서에 동시에 최대 4개까지 적용 가능하며, 특정 보고서에서 적용한 후 다른 보고서를 선택해도 계속해서 적용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브라우저 창을 닫았다가 다시 접속하면 설정이 사라지며, 따로 저장되지도 않습니다.
6) 캘린더
캘린터
보고서 우측 상단의 캘린더 메뉴를 통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어제, 지난 7일, 28일, 90일, 맞춤 설정 등 다양한 기간 선택이 가능하며, 비교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한 기간의 이전 기간 또는 맞춤 기간과의 데이터도 비교도 가능합니다.
7) 비교 수정, 보고서 공유, 유용한 정보 및 보고서 맞춤설정
비교 수정
비교 수정 메뉴를 통해 생성한 비교의 설정 내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공유
보고서 공유는 링크 공유와 보고서 다운로드 기능을 포함합니다.
링크 공유 기능을 통해 해당 속성에 엑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으며, 파일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pdf 또는 csv 형태로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유용한 정보(애널리틱스 통계)는 머신러닝 및 구성한 조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자동과 맞춤 두 가지 유형의 통계를 제공합니다
- 자동 통계: 데이터의 비정상적인 변화 또는 새로운 트렌드를 감지하여 통계 대시보드에서 자동으로 알려줌
- 맞춤 통계: 중요한 데이터 변화를 감지하는 조건을 생성한 후 조건이 충족되면, 통계 대시보드에 통계가 표시되며, 이를 이메일 알림으로 수신할 수도 있음
보고서 맞춤설정
기존 UA에서는 기본 보고서에서 디폴트 값으로 제공되는 정해진 유형의 보고서만을 사용할 수 있었던 반면, GA4에서는 보고서 맞춤설정 기능을 통해 차트와 요약 카드, 보고서 데이터(측정기준과 측정항목) 등 기본 보고서의 구성을 맞춤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조: GA4 보고서 맞춤설정
* 보고서 맞춤설정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글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8) 표 보고서
표 보고서
표 보고서는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보고서입니다.
각각의 세부정보 보고서는 상단에 차트가 표시되고, 하단에 테이블(표) 형식의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표 보고서는 한두 개의 측정기준과 하나 이상의 측정항목을 포함합니다. 세부정보 보고서에서 측정기준을 변경하여 다양한 카테고리의 다양한 측정항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표의 첫 번째 측정기준을 기본 측정기준이라고 합니다. 연령, 성별, 지역, 기기 카테고리, 소스/매체, 채널, 이벤트 이름, 페이지 등 여러분이 궁금해 하는 데이터는 1차적으로 이 기본 측정기준을 통해 확인합니다.
기본 측정기준 우측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면 보조 측정기준을 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세분화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측정기준 바로 위에는 검색(필터) 기능이 있어 기본 및 보조 측정기준에서 선택한 측정기준을 토대로 필터를 적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 기본 측정기준에 ‘기기 카테고리’ 보조 측정기준이 적용된 화면입니다. 여기에 필터를 적용하여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 바로 위 검색 창에 page_view를 입력하면, 이벤트 이름이 page_view인 데이터만 기기 카테고리 별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보고서 구성요소를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히 복잡한 요소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위 내용과 함께 관련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글을 찾아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와 개념을 다룰 예정입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