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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의 첫 단계 즉 계정을 만들고 새로 생성된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드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려면 우선 구글 계정(지메일 혹은 다른 이메일로 생성 가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구글 계정이 이미 있거나 만들었다는 가정 하에 본격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웹로그 분석 사이트(www.google.com/analytics)에 방문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계정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아래 화면에서 우측의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계정 정보 기입란 화면이 뜹니다. 추적 대상으로 웹사이트를 선택한 후 빨간 박스로 표시한 각 항목을 업체에 맞도록 입력합니다.

  • 계정 이름 : 업체명 기입
  • 웹사이트 이름 : 웹사이트명(또는 업체명) 기입
  • 웹사이트 URL : 웹사이트 URL 기입
  • 업종 카테고리 : 업종 목록에서 해당 업종 선택
  • 보고서 시간대 : 미국 → 대한민국 변경 선택

 

아래는 위와 동일한 화면의 하단 내용입니다. 계정정보를 입력한 좌측 하단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 창이 새로 뜹니다. 상단의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선택한 후 ‘동의함’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생성되고 계정 내 관리 화면 인터페이스로 이동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 구조는 크게 계정 – 속성 – 보기 3개 층으로 되어 있고 속성 단위에서 아래와 같이 고유한 추적 ID와 추적 코드(스크립트)가 발급됩니다. GA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이 자바 스크립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 태그를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설치하면 그 때부터 데이터 수집이 시작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설치 방법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설치 방법은 웹사이트가 어떤 솔루션(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 임대형 쇼핑몰/그누보드, 제로보드, 홈페이지요리사 등의 솔루션/자체제작/기타)으로 제작되었는지에 따라 조금씩 방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쉽게 말하자면 웹사이트의 디자인 편집 기능을 사용하거나 FTP 접속을 통해 홈페이지 소스에 위와 같이 자바스크립트로 된 추적코드를 심으면 됩니다. 이 간단한 설명이 이해가 안 된다면 주변에 프로그래밍을 아는 분을 찾아 부탁할 것을 권합니다.^^

설치시 주의할 점은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 해야합니다. 구글에서는 헤드 태그 사이에 넣는 것을 권장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바디 종료태그 바로 앞을 선호합니다. 또한 모바일 웹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는 경우 모바일 페이지에도 스크립트를 설치하여 모바일 접속 데이터가 누락되지 않도록 합니다.

스크립트가 제대로 삽입되었는지는 실시간 보고서를 보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제가 접속해서 활성화 된 실시간 보고서를 캡처한 화면입니다. 사이트를 제작 중인 관계로 아직 방문자가 없지만 조만간 정상적으로 운영되면 방문자들이 늘어나겠죠?ㅎㅎ

 

 

기초 세팅하기

지금까지 GA 계정을 만들고 생성된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리 메뉴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초적인 세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대로 된 데이터 수집을 위해 필요한 기본 세팅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좀더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관리 메뉴의 화면입니다. 왼쪽에서부터 계정-속성-보기 순의 3단계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가운데 속성 항목의 ‘속성 설정’을 클릭한 후 고급 설정에 해당하는 ‘광고 기능 사용’,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향상된 링크 기여 사용’ 세 가지 지원에 대해 ‘설정’으로 체크합니다. 여러 담당자가 GA를 사용하는 경우 각 단계별 ‘사용자 관리’ 메뉴에서 각 담당자의 권한 수준에 따라 접근 권한을 부여하면 됩니다. UI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보고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GA 계정 생성 및 세팅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GA 계정 구조와 필터 기능에 대해 알아볼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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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oogle Analytics]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및 스크립트 설치
태그:                         

[Google Analytics]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및 스크립트 설치”에 대한 28개의 생각

  • 2016년 1월 19일 10:43 오전
    고유주소

    한 페이지 내 2개의 각각 다른 GA 스크립트 설치 된 경우, 데이터 수집에 문제 발생되는지요?

    예)
    현재 “http://도메인/event” 세부 페이지만 정보호출 되게 GA코드 설치 하였는데,
    GA코드를 추가 발급받아 “http://도메인” 전체 페이지 푸터에 추가 반영하면
    각각의 속성에서 별개분석이 되는건지, 여기에 외부채널 (utm) 식별자를 이용한 유입이 발생된다면
    각각의 속성에 동시 축척되는건지요?

    응답
    • 2016년 1월 19일 5:41 오후
      고유주소

      페이지뷰(기본정보) 전송이나 캠페인 설정 인식이라면 두 개의 다른 GA 스크립트(Property)를 설치해도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나 전자상거래 설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때에는 GA 스크립트를 나란히 심을 경우 어느 한 쪽에만 데이터가 전달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복수의 추적코드 사용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각 코드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듯합니다.
      <script>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12345678-1’, ‘auto’); // default tracking object
      ga(‘send’, ‘pageview’);

      ga(‘create’, ‘UA-12345678-2’, ‘auto’,{‘name’: ‘Property2’}); // new tracking object
      ga(‘Property2.send’, ‘pageview’); // send page view data to new tracking object

      </script>

      그리고 예로 든 질문만 놓고 보자면 굳이 별도의 GA 코드를 발급받아 추가로 설치할 필요 없이 1) 지금 사용하고 있는 코드를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하여 전체 데이터를 수집하고 2) 기존에 수집하던 상세페이지 데이터는 별도의 ‘보기’를 만들고 ‘필터’ 기능을 사용해서 수집하면 더 간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응답
  • 2016년 1월 20일 11:20 오전
    고유주소

    역시나 빠른 회신 감사합니다 ^^
    구글 소속이신가요 ? 개별로 활동하시는 건가요 ?

    아 뒷 부분 팁으로 말씀주신 부분으로 초기 진행하려 했으나,
    이를 못한 부분은 이전 누적 되어있던 이벤트페이지 만의 데이터 훼손을 막기 위함이고
    추가로, 말씀주신 대로 전체 페이지에 넣고 보기 필터 못만드는건
    사이트 URL의 구조가 육안으로는 세부링크가 따로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구조라
    실제 세부링크를 받아도 필터 기능이 제대로 적용할까 걱정 되서 입니다.

    응답
    • 2016년 1월 20일 3:22 오후
      고유주소

      구글 애널리틱스나 웹분석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서비스업체 소속은 아닙니다.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 운영 및 마케팅 대행/컨설팅 사업을 영위하는 아이보스란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응답
  • 2016년 7월 28일 5:3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질문 드립니다.

    Q1. “설치시 주의할 점은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 해야합니다”라고 하셨는데, ‘메인 페이지’에만 삽입하면 경로 추적이 어려워지기 때문인가요? 모든 페이지에 삽입하는 이유는 어디서, 어떠한 형태로 유입될지 모르기 때문인가요? 명확한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응답
    • 2016년 7월 31일 11:39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말씀하신대로 어디서, 어떠한 형태로 유입될지 모르고 경로 추적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분석 솔루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한 시점부터 웹사이트를 이용한 후 이탈하기까지의 일련의 행동을 분석합니다. 기본적으로 특정한 페이지가 로드될 때 GA 스크립트가 실행되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서 GA 서버로 보내게 되는데, 스크립트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삽입되어야 이들 정보를 놓치지 않고 수집해서 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응답
  • 2016년 11월 11일 4:0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를 적용해보려고 정보를 얻기위해 검색도중에 이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려요, 페이지별(랜딩)마다 스크립트를 심어줘야 정확한 통계를 얻을수있다는 말씀이신데, 그럼 페이지마다 속성에서 페이지별 URL을 입력하고 추적ID를 받아야하는건가요.

    저희사이트의 랜딩페이지는 대략 30~40개 정도인데 속성에서 페이지별 추적ID를 받아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응답
    • 2016년 11월 14일 11:12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랜딩페이지(30~40페이지)를 포함하여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하나의 동일한 추적코드(GATC)를 심어주시면 됩니다.(웹사이트 솔루션이 대체로 템플릿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헤더 부분에 한 번만 넣어주시면 모든 페이지에서 인클루드되어 실행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속성에서 페이지별 URL을 입력’한다는 게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으나 기본 스크립트 추가시 코드 내용을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응답
      • 2016년 11월 14일 8:54 오후
        고유주소

        속시원한 답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공부하면 궁금한점 있으면
        추가로 묻도록 하겠습니다~

        응답
  • 2017년 2월 22일 11:11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실례가 안된다면 몇가지를 여쭤봐도 될까요? 쇼핑몰을 운영중이고 카페 24에 구글 추적코드를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PC 쇼핑몰/모바일 쇼핑몰 두 영역에 모두 설치해야하나요?

    응답
    • 2017년 2월 22일 12:4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질문하신대로 데스트탑과 모바일 각각 심어주셔야 합니다.

      스크립트 추가 방법은 1. 디자인관리/모바일쇼핑몰 각각 > 디자인편집 > 전체화면보기 > 레이아웃 > 기본레이아웃 > 공통 레이아웃 파일에서 추가하거나, 2.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고급설정(상단) > HTML 태그 직접입력(PC 쇼핑몰/모바일 쇼핑몰 각각) > Head 태그 소스에 추가하는 방법이 있는데 후자 2번 방법을 추천합니다.

      응답
  • 2017년 3월 28일 4:5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서 마케팅실무자로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는데.. 여기까지 찾아오게 되었네요.
    문의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저희 사이트에 전사마케팅부서에서 설치한 GA스크립트가 있었고,
    검색광고를 운영하는 저희부서에서 별도의 계정으로 GA스크립트를 설치하였는데요.
    공통코드는 body태그 닫기 바로 앞 위치에 아래와 같이 삽입하였습니다.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77777777-1’, ‘auto’);
    ga(‘send’, ‘pageview’);

    ga(‘create’, ‘UA-99999999-1’, ‘auto’);
    ga(‘require’, ‘displayfeatures’);
    ga(‘require’, ‘linkid’, ‘linkid.js’);
    ga(‘send’, ‘pageview’);

    저희부서의 것이 99999999-1 인데요.
    행동>사이트콘텐츠>모든페이지 메뉴에 이동해보면 추적이 전체적으로 안되고 있습니다.
    주문완료 전환추적코드를 설치한 페이지만 나오고 있네요.
    혹시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응답
    • 2017년 3월 29일 4:15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바와 같이 하나의 웹사이트/웹페이지에서 다수의 추적코드(multiple tracking codes)를 심어 GA 계정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디폴트 속성(예: UA-77777777-1) 이외에 추가되는 속성에 별도의 이름을 부여하고 그에 맞게 페이지뷰(또는 이벤트와 거래) 히트 정보를 전송해야 합니다. 충분하지는 않지만 참조 사이트입니다.(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2400?hl=ko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creating-trackers#working_with_multiple_trackers).

      하지만 멀티 트래킹 코드를 적용하는 건 그리 간단한 작업은 아닙니다. 따라서 구글 태그관리자를 이용하길 권합니다. GTM을 통해 GA를 설치하면 GA가 실행될 때마다 GTM이 고유의 속성 이름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기 때문에 겹치지 않습니다. 전사 차원에서 사용하는 기존 GA 속성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태그관리자 컨테이너를 추가하고 그 안에 담당부서의 GA 속성을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응답
      • 2017년 4월 20일 9:26 오전
        고유주소

        답변주신 내용을 참고해서 목적을 달성하는데 성공했습니다.

        ga(‘create’, ‘UA-77777777-1’, ‘auto’);
        ga(‘send’, ‘pageview’);

        ga(‘create’, ‘UA-99999999-1’, ‘auto’, ‘999tracker’);
        ga(‘999tracker.require’, ‘displayfeatures’);
        ga(‘999tracker.require’, ‘linkid’, ‘linkid.js’);
        ga(‘999tracker.send’, ‘pageview’);

        위와 같이 tracker 이름을 적용해서 반영하였고 이후 7~, 9~ 속성의 주요수치도 비교해보니 잘 맞는 것 같구요.
        전자상거래 전환추적에서도 위의 용법으로 적용해서 주문수집까지 잘 되고 있습니다.

        내부 기획/담당자에게도 도움받지 못한 내용을 속시원하게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답
        • 2017년 4월 21일 11:13 오후
          고유주소

          축하드립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응답
  • 2017년 3월 31일 5:2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꼼꼼하게 잘 정리해두셔서 어떤 분일까 궁금했었는데
    아이보스에서 근무하시는 분이셨군요! 🙂

    글 따라서 GA 추적 코드는 잘 삽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GA에서 사이트의 활성 사용자수는 계속해서 0으로 나옵니다.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ag-assistant-by-google/kejbdjndbnbjgmefkgdddjlbokphdefk)로 잘 삽인 된 것 까지 확인했고,
    크롬, 익스플로러 PC, 모바일로 접속해서 확인했는데도 0으로 뜨네요ㅠㅠ

    혹시 어떤 문제인지, 무엇을 확인해야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응답
    • 2017년 3월 31일 7:0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아직도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나요? 태그 어시스턴트를 통해 작동하는 것까지 확인했다면 데이터가 보여야 맞는데요… 위 설명 만으로는 그 이유를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굳이 추측해 보자면 보통 디폴트 날짜 기간이 당일을 제외한 전날부터 일주일이 표시되기 때문에 스크립트 설치 당일 확인하셨다면 표준보고서에서 못 찾으셨을 수도 있구요 (확률은 낮지만) 시간대가 대한민국이 아닌 미국으로 되어 있어도 데이터가 시차를 두고 표시됩니다.

      실시간 보고서에서 트래픽이 표시되는지도 확인하셨나요?

      응답
  • 2017년 7월 17일 5:2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애널리틱스를 공부중인 사람인데요.
    여러 글들을 찾다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카페24 솔루션을 사용중입니다.
    추적코드도 설치를 했고, 댓글 내용을 확인하였을때 랜딩페이지마다 추적코드를 설치해야된다고
    하셨는데 카페24 내에서도 랜딩페이지마다 추적코드를 설치해야하나요?
    아니면 위에서 말씀하신 검색엔진 최적화seo -> head 태그 소스에만 삽입하면 되나요?
    이점 답변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

    응답
    • 2017년 7월 17일 5:5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메뉴 내 (모바일과 PC) head 태그에 각 한 번만 삽입하면 됩니다.

      응답
      • 2017년 7월 17일 6:14 오후
        고유주소

        답변 감사드립니다 ! 이제서야 해결 된거 같네요^^ 앞으로도 자주 뵙겠습니다-!

        응답
  • 2017년 7월 23일 4:0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엔지니어분이 웹사이트 내 하단 푸터 부근에 구글 추적코드를 삽입했는데요,
    이 부분에서 저는 GA 내에 웹사이트 데이터 집계시 데이터 누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고 보는데요.. 제 질문사항은 이렇습니다.

    1. 웹사이트 하단 푸터란에 구글 추적코드를 삽입해도 별 상관이 없을련지요??

    응답
    • 2017년 7월 24일 11:21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제 생각은 ‘추적코드를 푸터에 심어도 크게 문제는 없다. 하지만 가급적 헤드를 넣을 것을 권장한다’입니다. 질문에서도 언급하신대로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페이지가 열리는 중간에 나가는 경우 푸터에 코드가 있으면 이를 알 수가 없습니다. 일일이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기에 그 수치는 알 수 없으나 비교적 허수 클릭이 많은 모바일 배너광고 등은 이러한 유입의 비중이 낮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정확한 카운팅을 위해 이들 유입을 데이터에 포함시킬 것이냐, 아니면 어차피 반송에 해당하는 유입이기에 (적절히 감안만하고) 데이터 수집은 포기할 것이냐 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영문이기는 하지만 참조글 하나 올립니다. http://www.lunametrics.com/blog/2012/02/09/where-put-google-tracking-code/

      응답
  • 2017년 7월 23일 11:16 오후
    고유주소

    Foote에 GA 추적코드 삽입하면 데이터 누락될 수도 잇는지요?

    응답
    • 2017년 7월 24일 11:23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전에 질문을 올려주셨는데요, 동일한 질문으로 바로 이전 글 답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응답
  • 2017년 10월 23일 12:27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를 올려주신 덕분에 세팅을 잘 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문제가 하나 생겼어요.

    추적 코드 누락이라는 알림이 떠서 다시확인을 눌렀는데 몇시간째 확인이 완료가 안되고 있는데요

    이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ㅠㅠ

    응답
    • 2017년 10월 23일 11:48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정확한 상황은 모르겠으나 추적코드를 제대로 심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알람이 뜰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접속을 한 후 실시간 보고서 이후 표준 보고서에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는 확인해 보셨나요?

      응답
  • 2017년 10월 30일 2:4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코딩의 코자도 모르는 영업MD입니다. ㅠ

    금번, 마케팅 대행사에서 GA를 새로 개설하여 운영한다고 하여, 그러라고 했습니다.
    하여, GA 스크립트를 심어주라고 하더군요.

    인터넷으로 이리저리 찾아 헤매이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댓글 중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계시기에,(까페24)
    상점관리>운영관리>검색엔진최적화 부분에서 헤드와 바디 부분에 스크립트를 심었습니다.

    근데!!!!!
    구매완료페이지에 거래별가치 전환추적???
    을 모바일 / PC에 설치하라고 하는데
    이건 어찌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 초면에 어려운 부탁 죄송합니다. ***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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