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두 차례 포스팅에서 구글 태그관리자란 툴을 비교적 자세하게 소개하고,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했습니다. 앞으로 수 차례에 걸쳐 태그매니저를 실무에서 활용하는 데 있어 알아야 할 기능과 사용법 등을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을 만드는 방법과 구성 요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하기

우선 구글 태그관리자 홈페이지 사이트(https://tagmanager.google.com/#/home)로 접속합니다. 아래의 단계를 거쳐 계정을 생성합니다.

 

  • Step 1. ‘계정 만들기’ 버튼 틀릭
  • Step 2. 계정 설정 및 컨테이너 설정
  • Step 3. 약관 동의
  • Step 4. 가입 완료

 

Step 1. ‘계정 만들기’ 버튼 틀릭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만들기

구글 태그관리자 사이트에 접속해서 보이는 첫 화면에서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계정 설정 및 컨테이너 설정

 

구글 태그관리자 새 계정 추가

위와 같이 이어지는 화면에서 ‘계정 설정’ 및 ‘컨테이너 설정’ 항목을 입력합니다. 통상적으로 계정 이름에는 회사 이름을 사용하고, 컨테이너 이름에는 웹사이트 이름을 사용합니다. 회사별로 하나의 계정을 생성하되, 한 회사에서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웹사이트별로 컨테이터를 별도로 생성하여 적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Step 3. 약관 동의

 

구글 태그관리자 이용약관

이어지는 태그관리자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4. 가입 완료

 

구글 태그관리자 가입 완료

약관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태그관리자 설치에 적용되는 스크립트 즉 ‘컨테이너 태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 버튼 클릭 시 가입이 완료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구성 요소

계정을 만들고 나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접하게 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의 메뉴는 크게 작업공간,  버전, 관리자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작업공간

 

구글 태그관리자 작업공간

먼저 구글 태그관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는 작업공간은 개요, 태그, 트리거, 변수, 폴더 그리고 최근에 새로 도입된 템플릿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각종 태그 및 태그를 구성하는 트리거, 변수 등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작업이 이뤄지는 공간입니다.

태그, 트리거, 변수 등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GTM기본]1. 구글 태그관리자란?) 참조하세요.

 

2) 버전

 

구글 태그관리자 컨테이너 버전

 

버전은 특정 시간에 저장된 컨테이너 구성의 스냅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컨테이너의 현재 상태를 버전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가 게시될 때마나 버전이 기록됩니다. 새로운 버전을 만들고 게시한 후 나중에 필요할 때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3) 관리자

 

구글 태그관리자 관리자 메뉴

 

관리자 메뉴에서는 태그관리자의 주요 기능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용자 관리를 통해 사용자별 접속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계정 수준에서 다른 사용자를 조회 또는 관리하는 권한을 받거나, 컨테이너 수준의 읽기, 수정, 승인 또는 게시 권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 항목에서는 태그관리자의 컨테이너 태그/스크립트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관리자에만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컨테이너 가져오기’ 및 ‘컨테이너 내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한 계정, 컨테이너에서 만든 태그관리자 세팅 환경을 복사해서 손쉽게 다른 컨테이너 즉 다른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관리

  • Step 1. ‘사용자 관리’ 메뉴 클릭 후 ‘사용자 추가’ 버튼 클릭
  • Step 2. 구글계정(이메일 주소) 입력 및 관리자/사용자 권한 선택
  • Step 3. 게시, 승인, 수정, 읽기 레벨 중 적절한 사용자 레벨 선택

 

Step 1. 사용자 추가

 

사용자 추가

‘사용자 관리’ 메뉴 클릭 ⇒ ‘플러스’ 버튼 클릭 ⇒ ‘사용자 추가’ 버튼 클릭

 

Step 2. 구글 계정 입력 및 관리자/사용자 권한 선택

 

관리자 및 사용자 권한

먼저 접속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구글 계정을 입력합니다. 이후 관리자 및 사용자 권한을 선택합니다. 관리자 항목 선택 시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사용자 권한의 경우 추가 항목을 통해 보다 더 세분화된 사용자 권한을 부여됩니다.

 

Step 3. 사용자 레벨 선택

 

사용자 레벨 설정

사용자 레벨 설정을 통해 일괄적으로 또는 개별 컨테이너별로 서로 다른 사용자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레벨은 읽기, 수정, 승인, 게시 총 네 개의 레벨로 구분됩니다.

 

 

태그관리자 컨테이너 태그 설치하기

계정을 생성하여 태그관리자 스크립트를 발급받았으면 이를 웹사이트에 적용해야 합니다. 태그매니저는 GA와 같은 웹분석 태그를 포함하여 다양한 태그를 인터넷 상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기본 스크립트 즉 컨테이너 태그는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컨테이너 태그

 

위 화면에서와 같이 구글 태그관리자의 컨테이너 태그는 헤드 태그에 넣는 코드와 바디 태그에 넣는 코드 두 개의 코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 가이드에 따라 웹사이트에 태그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헤드에 넣는 코드는 자바 스크립트 태그로서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바디에 넣는 noscript 코드는  자바 스크립트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작동하는 보조적 태그로 봐도 무방합니다. 웹사이트 구조 상으로 또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기가 어려운 경우 헤드 영역에 추가하는 스크립트만 제대로 설치해도 태그관리자를 활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보통 태그 설치는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개발자나 관련 부서에 작업을 요청하여 처리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와 같은 웹사이트 플랫폼이나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과 같은 쇼핑몰 솔루션의 경우 마케터가 비교적 쉽게 직접 코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링크: https://www.i-boss.co.kr/ab-3208-119

 

지금까지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을 생성하고, 웹사이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태그관리자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등 태그를 설치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및 태그관리자(GTM)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 구글 태그관리자(GTM): http://www.i-boss.co.kr/ab-goods-237
– GA 유료스터디: https://www.i-boss.co.kr/ab-7009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TM기본] 3.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하기

[GTM기본] 3.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하기”에 대한 2개의 생각

  • 2020년 10월 12일 9:40 오전
    고유주소

    GA 와 GTM의 이메일 계정이 동일해야 데이터 연동이 가능한지 문의 드립니다.

    응답
    • 2020년 10월 12일 10:1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GA와 GTM의 이메일 계정이 동일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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