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관리자란?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GTM)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 코드 및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참조: 태그 관리자에 대한 개요)

애널리틱스 및 마케팅 분야에서 태그는 자바 스크립트(HTML/CSS를 동적으로 제어하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든 코드를 말하며 데이터를 수집해서 서드 파티(서비스 제공업체=태그 발급업체)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흔히 스크립트 또는 픽셀이란 용어와 혼용되는 쓰이는 태그는 주로 웹분석과 광고성과 추적 용도로 사용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구글애즈 리마케팅/전환 스크립트, 페이스북 기본/이벤트 픽셀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태그를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 수정 없이 인터넷 상에서 쉽게 관리(추가, 변경, 삭제 등)할 수 있습니다.

* 참조: 구글 태그관리자란?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디지털 채널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각 채널의 성과와 기여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입 채널별 성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분석 툴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밖에도 네이버 검색광고, 매체 또는 네트워크 배너광고,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고 등 각 광고 채널 또한 개별적으로 광고 성과를 파악할 있도록 별도의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추가하여 성과를 추적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이들 다양한 태그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 정리해 봤습니다.

 

 

1) 업무효율 개선

태그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그만큼 업무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립트를 새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하드코딩(웹사이트의 소스 코드 수정)을 해야 합니다. 사소한 변경 등의 작업이라 하더라도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태그 설치 문제는 시급한 사이트 이슈나 일상적인 유지보수 업무에 비해 대체로 후순위가 되기 쉽습니다. 이 경우 마케터가 광고 채널을 운영함에 있어 시의적절한 대응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간단한 전환 스크립트 하나 설치하는 데 며칠 혹은 그 이상 걸리는 걸 종종 목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광고를 진행했음에도 설치가 지연된 기간만큼 그 성과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컨테이너 태그(태그관리자 기본 스크립트)만 최초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하면, 다른 모든 태그는 인터넷 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매번 유관 부서나 담당자의 협조를 받을 필요 없이 바로바로 변경 사항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컨테이너 태그

 

 

2) 범용성: 거의 모든 태그에 적용 가능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태그에는 거의 제한이 없습니다. 2019년 4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 애즈, 옵티마이즈 등 구글 제품뿐만 아니라 크리테오를 포함하여 총 70여개의 제3자 솔루션 태그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템플릿 방식으로 연동 가능한 국내 광고채널은 없습니다.)

템플릿이 없는 경우는 맞춤 HTML 방식(단순히 태그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방식)을 사용하며, 이 방식을 통해 네이버, 다음 등 주요 매체의 검색광고나 배너광고 전환 스크립트, 페이스북 픽셀 등 거의 모든 스크립트를 설치, 운영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 태그 내 다양한 태그 추가

 

 

3) 구글 애널리틱스(GA) 활용도 개선

태그관리자의 유용성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때 극대화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 추적코드 설치만으로도 사용자 정보(인구통계/지역, 브라우저, 접속기기 등), 유입채널 정보(소스/매체 등), 행동 정보(조회/방문 페이지 등)를 포함하는 방대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막상 실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려고 보면 제대로 된 분석에 필요한 일부 핵심 데이터가 여전히 부족합니다. 전자상거래 구매 데이터 또는 웹사이트 내 주요 사용자 행동 데이터가 이에 속하며, 이를 분석하려면 별도의 추적 설정을 통해 이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모바일 웹사이트에서의 전화연결 버튼 혹은 (카카오톡) 상담버튼 클릭, 주요 컨텐츠 다운로드 현황, 방문자의 동영상 재생 현황, 제휴사이트 연결버튼 클릭, 웹사이트 내 프로모션 배너 클릭 등 주요 사용자 행위가 별도 설정을 통해 추가로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보통 ‘이벤트 설정’이란 방식을 통해 이러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게 됩니다.

이벤트 설정 시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GA) 방식에서는 소스 코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즉,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하드코딩을 하지 않고 인터넷 상의 GTM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직접 작업할 수 있으며, 훨씬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설정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 가상페이지,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 설정 등 GA 고급 설정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

 

 

4) 체계적인 태그 관리

태그 관리와 관련하여 스크립트를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하는 기존 방식에서는, 보통 다양한 기본 스크립트(GA등 웹분석 스크립트, 네이버 공통 스크립트, 페이스북 기본픽셀 등)를 공통 레이아웃 페이지에 추가하고, 이밖에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매 전환페이지마다 각 채널의 전환 스크립트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밖에도 프로모션 기획 등으로 별도의 랜딩페이지와 전환페이지를 만들어 이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거나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면서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체크아웃, 구매 등 다양한 이벤트 픽셀을 운영하고자 할 때 관리해야 하는 스크립트는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마케팅 채널 운영자가 여러 명인 경우, 담당자가 바뀌는 경우 혹은 바뀌지 않았더라도 태그 설치 후 시간이 꽤 흐른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웹사이트 내 스크립트 설치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의 경우 하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모든 태그를 관리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태그를 통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내 태그 설정 예시

 

 

5) 디버그 기능을 통한 사전 테스트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풍부한 지식 없이도 다양한 태그를 차근차근 설정할 수 있으며, 실제 적용에 앞서 미리보기(디버그) 기능을 통해 태그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기능은 또한 실제 스크립트 설치 시 종종 발생하는 에러 문제나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상당히 줄여주게 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미리보기 기능(디버그 모드)

 

지금까지 구글 태그관리자를 꼭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사실 이밖에도 사용자 권한 부여 기능을 통해 담당자별로 적정한 수준의 사용 권한(읽기/수정/승인/게시 등)을 갖도록 한 점이나, 버전 관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태그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손쉽게 예전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 점, 또한 구글 제품인만큼 보안 문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툴인만큼 꼭 한 번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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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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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기본] 2. 구글 태그관리자를 꼭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GTM기본] 2. 구글 태그관리자를 꼭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한 2개의 생각

  • 2019년 12월 13일 1:23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현재 gtag.js 스크립트를 설치하여 GA만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GTM을 활용하고 싶은데 이럴 경우, GTM 스트립트는 기존 gtag.js를 삭제하고 설치하여야 하는건가요? 만약 그래야한다면 그 사이 데이터 수집의 공백이 생기는건 어쩔수 없는걸까요?

    응답
    • 2019년 12월 14일 11:05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GA를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기존 추적코드를 삭제해야 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GTM을 통해 GA를 설치할 때 GTM 태그(컨테이너 태그)를 설치하는 순간부터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GTM 내에서 GA를 설치하고, 이를 게시(publish)해야 일반 사용자들에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게시 시점에 기존 GA 스크립트를 삭제하면 데이터 수집 공백 없이 이전(immigration)이 가능합니다.

      참조(GTM을 통해 GA설치하기):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basics/3386/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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