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이해하기 목차
- GA4 이벤트 정의
- GA4 이벤트 분류
- GA4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
- GA4 사용자 속성
- GA4 이벤트 유형
- 맞춤 이벤트 이름 정하기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벤트 만들기
- GA4 이벤트 수집한도
- 구글 애널리틱스 360 기능 한도
GA4 이벤트 정의
웹사이트(또는 앱)와 사용자의 상호작용(interactions)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이벤트는 웹사이트에서의 고유한 사용자 상호작용(interactions)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행한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벤트는 GA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고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정보가 바로 이벤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 즉 이벤트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와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GA4 이벤트 분류
GA4의 이벤트는 사용자 행동에 따라 첫 방문(first_visit), 세션(session_start), 페이지조회(page_view), 클릭(click), 스크롤(scroll) 등으로 구분됩니다.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머리 속에 그려보면, 크게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page_view)과 페이지 내의 다양한 링크/버튼을 클릭(click)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을 텐데요, 여기에 첫 방문, 세션과 같은 방문 개념과 스크롤 개념 등이 추가되었다고 대략적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GA4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
각 이벤트는 이벤트 이름(event name)과 이벤트 매개변수(event parameters)로 구성됩니다.
이벤트 이름(event name) – 필수 항목
사용자 행동을 한 마디로 규정하는 것
이벤트 매개변수(event parameters) – 선택 항목
특정 이벤트와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수집하는 정보. 분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임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하나의 이벤트에 최대 25개까지 매개변수 수집이 가능함
데이터를 분석함에 있어 특정한 행동이 발생했다는 사실 확인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되면 필수 항목인 이벤트 이름만 데이터로 수집합니다. 특정 행동과 관련하여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원하는 추가 정보 항목만큼 이벤트 매개변수를 만들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이벤트 이름 데이터만 수집을 하고, 어떤 경우 추가적으로 이벤트 매개변수를 수집해야 할까요? 대략 감이 있으실 텐데요,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업체는 작은 규모의 컨설팅 업체입니다. 웹사이트에 회사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서비스 소개서를 pdf 파일로 올려 놓았는데요, 방문자들이 이 소개서를 얼마나 조회(다운로드)하는지 궁금합니다. 이 경우 다운로드 대상이 되는 소개서가 1개 밖에 없기 때문에 ‘(소개서)다운로드’라는 이벤트 이름 항목 수집만으로 충분합니다.
B업체는 인테리어 업체입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상담(견적) 문의를 받는데요, 문의 시 거주 지역, 시설 구분(주거용 vs 상업용), 건물 면적, 용도 구분(사무실 vs 거실 vs 욕실), 인테리어 예산 등의 여러 세부 항목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 경우라면 당연히 세부 입력 항목들을 이벤트 매개변수로 수집해서 분석에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1) 이벤트 데이터 수집 예시: 구매
대표적인 전환에 해당하는 구매 이벤트 데이터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인테리어 사업자 예시와 마찬가지로 구매 이벤트의 경우도 필수 항목에 해당하는 이벤트 이름(purchase) 이외에 얼마 가격(price)의 어떤 제품(item_name)이 몇 개(quantity)나 판매되어 얼마의 매출(value)이 발생했는지 등 구매 행동 분석에 도움에 추가 항목들을 이벤트 매개변수로 수집합니다.
사실 구매 이벤트의 경우 다른 이벤트와 달리 일부 매개변수가 필수 항목에 해당하며, 구글의 설정 가이드를 그대로 적용해 주어야 합니다.
참조1: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 방식)
2) 이벤트 데이터 수집 예시: 회원가입
회원가입의 경우 이벤트 이름(sign_up) 이외에 가입 방식(가입 플랫폼) 등의 추가 정보를 이벤트 매개변수(method)로 추가해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이벤트 데이터 수집 예시: 상담신청
위 예시와 같은 상담 신청의 경우도 이벤트 이름 이외에 문의하는 서비스 유형을 이벤트 매개변수(service)로 추가해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표적인 전환에 해당하는 구매, 회원가입 및 상담신청 이벤트 데이터 수집 방법을 예시로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들 이벤트를 제외하고 또 어떤 사용자 행동을 이벤트로 수집하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여력이 된다면 1)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내 영역별 사용자 반응(클릭) 모두와 2) 상품 페이지 또는 이벤트 페이지 내 사용자 행동 유도 버튼(Call To Action, CTA) 클릭을 이벤트로 측정하는 걸 권장합니다.
4) 이벤트 데이터 수집 예시: 메인 페이지
메인 페이지 내 각 영역에 대해 이름을 정하고 이 영역 내 링크 클릭 시 이벤트를 수집합니다. 각 영역을 이벤트 이름으로 정하고, 개별 링크를 이벤트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의 3번 배너 클릭을 이벤트로 수집하는 경우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는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 예시
event: click_main_banner
이벤트 매개변수 예시
banner_name: “배너 이름”
여기서 클릭의 대상이 배너이기 때문에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을 편의상 banner_name이라 정했는데요, 배너라는 유형이 아닌 클릭 대상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둔다면 object_name 또는 element_name이라는 이름을 쓸 수도 있으며, 기존 UA 버전에서의 이벤트 분류 방식을 차용해서 event_label이라는 이름을 쓸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추가로 수집하는 이벤트 매개변수의 경우 그 이름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고 우리가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이벤트 매개변수를 GA에서 사용하려면 맞춤 정의 메뉴에서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을 해야 하는데, 등록할 수 있는 맞춤 측정기준 개수가 무료 버전의 경우 50개로 제한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추후 ‘맞춤 정의’ 개념을 설명할 때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 이벤트 데이터 수집 예시: 상세 및 이벤트 페이지
위 상세 페이지 내 뉴스레터 구독신청과 콘텐츠 페이지 내 자료 다운로드와 같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클릭 시 이를 이벤트 데이터로 수집합니다.
이벤트는 사용자 행동을 말하며, 사용자 행동은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더 많은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면 그만큼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벤트 데이터 수집을 더 많이 한다고 해서 꼭 더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수집하는 이벤트 항목이 많아지면, 그만큼 데이터 수집, 관리에 드는 리소스도 커집니다.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수집하고 보자는 생각보다는, 분명한 분석 목적을 가지고 이에 꼭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걸 권장합니다. 그래야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해 집니다.
GA4 사용자 속성(user properties)
사용자 속성은 말그대로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각 행동을 취할 때마다 이에 해당하는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가 달라질 수 있는 반면, 사용자 속성은 한 명의 사용자에게 귀속되는 속성으로 달라지지 않습니다.
사용자 속성 데이터는 개개인의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어야 수집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식별은 로그인을 해야 가능합니다. 웹사이트 회원이 로그인을 하면 이 회원의 가입일, 등급, 연령, 성별, 구매 이력 등 흔히 말하는 CRM 데이터를 GA에서 수집해서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유형의 웹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경우 대부분 회원가입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용자 속성 데이터 수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B2C 유형의 웹사이트와 같이 대체로 회원 가입 기능이 아예 없거나, 회원 가입 기능이 있더라도 사용자가 회원 가입을 거의 하지 않는 웹사이트는 현실적으로 사용자 속성 데이터의 수집, 활용이 어렵습니다.
GA4 이벤트 유형
- 자동 수집 이벤트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추천 이벤트
- 맞춤 이벤트
GA4의 이벤트는 데이터 수집 방식에 따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자동 수집 이벤트
첫 번째 이벤트 유형은 기본 추적코드 설정 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입니다.
첫 방문(first_visit)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세션 시작(session_start)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사용자 참여도(user_engagement)
웹페이지가 최소 1초간 포커스 내에 있을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그리고 위 자동 이벤트를 포함하여 모든 이벤트 발생 시 아래 이벤트 매개변수가 기본 값으로 수집됩니다.
- language(언어): 기기에서 사용 설정한 언어
- page_location(페이지 위치): 사용자가 조회한 웹페이지의 전체 URL
- page_referrer(페이지 리퍼러): 사용자가 조회하고 있는 웹페이지의 이전 페이지 URL
- page_title(페이지 제목): 웹사이트에서 설정한 페이지 제목
- screen_resolution(화면 해상도): 기기의 화면 해상도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GA4에서는 향상된 측정 기능을 통해 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양식 상호작용, 동영상 참여 및 파일 다운로드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해 줍니다.
페이지 조회(page_view)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활성 사이트에서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수집을 해제할 수 없음
스크롤(scroll)
사용자가 각 페이지에서 처음으로 하단에 도달할 때(세로 기준으로 페이지의 90% 이상이 표시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이탈 클릭(click)
사용자가 현재 도메인에서 외부로 나가는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트리거되는 이벤트. 브랜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나, 인스타그램 계정, 기타 참조용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는 것을 자동으로 측정함
사이트 검색(view_search_results)
사용자가 사이트 검색을 할 때마다(URL 쿼리 매개변수가 있을 경우) 트리거되는 이벤트. 기본적으로 URL에 q, s, search, query, keyword 5개 매개변수 중 하나가 있으면 이 이벤트가 트리거됨
양식 상호작용(form_start, form_submit)
form_start: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처음으로 양식과 상호작용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form_submit: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동영상 참여(video_start, video_progress, video_complete)
video_start: 동영상 재생이 시작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video_progress: 동영상 재생 시간이 전체 시간의 10%, 25%, 50%, 75%를 넘을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video_complete: 동영상 재생이 끝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파일 다운로드(file_download)
사용자가 문서, 텍스트, 실행 파일, 프리젠테이션, 압출 파일, 동영상, 오디오 유형의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할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
GA4의 향상된 측정에 속하는 각 이벤트는 기본 값(by default)으로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하지만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이벤트 > 향상된 측정” 메뉴에서 각 향상된 측정 이벤트의 수집 여부를 선택하고, 세부 설정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향상된 측정 설정을 통해 scroll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경우, 페이지 깊이가 90%에 도달했을 때 1회 실행되는데요, 페이지 깊이가 20, 40, 60, 80, 100 또는 그보다 더 짧은 간격으로 스크롤 이벤트를 실행하고 싶은 경우 향상된 측정 항목 내 스크롤 이벤트를 해제하고,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원하는 간격의 스크롤 이벤트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추천 이벤트
GA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를 제외하고 분석에 필요한 사용자 행동은 별도의 이벤트 설정을 통해 수집해 주어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대로 맞춤 이벤트 설정 시에는 필수적으로 이벤트 이름을 지정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이벤트 매개변수를 최대 25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조: GA4 이벤트 설정
수동으로 이벤트 설정을 할 때 위 화면 예시와 같이 회원가입, 로그인, 구매 등 특정 사용자 행동에 대해서는 구글이 추천하는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가 존재합니다. 이처럼 구글에서 사전 정의한 이름과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를 추천 이벤트라고 합니다.
측정하려는 사용자 행동이 추천 이벤트에 해당한다고 해서 반드시 추천 이벤트 이름과 매개변수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추천 이벤트 사용 시 1) 해당 이벤트에 적합한 보고서나 기능이 이미 제공되고 있거나, 2) 현재는 제공되고 있지 않더라도 향후 제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천 이벤트가 존재하는 경우 그대로 따를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구매 등 향상된 전자상거래 이벤트 추적 설정의 경우 권장되는 이벤트 이름과 매개변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본 보고서인 ‘수명 주기 > 수익 창출 >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를 사용할 수 없으며, 탐색 보고서나 세그먼트 생성 시에도 이벤트 매개변수를 추가로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 이벤트 형식을 따르는 것이 사실상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조: GA4 추천 이벤트
참조: GA4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
4) 맞춤 이벤트
맞춤 이벤트는 추천 이벤트를 제외하고 수동으로 설정하는 모든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이벤트 데이터 수집 예시 중 4)번 메인 페이지 및 5)번 상세/이벤트 페이지 내 많은 사용자 행동들이 맞춤 이벤트 설정을 통한 데이터 수집 대상에 해당합니다.
맞춤 이벤트 이름 정하기
맞춤 이벤트 및 이벤트 매개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것(naming)에는 따로 정해진 규칙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보인 행동 하나하나를 모두 이벤트로 수집할 수 있는 만큼 매우 다양한 이름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주된 고민거리 중 하나가 바로 변수/함수의 이름을 정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적절한 이름을 정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입니다. GA에서 이벤트의 이름을 정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쉽지 않습니다.
이름을 정하는 규칙을 네이밍 컨벤션(naming conventions)이라고 하는데요, GA4에서 적용하면 좋을 이벤트 네이밍 컨벤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데모 계정에서 수집한 이벤트를 단어 조합 유형별로 구분해 봤습니다.
네이밍 유형 | 이벤트 예시 |
명사/동사 | click, errors, purchase, scroll |
명사/형용사 + 명사/동사 | first_visit, page_view, session_start, user_engagement |
동사 + 명사 | add_payment_info, add_shipping_info, add_to_cart, begin_checkout, remove_from_cart, select_promotion, view_cart, view_item_list, view_promotion, view_search_results |
위 데모 계정에서 사용된 이벤트 이름을 토대로 개인적으로 권장하는 이벤트 네이밍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짧고 명확한 이벤트 이름 사용
우선 짧고 명확한 이름이 가독성이 높습니다. 사용자 행동을 명사/동사 한 마디로 규정할 수 있으면 이를 이벤트 이름으로 사용합니다.
이름의 길이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축약어가 흔히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해석에 혼란을 주는 경우가 많아 개인적으로는 가급적 약어 사용을 피하고 풀네임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2. 규칙적이고 일관된 단어의 조합
사용자 행동을 한 단어로 표현하기 어려우면 단어를 조합하여 이벤트 이름을 짓습니다. 이 때 규칙적이고 일관된 조합 방식을 적용합니다.
데모 계정에서는 ‘명사 + 명사/동사’ 또는 ‘동사 + 명사’ 조합이 주로 사용됐습니다. 배너 클릭 이벤트의 경우, banner_click 또는 click_banner 모두 사용 가능한 이벤트 이름입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하여 이벤트 이름을 만들 때는 중간에 언더바(‘_’)를 사용하여 구분합니다.
3. 소문자 영문 이벤트 이름 사용
이벤트 이름은 가급적 소문자 영문으로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우선 영문을 사용합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와 추천 이벤트 이름이 모두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통일성을 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문의 경우 간혹 일부 보고서 또는 다운로드 파일에서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영문 이름을 사용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문 사용 시 소문자로 통일하여 적용합니다. GA는 기본적으로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표시하기 때문에 하나로 통일시키지 않으면 동일한 이벤트가 서로 다른 여러 개의 이벤트 분류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벤트 만들기
앞에서 GA4의 이벤트는 데이터 수집방식에 따라 자동으로 수집되는 1) 자동 수집 이벤트,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및 수동으로 추가 수집하는 3) 추천 이벤트와 4) 맞춤 이벤트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네 가지 방식으로 수집된 이벤트 데이터를 토대로 GA4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추가로 이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만들기와 수정하기, 잠재고객 트리거를 통해 이벤트 만들기 기능이 이에 해당합니다.
먼저 ‘관리 > 속성 > 이벤트’ 메뉴에서 ‘이벤트 수정’ 기능을 통해 기존 이벤트를 수정하거나, ‘이벤트 만들기’ 기능을 통해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벤트 수정 기능은 이벤트 이름 또는 매개변수의 오타로 인해 발생한 측정 오류를 수정하거나, 다양한 이름으로 수집된 동일한 이벤트의 이름을 통일시키고자 할 때 등에 사용합니다.
이벤트 만들기 기능은 기존 이벤트를 기반으로 특정 조건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page_view 이벤트 이름과 page_location 매개변수를 함께 사용하면 사용자가 구매 완료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등 특정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즉 전환 행동이 발생했을 때 이를 이벤트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UA 버전에서 특정 페이지의 도달 여부를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했던 것과 거의 같은 방식입니다.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잠재고객 트리거’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잠재고객의 구성원이 될 때 지정한 이름으로 이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기능 또한 추후 별도의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GA4 이벤트 수집 한도
<GA4 이벤트 수집한도>
기록되는 항목 | 한도 | 항목 삭제 여부 |
고유한 이름이 지정된 이벤트 | 웹 스트림의 경우, 제한 없음
앱 스트림의 경우, 인스턴스당 500개 |
아니요 |
이벤트 이름의 길이 | 40자(영문 기준) | 해당 없음 |
이벤트당 이벤트 매개변수 수 | 25개 | 예 |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의 길이 | 40자(영문 기준) | 해당 없음 |
이벤트 매개변수 값의 길이 | 100자(영문기준) | 해당 없음 |
사용자 속성 수 | 속성당 25개 | 아니요 |
사용자 속성 이름의 길이 | 24자(영문 기준) | 해당 없음 |
사용자 속성 값의 길이 | 36자(영문 기준) | 해당 없음 |
User-ID 값의 길이 | 256자(영문 기준) | 해당 없음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한도를 초과하는 이벤트, 이벤트 매개변수, 사용자 속성을 기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한도는 속성별로 적용됩니다.
GA 유료 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360 속성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특정 한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참조: GA4 이벤트 수집 한도
구글 애널리틱스 360 기능 한도
<360 기능 한도>
구분 | GA4 표준 속성 | GA4 360 속성 |
이벤트 매개변수 | 이벤트당 25개 | 이벤트당 100개 |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기준 | 속성당 50개 | 속성당 125개 |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항목 | 속성당 50개 | 속성당 125개 |
사용자 범위 맞춤 측정기준 | 속성당 25개 | 속성당 100개 |
전환 | 30건 | 50건 |
잠재고객 | 100개 | 400개 |
탐색 분석 | 속성당 사용자별로 200개 생성
속성당 500개 공유 |
속성당 사용자별로 200개 생성
속성당 1,000개 공유 |
샘플링 한도 | 쿼리당 이벤트 1,000만 개 | 쿼리당 이벤트 10억 개 |
API 할당량 | 토큰 25,000개/일 | 토큰 250,000개/일 |
데이터 보관 | 최대 14개월 (2, 14개월 선택) | 최대 50개월(2, 14, 26, 38, 50 선택) |
빅쿼리 내보내기 | 일일 내보내기: 이벤트 100만 개
스트리밍 내보내기: 무제한 |
일일 내보내기: 이벤트 수십억 개
스트리밍 내보내기: 무제한 |
구글 애널리틱스 360은 데이터 수집, 보고, 보관, BigQuery로 내보내기 등에 있어 더 높은 한도를 제공합니다.
참조: GA4 360 기능 한도
여기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GA4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벤트 만들고 수정하는 방법과 이벤트를 전환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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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맞춤이벤트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가 추가로 수집하는 이벤트 매개변수의 경우 그 이름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고 우리가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이벤트 매개변수를 GA에서 사용하려면 맞춤 정의 메뉴에서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을 해야 하는데, 등록할 수 있는 맞춤 측정기준 개수가 무료 버전의 경우 50개로 제한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추후 ‘맞춤 정의’ 개념을 설명할 때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요 글보고 궁금한게 생겨 연락드렸습니다
맞춤 이벤트의 경우 > 맞춤정의 > 이벤트 매개변수에 없는 항목인 경우
맞춤 측정기준에 등록을 해야 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맞춤 이벤트와 이벤트 매개변수를 정상적으로 수집하게 되면 해당 이벤트 매개변수가 “맞춤 정의 > 이벤트 매개변수”에 표시됩니다. “맞춤 정의 > 이벤트 매개변수”에 표시되지 않은 항목은 제대로 수집되지 않은 것이고, 맞춤 측정기준에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GA4에서 데이터가 수집되어 보고서에 반영되는데, 보통 24시간에서 48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맞춤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처음 설정한 직후에는 “맞춤 정의 > 이벤트 매개변수”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하루 정도 기다렸다가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매개변수 항목에 표시되는 걸 확인한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작성하다가 체류시간이 항상 0으로 나와서 문의드립니다.
현재 GA4로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예전 UA 일때는 마지막 페이지에 체류했떤 시간은 제외되어서,
한 페이지만 보고 가는 사람들의 체류시간은 체크가 안되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낮게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현재 GA4 에서도 그런 문제가 있는건지..
아니면 정말 제 글을 들어오자마자 모두 나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모든 사용자의 체류 시간이 0으로 표시되나요? 말씀하신대로 GA4에서는 UA와 달리 브라우저가 열려 있는 동안의 경과 시간을 측정하기 때문에 시간이 짧더라도 체류 시간이 어느 정도 나오는 게 정상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을지는 질문 내용만으로 추측하기가 어렵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