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 시 점검해야 할 항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여주지만, 제대로 된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맞춤 캠페인 설정, 이벤트 설정, 전자상거래 설정 등이 대표적이고도 중요한 추가 설정 항목에 해당하며 이에 대한 설정 방법은 이전 포스팅(맞춤캠페인 설정, 이벤트 설정, 전자상거래 설정)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위 항목들 이외에 인구통계/관심분야 보고서 활용이나 사이트 내 검색 정보 데이터 수집,  필터를 통한 다수의 보기 활용 등을 위해서도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데요, GA 관리자 메뉴에서 약간의 세팅 변경으로 어렵지 않게 이러한 추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설정 체크리스트 요약

구분 번호 제목 비고
기본설정 2.1.2 광고 기능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시
2.1.3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보다 상세한 링크 클릭 정보 확인 가능
2.3.2 데이터 수집
3.0 보기 생성 보기를 추가로 생성하여 최소 3개 이상 운영 필요
3.1.1 기본 설정 (보기) 시간대, 표시 통화 등 확인
3.3 목표 웹사이트 운영 목표에 부합하는 전환 행위 설정
3.5 필터 내부유입 제외 필터 및 보기 별 필터 적용
조건부 기본설정 1.2 사용자 관리 사용자가 다수일 때
2.1.4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웹마스터 도구) 계정이 있을 때
2.4 애드워즈 연결 애드워즈(구글광고) 계정이 있을 때
3.1.2 사이트 검색 설정 웹사이트 내 검색 기능이 있을 때
3.7 전자상거래 설정 웹사이트 내 결제가 이뤄질 때
부가설정 2.1.1 기본 설정 (속성) 기본 보기/업종 카테고리 등 선택
2.3.3 User ID 크로스 디바이스 사용자를 측정하고자 할 때
2.9 리마케팅 보다 정교한 리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할 때
2.10 맞춤 정의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할 때
2.11 데이터 가져오기 비용 데이터 등을 업로드 할 때
  • 기본설정: 기본적으로 설정해서 사용해야 하는 항목
  • 조건부설정: 특정 조건에 해당할 때 설정해서 사용해야 하는 항목
  • 부가설정: 설정해서 사용하면 좋은 항목

⇒ 위 분류는 제 개인적인 의견이 반영되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1. 계정 (Account)

1.1 계정 설정

1.1.1 기본 설정

구분 내용 비고
계정 ID XXXXXXXX 계정 생성 시 발급된 ID
계정 이름 ‘계정명’ 계정 생성 시 등록한 계정 이름이 명시됨. 수정 가능

 

1.1.2 데이터 공유 설정

– 아래 항목에 대한 데이터 공유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

  • Google 제품 및 서비스
  • 벤치마킹
  • 기술지원
  • 계정 전문가

 

1.2 사용자 관리

– 담당자에게 필요한 계정 권한(사용자 관리, 수정, 공동작업, 읽고 분석하기)을 부여

– 여러 담당자가 존재하는 경우 담당자별 책임이나 역할에 따라 서로 다른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

 

1.3 모든 필터

– 계정 내에 추가된 모든 필터가 표시됨. 일괄적으로 관리 가능

 

1.4 변경 내역

– 속성/보기/목표/필터/목표의 생성/변경/삭제 등 변경 내역 확인 가능

 

1.5 휴지통

– 삭제된 계정, 속성, 보기 등이 일정 기간 동안 보관됨

 

2. 속성 (Property)

2.1 속성 설정

2.1.1 기본 설정

구분 내용 비고
추적 ID UA-XXXXXXXX-1 계성/속성 생성 시 발급된 추적 ID
속성 이름 ‘웹사이트명’ 계정 생성 시 등록한 속성 이름이 명시됨. 수정 가능
기본 URL ‘www.mysite.com’ 계정 생성 시 등록한 웹사이트 주소가 명시됨. 수정 가능
기본 보기 ‘메인 보기’ 보기가 여러 개일 경우 기본으로 보여주는 보기를 선택
업종 카테고리 ‘쇼핑’ 쇼핑, 금융, 의료보건, 여행 등 해당 업종 카테고리 선택
고급 설정 ‘수동 태그 추가를…’ 선택할 경우 수동 태그가 자동 태그에 우선함. 구글 애드워즈에만 해당

 

2.1.2 광고 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설정 ⇒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해제’를 ‘설정’으로 변경

– 설정 시, 1) 인구통계의 경우 성별 및 연령에 따른 방문자 행동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2) 관심분야의 경우 타겟 사용자의 관심, 개성, 라이프스타일, 가치, 신념,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을 파악할 수 있음

 

2.1.3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 ‘향상된 링크 기여 사용’ 설정 ⇒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해제’를 ‘설정’으로 변경

– 기본 설정만으로, 1) 한 웹페이지 내에서 동일한 도착 URL를 갖는 다수의 링크에 대한 개별적 클릭 정보를 알 수 없음. 또한 2) 자바스크립트 코드에 의해 작동되는 on-page 요소(버튼, 메뉴, 액션 등)에 대한 클릭 정보를 알 수 없음 → ‘향상된 링크 기여 사용’ 설정을 통해 보다 자세한 이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2.1.4 Search Console (웹마스터 도구)

– 해당 웹사이트의 Search Console (웹마스터 도구) 계정과 연동

– 보고서 획득 > 검색엔진 최적화 항목에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 데이터(검색어, 노출, 클릭, 클릭률, 랜딩페이지 등)를 확인할 수 있음

 

2.2 사용자 관리

– 담당자에게 필요한 속성 권한(사용자 관리, 수정, 공동작업, 읽고 분석하기)을 부여

– 계정 레벨에서 권한을 부여한 경우 자동으로 속성 레벨의 권한이 부여됨

 

2.3 추적 정보

2.3.1 추적 코드

– 해당 속성의 추적 ID 및 추적 코드(스크립트)가 표시됨

 

2.3.2 데이터 수집

– ‘리마케팅’ 및 ‘광고 보고서 기능’ 설정 ⇒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해제’를 ‘설정’으로 변경

 

2.3.3 User ID (사용자 ID)

– User ID 기능 설정을 통해 크로스 디바이스 사용자 측정이 가능

 

2.3.4 세션 설정

– 세션 및 캠페인 만료 시점을 선택할 수 있음. 세션은 30분, 캠페인은 6개월이 기본 값으로 설정

 

2.3.5 자연 검색 소스

– GA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로컬 검색 엔진/사이트를 추가/삭제. 예) 네이트, 줌

 

2.3.6 추천 제외 목록

– 추천 트래픽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추가/삭제

 

2.3.7 검색어 제외 목록

– 특정 검색어를 추가하여 검색 트래픽에서 제외할 수 있음

 

제품 연결

2.4 애드워즈 연결

– 애드워즈 광고 계정이 있는 경우 GA와 연동이 가능

– 애드워즈 광고 계정과 연동 시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워즈 광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반대로 애드워즈에서 이탈률, 체류시간, 전환 등 웹분석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

 

2.5 애드센스 연결

– 애드센스 계정과의 연동을 통해 광고성과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2.6. Ad Exchange 연결

– Ad Exchange 계정과 연결하여 두 제품 모두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2.7 모든 제품

– 구글 애널리틱스와 다른 구글 제품 계정을 연결

 

2.8 포스트백

– 광고 네트워크와 연결

 

2.9 리마케팅

– 애드워즈 계정과의 연결을 통해 리마케팅 잠재고객 목록을 공유할 수 있음

– 이 경우 기존 규칙기반(페이지 조회 기준) 리마케팅 목록 운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연령, 성별, 지역, 유입출처, 전환 등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측정기준을 토대로 리마케팅 목록을 만들어 운영이 가능

 

2.10 맞춤 정의

– 구글 애널리틱스가 자동으로 수집하지 않는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경우 맞춤 새 ‘맞춤 측정기준’ 및 ‘맞춤 측정항목’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수집

 

2.11 데이터 가져오기

–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제3자 광고 플랫폼의 비용 데이터 등을 업로드하여 기본 보고서 데이터와 통합, 활용할 수 있음. 구글 애드워즈 이외 마케팅 캠페인의 광고수익률(ROI)를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비용데이터를 업로드해야 함

 

2.12 소셜 설정

 

3. 보기 (View)

3.0 보기 생성

– 계정/속성을 생성하면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란 이름의 기본 보기 1개가 기본으로 생성되나 최소 2개의 보기를 추가로 생성하여 3개 이상의 보기를 운영할 필요가 있음

구분 설명
메인 보기 내부유입 제외 필터 등이 적용된 보기
원본 보기 어떠한 필터도 적용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
테스트 보기 각종 테스트 정보가 포함되는 보기
데스크탑 보기 데스크탑 유입만을 포함시킨 보기
모바일 보기 모바일 유입만을 포함시킨 보기

 

3.1 설정 보기

3.1.1 기본 설정

구분 내용 비고
보기 ID XXXXXXXXX 보기 ID가 표시됨
보기 이름 예시) ‘메인 보기’ 생성한 보기 이름이 표시됨. 수정 가능
웹사이트 URL www.mysite.com 계정 생성 시 등록한 웹사이트 주소가 표시됨. 수정 가능
시간대 국가 또는 지역 ‘대한민국’ 다른 국가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대한민국’으로 변경
기본 페이지 index.html 메인 페이지 주소가 www.mysite.com/index.html과 같은 경우 옆과 같이 기본 페이지 입력을 하면 두 페이를 동일한 페이지로 인식함 (실제로 동일한 페이지임)
URL 검색어 매개변수 제외
표시 통화 ‘대한민국 원’ 기본 값 ‘미국 달러’를 ‘대한민국 원’으로 변경
봇 필터링 체크박스 체크 체크 시 알려진 검색 봇 유입을 데이터에서 제외

 

3.1.2 사이트 검색 설정

–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내부에 검색 기능이 있는 경우, 사이트 검색 추적에 설정 체크한 후 실제 사용한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검색어 매개변수를 등록

 

3.2 사용자 관리

– 담당자에게 필요한 보기 권한(사용자 관리, 수정, 공동작업, 읽고 분석하기)을 부여

– 계정/속성 레벨에서 권한을 부여한 경우 자동으로 보기 레벨의 권한이 부여됨

 

3.3 목표

– 구매완료, 회원가입, 상담신청 등 전환에 해당하는 목표를 설정

– 목표는 최대 20개까지 등록 가능

 

3.4 콘텐츠 그룹

– 콘텐츠를 그룹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룹 단위로 분석. 최대 5개 그룹 생성 가능

– 그룹핑 기준

1) 추적 코드별로 그룹화

2) 추출을 사용하는 그룹

3)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그룹

 

3.5 필터

– 필터를 통해 내부 유입을 제외

– 필터를 통해 보고서를 맞춤화하고 데이터를 세분화 함 (참조 : 필터 생성 방법)

 

3.6 채널 그룹 설정

– 이 기능을 통해 기본 채널 그룹 구성/명칭 등의 변경이 가능함 (획득 > 전체 > 채널 보고서)

 

3.7 전자상거래 설정

– 웹사이트 내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전자상거래 설정을 통해 거래수, 수익, 전환율 등 전자상거래 활동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설정 방법

1)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체크를 통해 ‘해제’에서 ‘설정’으로 상태를 변경

2)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체크

– 향상된 전자상거래는 단순한 거래 정보 이외에 고객의 구매여정에 대해 보다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함(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014872?hl=ko&ref_topic=6014839)

 

3.8 계산된 측정항목

– 기존 측정항목을 가지고 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의 연산을 통해 계산된 사용자 정의 측정항목 생성이 가능

 

3.9 세그먼트

– 세그먼트 생성을 통해 원하는 세그먼트만을 대상으로 세분화된 분석이 가능

– 세그먼트 기능은 과거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와 모든 계정/보기에 적용이 가능

 

3.10 주석

– 각 보고서에서 생성한 주석 내역이 표시됨

 

3.11 기여 모델

– 새로운 기여 모델 생성이 가능. 기여 모델은 전환 경로 상의 다양한 상호작용 및 접점에 대해 전환 기여도를 어떻게 배분할 지를 결정하는 일련의 규칙을 의미함

 

3.12 맞춤 채널 그룹

– 맞춤 채널 그룹 기능을 통해 새로운 채널 그룹의 설정이 가능

 

3.13 맞춤 알림

– 지능형 이벤트 보고서에서 설정한 맞춤 알림 내역이 표시됨. 새로운 맞춤 알림 설정이 가능

 

3.14 예약 이메일

– 각종 보고서에서 설정한 예약 이메일 내역이 표시됨

 

3.15 바로가기

– 바로가기 기능을 통해 저장된 내역이 표시됨

 

3.16 자산 공유

– 해당 보기에 적용되는 공유 자산(주석, 세그먼트, 알림 등)이 표시됨

 

[Google Analytics]란 제목으로 오늘까지 총 10개의 포스팅을 올렸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 정리되어 있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향후 포스팅에서는 좀더 세부적인 GA 기능과 간단한 활용팁 그리고 구글태그관리자의 활용법을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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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oogle Analytics] 10. 구글애널리틱스 세팅/설정 시 체크리스트
태그:                                 

[Google Analytics] 10. 구글애널리틱스 세팅/설정 시 체크리스트”에 대한 4개의 생각

  • 2017년 9월 28일 12:29 오전
    고유주소

    우선 덕분에 google analytics 잘 세팅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를 세팅하려고하니 온오프버튼 위에 이런 글귀가 있더라고요.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의 연령, 성별, 관심분야 데이터를 활용하면 사용자를 더 자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보려면 먼저 광고 기능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멘트대로 광고기능을 설정해야 하는건가요? 애드워즈도 추가하고 몇가지를 하라고하던데요.
    저는 쇼핑몰을 운영할거고 애드워즈는 써본일이 없는데 설정을 진행해야하는지 궁금해요.

    응답
    • 2017년 9월 28일 1:2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데이터는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GATC)만으로는 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고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광고 네트워크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활용하기에 별도의 설정을 요구합니다. 분석에 꼭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이기에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1.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항목에 체크
      2.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데이터 수집 > ‘리마케팅’ 및 ‘광고보고서 기능’ 항목에 각각 체크

      애드워즈 광고 계정을 연동할 경우 데이터를 리마케팅 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당장 광고 계정을 운영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문제될 게 없습니다.

      응답
  • 2020년 9월 3일 11:07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GA 독학하다가, 궁금하여 질문 드립니다. 검색어 분석에서 검색결과 페이지뷰수와 평균 검색 심도의 의미 차이가 무엇일까요?
    검색 결과 페이지뷰수는 방문자가 검색 후 검색 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평균 횟수이고 평균 검색 심도는 방문자가 검색어에 대한 결과를 얻은 후에 조회한 페이지수 인데, 둘 차이가 평균 검색 심도는 검색 결과값에 대한 페이지 조회가 아닌 것인가요?

    응답
    • 2020년 9월 4일 9:5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대로 검색당 결과 페이지뷰 수는 검색 후 검색 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평균 횟수입니다. 검색결과 페이지의 페이지뷰 수를 총 순 검색수 나눠서 계산합니다. 평균 검색 심도는 저도 이번에 자세히 찾아봤는데요, 검색 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가 맞습니다. 다만, 검색결과 페이지의 페이지뷰 수를 검색이 발행한 세션 수로 나눠서 계산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질문 주셨을 때 이미 찾아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아래 구글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검색 측정항목의 집계 방식: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2321?hl=ko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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