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5일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 기존 GA4 구성 태그를 대체하는 새로운 구글 태그(Google tag)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구글 태그 도입과 관련하여 몇 가지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주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태그의 변경
-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 태그가 ‘Google 태그’로 대체됨
-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가 일부 변경됨
- 설정 변수 신설
- 구성 설정 변수 및 이벤트 설정 변수 두 가지 설정 변수가 새로 추가됨
구글은 구글 태그(구 전체 사이트 태그)를 도입하는 등 오래 전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 등 자사 서비스의 통합된 태깅 플랫폼(unified tagging platform)을 구축하고자 노력해 왔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태그관리자에도 태그 통합이 적용되었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그럼 이번에 변경된 사항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태그’의 도입
먼저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부분으로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 태그가 ‘Google 태그’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로서 하나의 태그로 구글 애널리틱스 뿐만 아니라 구글 애즈 등 다른 구글 제품의 태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새로운 Google 태그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존에 설정된 구성 태그가 자동으로 이전/변경됨(Auto-migration)
- 구글 태그 ID를 사용함으로써 태그를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기존 ‘설정할 필드’ 대신 ‘구성 설정’과 ‘공유된 이벤트 설정’ 항목이 신설되고, ‘사용자 속성’ 설정이 이벤트 설정에서 이뤄지도록 함
- 구성 및 이벤트 설정에서 사전 정의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 설정 변수’와 ‘이벤트 설정 변수’가 새로 추가됨
1) GA4 구성 태그의 자동 이전/변경(Auto-migration)
우선 기존에 설정된 GA4 구성 태그의 경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새로운 ‘Google 태그’로 대체됩니다. 최근에 변경된 계정을 보면 위 화면과 같이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 태그가 ‘Google 태그’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 체크 방식으로 설정했던 ‘이 구성이 로드될 때 페이지 조회 이벤트 전송’ 기능이 ‘send_page_view’ 키 이름과 true 또는 false의 불리언(boolean) 값을 갖는 변수 입력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 화면의 경우 기존 설정이 자동으로 이전되면서 send_page_view 변수 이름과 true 값이 표시되고 있는데요, 이전 방식이 아닌 신규로 ‘Google 태그’를 만들 경우 send_page_view 변수의 기본(default) 값이 true이기 때문에 굳이 이와 같이 변수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구글 태그가 실행될 때 페이지 조회(page_view) 이벤트를 실행하지 않고 별도로 이벤트 태그를 만들어 사용하고자 할 경우 send_page_view 키 이름에 false 값을 갖는 구성 매개변수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2) 구글 태그 ID의 사용
Google 태그에서는 GA4 측정 ID뿐만 아니라 구글애즈 ID 등도 포함하는 구글 태그 ID를 사용함으로써 태그를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 4 세팅 시 기존과 동일하게 GA4 측정 ID를 사용합니다.
3) 구성 설정(Configuration settings)과 공유된 이벤트 설정(Shared event settings)
기존 ‘설정할 필드’ 대신 ‘구성 설정’과 ‘공유된 이벤트 설정’ 항목이 신설되었습니다.
구성 설정(Configuration settings)에서는 구글 태그의 구성 설정과 관련한 매개변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구글 태그에서 구성을 재사용하려면 구성 설정 변수(Configuration settings variable)를 사용합니다.
공유된 이벤트 설정(Shared event settings)에서는 설정하는 구글 태그에서 사용되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추가합니다. 사전 정의된 매개변수(예: method)나 맞춤 이벤트 매개변수(예: banner_name)뿐만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가 아닌 객체 유형의 값을 갖는 맞춤 설정 변수(예: user_properties)도 이에 포함됩니다. 구글 태그 전반에서 이벤트 매개변수를 재사용하려면 이벤트 설정 변수(Event settings variable)를 사용합니다.
기존 태그 구성에서 설정하던 ‘사용자 속성’ 설정이 이벤트 설정에서 이뤄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구성 태그가 자동 이전된 위 화면에서는 ‘공유된 이벤트 설정’ 항목 내 ‘사용자 속성’이 표시되지만, 구글 태그를 새로 구성할 때는 해당 위치에 사용자 속성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이벤트 설정 변수’를 선택하고 이벤트 설정 변수 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4 구성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태그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도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기존 ‘구성 태그’ 선택 방식에서 ‘측정 ID’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측정 ID를 입력하면 우측에 ‘이 컨테이너에서 Google 태그가 발견됨’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측정 ID를 상수 변수로 만들어 사용해도 동일하게 작동됩니다.
하지만 측정 ID에 실무에서 흔히 사용하는 참고표 변수(L600ookup Table variable)를 사용할 경우 위와 같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데요, 오류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이 경우 태그가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 항목도 기존과 달라진 부분입니다. ‘Google 태그’의 공유된 이벤트 설정과 마찬가지로 이벤트 매개변수 항목에 ‘이벤트 설정 변수’ 입력란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벤트 설정 변수를 사용할 경우, 이벤트 설정 변수에 포함된 매개변수와 동일한 이벤트 매개변수가 개별 이벤트 태그에서 추가될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추가된 이벤트 매개변수가 우선하여 적용된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매개변수 항목에 구성 설정에서 사용한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참조: 태그 관리자를 사용해 Google 애널리틱스 4 이벤트 설정하기
설정 변수(Settings variables) 신설
앞서 구글 태그 및 이벤트 태그 설정에서 살펴보았듯이, 구성 및 이벤트 설정에서 사전 정의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Google 태그: 구성 설정’ 변수와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1) 구성 설정 변수(Configuration settings variable)
‘Google 태그: 구성 설정’ 변수는 구글 태그의 구성 설정에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다수의 구글 태그에서 동일한 구성 설정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위 변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구글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구성 설정 변수 대신 구성 매개변수를 사용해도 크게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조: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구성 설정 재사용하기
2) 이벤트 설정 변수(Event settings variable)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는 이벤트 태그의 설정에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이벤트 매개변수를 사전 정의하고 이를 다수의 이벤트 태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이벤트 태그를 만들 때마다 동일한 이벤트 매개변수를 반복해서 만들어야 했던 불편함을 감안하면, 이벤트 설정 변수의 도입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유용한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이벤트 설정 변수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자 속성 데이터 수집을 위한 필드도 포함되어 있어, 이를 통해 사용자 속성 설정을 일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참조: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이벤트 설정 재사용하기
구성 설정과 이벤트 설정에서 매개변수의 적용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게 구성 설정과 이벤트 설정에서 매개변수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각 설정에서 적용하는 매개변수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되는 사용자 속성은 아래 설정 모두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 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속성’ 항목
-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 내 ‘사용자 속성’ 항목
- ‘Google 태그’의 ‘구성 설정’에서 user_properties 변수 입력을 통해
- ‘Google 태그: 구성 설정’ 변수에서 user_properties 변수 입력을 통해
- ‘Google 태그’의 ‘공유된 이벤트 설정’에서 user_properties 변수 입력을 통해
-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에서 user_properties 변수 입력을 통해
-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 내 ‘이벤트 매개변수’에서 user_properties 변수 입력을 통해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동일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만큼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 예시는 대부분의 구성 설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럼 위 예시의 다양한 방식 중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 속성 설정을 하면 좋을까요?
우선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 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속성’에 개별 사용자 속성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설정 변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 내 ‘사용자 속성’ 항목에 해당 매개변수를 추가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user_properties 변수 이름을 사용하고 그 값으로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만들어서 이벤트 매개변수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
function() {
var user_properties = {
member_type: {{member_type}},
sign_up_date: {{sign_up_date}}
};
return user_properties;
}
——————————————————–
구글 태그가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만큼 구성 및 이벤트 설정에서 어떤 매개변수를 어떻게 적용하는 게 좋을지는 앞으로 사용해보면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지금까지 새로 도입된 ‘Google 태그’와 관련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기존 GA4 구성 태그를 대체하는 새로운 구글 태그가 출시되었다
- 측정 ID 적용과 이벤트 설정 변수 신설 등 이벤트 태그 구성도 일부 변경되었다.
- 태그 구성 설정 변수와 이벤트 설정 변수가 추가되어 매개변수의 재사용성이 높아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 없던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경을 통해 사용 편의성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