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축 문의하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크게 측정기준(dimensions)과 측정항목(metrics)으로 나뉩니다. GA4 속성에서는 이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를 제공하는데, 이를 기본 보고서(basic reports)라고 합니다.
측정기준(dimensions)
측정기준은 데이터의 속성을 의미합니다. 데이터를 설명하며 일반적으로 숫자가 아닌 텍스트로 되어 있습니다. 연령, 성별, 기기 카테고리, 소스/매체, 기본 채널 그룹, 방문 페이지, 이벤트 이름, 거래 ID, 항목 이름 등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구성하는 각각의 항목이 측정기준에 포함됩니다.
소스 (source)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검색엔진 또는 추천 사이트의 도메인
예시: naver, google, daum, facebook 등
매체 (medium)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로. 자연/유료 검색, 추천 등 소스의 카테고리.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분류되는 매체는 직접(none), 추천(referral), 자연검색(organic) 세 가지임
예시: organic, referral, cpc, display, social, email 등
직접 (direct)
브라우저에 URL를 직접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사용해서 유입된 트래픽. 보다 정확한 정의는 리퍼러(referrer)가 없는 트래픽을 말함(아래 글 참조)
참조: 구글 애널리틱스 직접 유입(Direct traffic) 이해하기
추천 (referral)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표시된 링크를 제외하고 특정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예시: 네이버 블로그/카페, 언론사 사이트 등
자연 검색 (organic)
네이버, 구글, 다음 등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웹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
기본 채널 그룹 (default channel grouping)
소스, 매체 등의 규칙을 기반으로 자연 검색, 직접 등 가장 일반적인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
예시: Direct, Organic Search, Paid Search, Display, Referral, Social 등
캠페인 (campaign)
웹사이트 운영자 지정한 마케팅 캠페인 이름. 사용자가 유입되는 광고 캠페인, 검색엔진, 소셜 네트워크 등을 통칭하여 캠페인이라고 함
예시: spring sale, product launching, retargeting, brand/keyword search 등
수동 검색어 (term)
광고 캠페인에서 utm_term 매개변수로 등록된 검색어. 검색 광고를 통해 방문한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
수동 광고 콘텐츠 (content)
광고 캠페인 utm_content 매개변수로 등록된 콘텐츠 값. 보통 비슷한 콘텐츠 또는 링크를 구분하는데 사용됨
예시: 광고 게재 위치, 배너 광고 사이즈, 콘텐츠 배포 날짜 등
사용자 획득 (user acquisition)
사용자가 처음 방문했을 때(first_visit 이벤트가 발생한 때)의 유입경로
트래픽 획득 (traffic acquisition)
첫 방문과 재방문을 모두 포함하여 사용자가 방문했을 때(session_start 이벤트가 발생한 때)의 유입경로
측정항목(metrics)
측정항목은 합계, 비율, 시간 또는 금액으로 측정될 수 있는 양적 측정 요소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지표라고 부르며, 항상 텍스트가 아닌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측정항목의 특징 중 하나는 수학 연산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새 사용자 수, 참여 세션수, 참여율, 평균 참여 시간, 이벤트 수, 전환, 총 수익 등의 지표가 측정항목에 포함됩니다.
사용자 (users)
하나 이상의 이벤트를 트리거한 순 사용자의 총 수
새 사용자 수 (new users)
내 사이트와 처음 상호작용한 사용자의 수 (first_visit 이벤트가 트리거된 수)
세션수 (sessions)
사이트에서 시작된 세션 수 (session_start 이벤트가 트리거된 수)
참여 세션수 (engaged sessions)
10초 넘게 지속되었거나,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했거나, 페이지 조회수가 2회 이상인 세션 수
참여율 (engagement rate)
사용자가 참여한 세션의 비율
– 산출 방법: 참여 세션수 / 세션수
이탈률 (bounce rate)
참여하지 않은 세션의 비율. 참여율의 역수
– 산출 방법: 1) 1 – 참여율 또는 2) 참여하지 않은 세션수(= 이탈 세션수) / 세션수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engaged sessions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참여 세션 수
– 산출 방법: 참여 세션수 / 사용자 수
평균 참여 시간 (average engagement time)
웹사이트가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된 상태로 있었던 평균 시간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average engagement time per session)
각 세션 동안 웹사이트가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된 상태로 있었던 시간
이벤트 수 (event count)
사용자가 이벤트를 트리거한 횟수
세션당 이벤트 수 (events per session)
세션당 평균 이벤트 수
– 산출 방법: 이벤트 수 / 세션 수
전환수 (conversions)
사용자가 전환 이벤트를 트리거한 횟수
세션 전환율 (session conversion rate)
전환한 세션의 비율
– 산출 방법: 전환이 발생한 세션수 / 총 세션수
사용자 전환율 (user conversion rate)
전환한 사용자의 비율
– 산출 방법: 전환 액션을 수행한 사용자 수 / 총 사용자 수
총 수익 (total revenue)
구매, 인앱 구매, 정기 결제 및 광고 수익에서 발행한 총 수익
평생 가치 (lifetime value, LTV)
웹사이트에서 구매로부터 발생한 총 수익
조회수 (views)
웹페이지/앱화면을 조회한 횟수. 한 페이지를 반복해서 조회한 횟수도 집계에 포함됨
사용자당 조회수 (views per user)
사용자가 조회한 평균 웹페이지/앱화면 수
이벤트, 세션, 사용자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또한 이벤트(events), 세션(sessions), 사용자(users)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위계형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이벤트
이벤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 수집 단위로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첫 방문(first_visit), 세션 시작(session_start), 페이지 조회(page_view), 참여(user_engagement), 클릭(click), 스크롤(scroll), 구매(purchase) 등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이벤트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2) 세션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시점부터 웹사이트를 떠난 시점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동일한 사용자가 1회 방문 동안 발생시킨 이벤트 집합을 말합니다. 사용자의 활동성을 토대로 이벤트를 그룹화하며(하나의 세션으로 묶으며) 30분 동안 활동이 없는 경우 해당 세션이 종료됩니다.
3) 사용자
사용자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상호작용하는 사용자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하는 단위를 의미합니다. 유저 ID(User-ID), 구글 신호데이터(Google Signals) 및 기기 ID(Device-ID)를 토대로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유저 ID(User-ID)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를 토대로 생성한 고유 ID를 말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생성되고, 사용되는 구글 신호데이터나 기기 ID와 달리, 유저 ID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통해 생성하고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별로의 설정을 통해 GA에 전송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유저 ID 설정을 하게 되면 흔히 말하는 사용자의 교차 기기(cross device) 유입 추적이 가능해 집니다.
구글 신호데이터(Google Signals)
구글 신호데이터(Google Signals)는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입니다. 속성 설정에서 구글 신호데이터를 활성화하면 애널리틱스는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이벤트 데이터를 해당 정보 공유에 동의한 로그인한 사용자의 구글 계정과 연결합니다.
기기 ID(Device-ID)
기기에 부여되는 ID 값을 말합니다. 웹사이트의 기기 ID는 고객 ID(Client-ID) 값을, 앱의 기기 ID는 앱 인스턴스 ID(App-instance-ID) 값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웹사이트의 고객 ID는 쿠키 값을 의미합니다.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전송되어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을 말하는데요, 웹사이트에 신규 사용자가 방문하면 GA는 고유한 ID가 포함된 쿠키를 사용자 브라우저에 저장합니다. 이후 해당 브라우저에서 GA 서버로 이벤트 데이터가 전송될 때마나 쿠키에 포함된 고유 ID(=고객 ID)를 통해 하나의 사용자로 식별합니다.
보고 ID
위에 나열에 사용자 식별자를 모두 ID 공간(Identity spaces)이라고 하며,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사용하는 ID 공간을 보고 ID(Reporting identity)라고 합니다. “관리 > 속성 > 보고 ID” 항목에서 보고 ID 설정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조: 보고 ID
애널리틱스에서 보고 ID를 정할 때 “유저 ID > 구글 신호데이터 > 기기 ID”를 순서대로 적용합니다.
하지만 유저 ID의 경우 1) 모든 웹사이트(앱) 서비스가 회원가입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로그인 정보가 없을 수 있으며, 2) 로그인 정보가 있다 하더라도 개발자 도움을 받아 별도의 설정을 해주어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웹사이트에서 현실적으로 사용자 식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건 기기 ID를 통한 식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짐작하다시피, 기기 ID 즉 쿠키를 통해 사용자 식별을 하게 되는 경우 정확한 사용자 측정이 어렵습니다. 쿠키는 브라우저 단위로 생성되기 때문에 동일한 사용자가 다양한 브라우저, 다양한 기기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 각각 서로 다른 사용자가 구분되어 집계됩니다.
GA 보고서에 지난 달 방문한 사용자 수가 50만 명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실제 웹사이트를 이용한 순 사용자 수는 50만 명의 90% 내지 80% 또는 그보다 훨씬 적은 60% 미만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사용자 행동을 이벤트라고 합니다. 이벤트가 모여서 1회 방문 즉 세션을 구성합니다. 그리고 세션이 모여서 1명의 사용자를 구성합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쿠키 정보를 토대로 식별한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기기/브라우저를 통해 유입되는 것을 온전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저 ID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