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글에서 구글 태그관리자란 솔루션을 소개하고 그 개요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앞으로 수차례에 걸쳐 태그관리자를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 알아야 할 기능과 사용법 등을 다룰 계획이며 오늘은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을 만드는 방법과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 방법
1. 구글 태그관리자 사이트(http://www.google.com/tagmanager) 접속
2. ‘Sign up now'(계정 생성 버튼) 클릭 > 계정 이름 입력 > 컨테이너 이름 입력 > ‘계정 및 컨테이너 만들기’ 버튼 클릭
위 그림에서 보이듯이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계정을 만들 때 계정 이름과 컨테이너 이름을 정해야 하는데, 계정 이름에는 업체명을, 컨테이너 이름에는 웹사이트 명칭을 넣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 쉽습니다.
계정을 만들고 나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접하게 됩니다. 태그매니저의 메뉴는 크게 계정, 컨테이너, 버전, 관리자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구성 요소
1. 계정
계정은 태그관리자의 최상위 구성 요소이자 접속 지점이 됩니다.
2. 컨테이너
구글 태그관리자의 컨테이너 메뉴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메뉴와 유사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보고서 메뉴를 통해 확인했다면, 태그매니저에서는 변수, 트리거, 태그의 생성, 삭제, 변경 등 태그에 관한 모든 설정을 컨테이너 메뉴 내에서 수행합니다.
3. 버전
버전은 컨테이너의 스크린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컨테이너의 현재 상태를 버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을 만들고 게시한 후 나중에 필요할 때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4. 관리자
관리자 메뉴 또한 애널리틱스의 관리자 메뉴와 유사합니다. 사용자 관리를 통해 접속 권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아래 화면에서 보이듯이 태그관리자 스크립트도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널리틱스에는 없고 태그관리자에만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컨테이너 가져오기’ 및 ‘컨테이너 내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한 계정에서 만든 세팅 환경을 복사해서 손쉽게 다른 계정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하기
이제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UA, Universal Analytics) 스크립트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컨테이너 > 태그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2. 제품 선택 : 구글 애널리틱스
3. 태그 유형 선택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4. 태그 구성
– 추적 ID :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 입력
–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사용 : 체크박스에 체크
– 추적 유형 : ‘페이지뷰’ 선택
5. 실행 시점 : ‘모든 페이지’ 선택
1. 컨테이너 > 태그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위 캡처 화면에는 이미 다양한 태그가 있지만 계정 생성 직후는 태그와 트리거 항목 내 아무런 내용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2. 제품 선택 : 구글 애널리틱스
위 화면에서는 태그 이름을 ‘구글애널리틱스_기본’이라고 하였지만 태그 이름은 원하는 대로 붙이면 됩니다. 다양한 템플릿 중에 우리가 설치하고자 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선택합니다.
3. 태그 유형 선택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유형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클래식 버전이라고 불리는 ‘기본 Google 애널리틱스’ 두 가지 유형이 있으나 ‘기본 Google 애널리틱스’는 예전 방식으로 앞으로 거의 사용할 일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즉 언제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4. 태그 구성
– 추적 ID :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 입력
–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사용 : 체크박스에 체크
– 추적 유형 : ‘페이지뷰’ 선택
위와 같이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사용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인구통게 보고서, 관심분야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리마키팅 및 DCM 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실행 시점 : ‘모든 페이지’ 선택
마지막으로 실행 시점 항목 중 ‘모든 페이지’를 선택한 후 하단 ‘태그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태그관리자를 통한 UA 설치가 완료됩니다. 실행 시점으로 ‘모든 페이지’를 선택하는 건 말 그대로 모든 페이지가 열릴 때마다 애널리틱스 태그가 실행되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모든 페이지는 기본 변수에 포함되어 있어 위와 같이 선택만 하면 되지만 전환 태그처럼 특정 페이지에서만 태그가 실행되도록 할 경우에는 해당 페이지에서만 태그가 실행되도록 트리거를 설정해야 합니다.
미리보기 및 디버깅
미리보기 및 디버깅 기능은 구글 태그관리자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로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태그의 실제 적용(게시)에 앞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치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태그를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테스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단 우측 끝 아랫방향 화살표 클릭 > ‘미리보기’ 클릭
‘미리보기’ 화면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디버깅 모드임을 나타내는 화면이 뜹니다. 미리보기 모드를 종료하고자 할 경우 ‘미리보기 모드 종료’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태그/트리거/변수 등의 설정이 바뀌는 경우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미리보기 모드를 유지하면서 변경된 사항을 반영됩니다.
2.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태그 실행 여부 확인
위와 같이 ‘미리보기 모드’ 상태에서 태그매니저가 설치된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 하단에 미리보기 창이 뜨며 해당 페이지에서 어떤 태그가 실행되었고 또 어떤 태그가 실행되지 않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이듯이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이렇게 태그관리자를 통해 애널리틱스 태그를 설치하고 테스트까지 완료한 후에는 기존 애널리틱스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서 제거하고 ‘게시’ 버튼을 눌러 변경된 사항이 실행되도록 합니다. 기존 UA 스크립트를 제거하지 않는 경우 데이터가 중복되어 수집되기 때문에 잊지 말고 제거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태그매니저를 통해 애널리틱스 태그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실제로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외에 다른 여러 태그들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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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 설치하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궁금한 게 있어 문의 드려요.
이미 사이트에 구글 분석기 태그가 심겨져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소스를 바디 바로 밑에 심었구요.
그럼 구글 분석기 소스를 웹사이트에서 모두 삭제해야하나요?
삭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사이트 부분 중 GNB영역 클릭수나 이벤트 페이지 클릭수를 트래킹하고 싶은데, GTM을 세팅한 이후에 어떻게 하면 될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설치는 했는데 그 다음에 어떻게 트래킹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질문이 길어졌네요. 답변 꼭 부탁 드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구글 태그매니저/태그관리자(GTM)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기존 구글애널리틱스(GA) 스크립트는 웹사이트에서 삭제하고 동일한 스크립트를 태그관리자(GTM) 인터페이스 내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GA 태그를 웹사이트에서 삭제하지 않고 GTM 내에도 설치하는 경우 (실제로 그렇게 운영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동일 스크립트의 중복 실행 및 그로 인한 중복 데이터/카운팅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와 달리 GTM 내에서 설치하는 GA 태그가 기존 태그와 다를 경우 즉, 기존에는 UA-XXXXXXXX-1 이라는 속성의 GA 태그를 심었는데, GTM을 통해서 UA-XXXXXXXX-2와 같이 속성이 다르거나 혹은 전혀 다른 계정에 해당하는 GA 태그를 심는 경우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질문으로 GTM을 사용하여 클릭을 이벤트로 추적하는 방법을 물으셨는데, 이에 대에 답변을 하려면 하나의 포스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관련 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태그관리자(GTM)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gtm에 연동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 모수를 만들어서 사용할수 있나요? 아니면 애드워즈도 연동을 하여 리마케팅 모수를 쌓아야하나요?
GTM에 연동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 모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GTM)를 통해 설치한 구글애널리틱스(GA)에 구글애드워즈를 연동하여 리마케팅 모수(잠재고객목록)를 관리하는 게 가능합니다.
제가 리마케팅 모수를 만들거나 쌓는다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관리’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리마케팅 모수 즉, 잠재고객목록을 늘리는 건 사실 구글애널리틱스 활용 또는 애드워즈 연동과는 무관합니다. 리마케팅 목록은 구글애드워즈 계정 캠페인 > 공유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항목에서 리마케팅 설정을 통해 만들 수 있으며, 이 때 생성된/발급된 리마케팅 스크립트를 웹사이트 내에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심어 놓으면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모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리마케팅 모수 증가는 GA 혹은 GTM과 상관 없이 리마케팅 스크립트가 실행되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물론 목록은 순방문자 수만큼 늘어나겠죠?).
그럼 리마케팅 목록은 GA 혹은 GTM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우선 구글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리마케팅 태그를 손쉽게 (즉, 소스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큰 메리트가 되기에 GTM 사용을 적극 권장하지만 태그를 웹사이트 소스코드에 직접 심는냐, GTM을 통해서 심는냐 하는 차이 이상은 없습니다.
둘재로 GA와 구글애드워즈의 연동인데요, 애드워즈를 애널리틱스와 연동해 놓으면 애널리틱스의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세그먼트(연령, 성별, 지역, 유입출처, 방문행태, 목료달성, 구매횟수, 구매액 등에 따른 그룹)에 기반한 리마케팅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GA와 연동하지 않는 경우는 규칙기반 목록이라 하여 특정 페이지를 조회했는지 여부만을 기준으로 해서 타케팅이 가능합니다. 암튼 연동하는 경우 GA 기능이 활용되기는 하지만, 이 경우에도 리마케팅 목록은 기본적으로 애드워즈에서 저장되고 관리된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어서 게시글이 이해하기 쉽네요^^
트리거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GTM에서 이미 생성하여 모수를 쌓던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 후 수정하면 트리거에 맞는 모수로 기존에 쌓이던 모수가 업데이트 되나요?
아니면 기존에 쌓이던 모수와 트리거 적용된 모수가 섞여서 쌓이게 되나요?
이번에도 제가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를 못하겠네요.^^ 위에서 언급하신 ‘모수를 쌓던 태그’는 리마케팅 태그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맞나요?
윗 글에서도 설명 드렸듯이 태그관리자(GTM)는 리마케팅 태그/스크립트를 실행시키는 수단이 될 뿐 그 내용을 변화시키지는 않습니다. 리마케팅 목록(과 목록이 생성되는 조건)의 관리는 애드워즈 계정 또는 (애드워즈 계정과 연동된 경우에 한해) 구글애널리틱스 관리메뉴 > 속성 > 리마케팅 > 잠재고객 항목에서 이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GA랑 GTM이랑 동시에 코드를 심으면 안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둘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안된다는 말씀인가요? GA코드를 삭제하고 GTM에서 트래픽을 보고 관리해야 하나요?
GTM은 마케터가 그냥 쓰기에는 어렵다고 하는데 초기 태그 기획을 누가 하는게 좋을까요?
GA는 스크립트 하나만 페이지에 삽입해야 해서 쉽게 썼는데,
GTM은 전문 프로그래머가 설계해줘야 하나요?
사이트를 제작할때 처음부터 GTM을 쓰는 것을 가정하고 소스설계에 들어가는 것이 죻죠?
만약에 사이트를 다 만든후에 GTM을 쓰겠다고 결정한다면 어떤 점이 안 좋을까요?
각 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GA랑 GTM이랑 동시에 코드를 심으면 안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둘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안된다는 말씀인가요?
=> 위 Alice Joo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설명 드렸듯이, GA 스크립트를 설치한 상태에서 GTM을 통해서도 동일한 GA스크립트를 설치할 경우 중복 카운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A코드를 삭제하고 GTM에서 트래픽을 보고 관리해야 하나요?
=> 질문만 놓고 보변 GTM의 기능에 대해 혼동이 있으신 듯하네요. GTM은 GA와 같은 분석툴이 아닙니다. GA를 포함한 다양한 태그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관리툴입니다. 즉, GTM을 통해서 GA 태그를 설치하고 GA 사이트에 접속해서 다양한 보고서 등을 확인하는 것이지 GA를 삭제하고 GTM에서 트래픽을 보거나 관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GTM은 마케터가 그냥 쓰기에는 어렵다고 하는데 초기 태그 기획을 누가 하는게 좋을까요?
=> 사실 GTM은 마케터를 위한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내에 GTM 코드를 한 번만 심어 놓으면 인터넷 상의 인터페이스에서 GA를 포함한 다양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GTM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개발지식이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GA는 스크립트 하나만 페이지에 삽입해야 해서 쉽게 썼는데, GTM은 전문 프로그래머가 설계해줘야 하나요?
=> GTM이라고 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을 다신 현재 글만 잘 읽고 따라하셔도 어렵지 않게 GTM를 통해 GA를 설치할 수 있을 걸로 생각하는데…아닌가요?^^
사이트를 제작할때 처음부터 GTM을 쓰는 것을 가정하고 소스설계에 들어가는 것이 죻죠? 만약에 사이트를 다 만든후에 GTM을 쓰겠다고 결정한다면 어떤 점이 안 좋을까요?
=> GTM 활용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기 전까지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 물론 GTM을 사용해서 GA 이벤트 설정 등 다양한 고급설정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소스코드 내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서 설정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스가 설정에 좀더 편리한 구조로 되어 있다면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GTM을 위해 사이트 설계를 하기보다는 사이트 구조에 맞도록 GTM/GA 설정을 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 관점에서 봤을 때 사이트 제작 후 GTM를 사용한다고 해서 특별이 안 좋은 점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GTM을 통해 GA를 설치하고 기존 GA 태그를 삭제하게 될 경우 기존 GA를 통해 보던 데이터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나요? 아니면 새로 설치된 GA를 통해 이전 데이터를 이어서 볼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새로 설치된 GA를 통해 이전 데이터를 이어서 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설치했던 기존 GA 태그를 삭제하고 삭제한 기존 GA 태그를 GTM을 통해 간접적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설치 방법만 달라질 뿐 GA 계정과 관련된 내용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gtm으로 유니버셜 버전으로 설정할 경우 전자상거래 설정은 별도로 수정을 하여야 하는 부분인지 문의드립니다. 기존 ga태그만 삽입할때 전자상거래 셋팅을 하였는데, gtm으로 갈아탈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기존 태그 삭제 후 gtm 빌트인 태그를 삽입하면 전자상거래가 체킹이 안될거 같아보여서요. 해당 부분 처리 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기존 전자상거래 세팅이 온전하게 작동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통상적인 위치인
태그 직후에 GTM 스크립트가 삽입되고 전자상거래 태깅이 그 이후에 나오는 본문에 이뤄진다고 볼 때 기존 전자상거래 세팅을 유지하더라도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을 것 같다는 게 일감입니다만, GTM 태그가 실행된다고 해서 그 안에 설치한 Universal Analytics 스크립트가 동시에 모두 실행된다고 단정할 수 없기에(즉, 본문의 전자상거래 스크립트가 먼저 실행된 후 GTM 태그 내 UA가 실행될 수도 있기에…) 데이터에 누락이 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결국 여러 번에 걸쳐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UA 기반으로 이미 전자상거래 세팅을 하셨다면 데이터영역(dataLayer)을 이용한 GTM 세팅으로 변경하는 게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은데, 한 번 해보시는 건 어떠실지요?
안녕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를 덕분에 이해할 수 있어서 감사 드립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컨테이너 계정 추가시 모바일을 따로 분리해서 분석하고 싶은데,
http://www.google.com/m <- 이런식으로 저희는 모바일 페이지에 /m을 넣어 사용하는데,
"/"가 들어갔을 경우 계정 생성이 되지 않던데 혹시 아시는지요?
해당 내용에 대해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 들어갔을 때 계정 생성이 되지 않는다는 건 아마도 계정 이름 생성할 때를 말씀하신 것 같네요. 이 경우라면 계정 이름은 임의로 정하면 되기 때문에 웹사이트 주소가 아닌 이름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모바일용 컨테이너를 별도로 설치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예로 든 “http://www.google.com/m” 방식이라면 사이트 주소가 다른 것도 아니므로 하나의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GA 설정에서 별도로 모바일용 보기를 만들어서 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GA설정에서 별도로 모바일용 보기를 만드는 방법이 어떻게 될까요 ㅠㅠ
우선 관리 > 보기 항목에서 ‘새 보기 만들기’를 통해 보기를 새로 생성한 후 ‘모바일 보기’로 이름을 지정합니다(보기 생성 참조: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307/). 이후 아래 단계에 따라 모바일 유입만을 데이터에 포함시키도록 하는 필터를 설정하면 됩니다.
1. GA 관리 > 보기 > 필터 항목 선택한 후 우측 칼럼 상단 ‘필터 추가’ 버튼 클릭
2. 필터 이름 입력(예: 모바일 보기)
3. 필터 유형으로 ‘맞춤’ 선택 후 리스트 중 ‘포함’ 선택
4. 필터 입력란 리스트 중 ‘기기 카테고리’ 선택 후 ‘다음 주 하나를 선택하세요’ 항목에서 ‘휴대기기’를 선택
5. ‘저장’ 버튼 클릭
추가로 질문드릴게 있습니다. GTM로 GA를 등록하고 나서는
내부유입필터, 맞춤설정필터 값들은 GA에서 설정을 하는것일까요?
말그대로 GTM는 태그, 트래거같은 설정을 하는것뿐이거겠죠?!
맞습니다. GTM 계정에서는 웹사이트에 추가하고자 하는 다양한 태그(네이버 공통/전환 스크립트, 페이스북 픽셀 등)나 GA 이벤트 태그를 설정하구요, 말씀하신 필터는 GA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을 합니다.
현재 GA로 목표설정을 하고 utm을 통해 GA로 받아보고 있는데요.
중복카운팅 때문에 GA코드를 삭제해도 목표설정이나 utm 집계는 기존대로 잡히는거죠?
많은 분들이 유사한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GTM을 통해 GA를 설치했으면 기존 GA 스크립트는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 방식만 달라졌을 뿐 기존 GA 세팅(목표설정 등)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안녕하세요, GA가 중복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에이스카운터, 페이스북 픽셀 등도 GTM을 통해 설치를 하고 나머지는 싹 지우면 될까요?
네, 맞습니다. GTM을 통해 태그를 설치한 후 원래 태그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에이스카운터와 같은 웹분석 태그의 경우 (제가 거의 사용하지를 않아서 구체적인 예를 들기는 어려우나) 기본 추적 스크립트 이외에 추가적인 세팅이 되어 있는 경우 추가 세팅에 의한 데이터 또한 제대로 수집되는지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를 찾아보다 금같은 정보가 가득한 곳을 알게되어 조금 더 쉽게 배우고있습니다. 소중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현재 제가 GA와 태그관리자를 이용하여 분석하려하는데 페이지가 다른 경우에는 태그 역시 페이지 마다 달아 주어야 하나요? 예를 들면, check.asp페이지에서 질문에 NO or YES를 선택합니다. 보이는 데이터에 차이가 생기지만 무엇을 선택하든 index.asp로 넘어가고, product.asp로 이동이 가능한 홈페이지입니다. 그럼 이 세가지 페이지에서 분석하려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추적ID를 이용하여 각 페이지마다 태그를 달아주는 것이 맞나요??
두번째 질문은 check페이지의 NO or YES 값을 index.asp로 가져가서 index.asp의동영상뷰이벤트를 조회하는것도 가능할까요? 이제 막 시작하고, 어떤식으로 서칭해야할 지 감이 잡히질 않아 고심하다 댓글을 남겨봅니다.
안녕하세요. 1. GA태그를 바로 설치하든 GTM을 통해 GA 태그를 설치하든 모든 페이지에서 GA태그가 실행되도록 해주는 게 맞습니다. 2. 두 번째 질문은 제가 정확히 이해를 못하겠습니다만, 웹사이트 내 아이프레임으로 넣은 유튜브 동영상 뷰이벤트는 어느 페이지에서든 가능합니다. 질문에서 “check페이지의 No 또는 Yes 값을 index.asp로 가져”간다는 표현을 쓰셨는데, index 페이지에서 해당 값을 파악할 수 있다면 이를 변수에 담아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을 토대로 해결한 부분도 생겼습니다.
다만 두번째 질문을 제가 다시 읽어도 설명이 부족했네요. 사이트URL로 접속했을 때, check.asp에서 질문이 등장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NO와 YES를 클릭이 가능합니다. YES인 경우에는 동영상이 보이며, 시청가능하고 NO인 경우는 동영상이 페이지에 나타나지않습니다. 제가 드리려던 질문은 이 YES와 NO값을 가져가며, YES를 누른 고객이 동영상을 재생했는 지를 카운트할 수 있는것인가가 질문이었는데 부족한 설명으로 헷갈리게 했네요. 아니면 페이지를 나누어, YES와 NO 값을 카운트하고 동영상 재생횟수를 따로 카운트 해야하는 지 막 시작한 제가 판단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어 질문 드렸습니다.
페이지를 나눌 수 있으면 그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듯하구요, 답변(YES 혹은 NO) 버튼 클릭을 이벤트로 설정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해당 페이지수 조회를 통해 전체 세션수를 파악하고, 이벤트 설정을 통해 이 중 YES를 선택한 세션과 최종적으로 동영상 재생까지 도달한 세션을 모두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요?
친절한 답변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네요. 다음 포스팅들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상세한 포스팅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현재 저희 홈페이지에서는 direct/none으로 잡히는 유입이 매우 많은데요.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고 키워드 광고 외에는 진행하는 마케팅이 없어서 사실상 cpc 외의 유입이 있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요. index 페이지에서 default로 리디렉션이 있는데, index 페이지에서 로그 전송보다 리디렉션이 먼저 이루어지는 걸까요? 문제점을 찾기가 어렵네요.
안녕하세요. 보통 주소창에 웹사이트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즐겨찾기 등록을 통해 방문하는 경우 직접 트래픽으로 분류된다(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91182?hl=ko&ref_topic=1191164)고 하는데요, 직접(direct/none) 트래픽을 결정하는 보다 정확한 기준은 리퍼러 정보가 존재하는지 여부(참조: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1307/)입니다.
리퍼러 정보가 없는 경우는 위 1) URL 직접 입력과 북마크 사용 이외에도 2) 카카오톡, 네이버밴드, 자사앱 등 앱을 통한 유입, 3) PDF, 파워포인트 등 웹문서 이외의 문서 내 링크를 통한 유입, 4) 핸드폰 문자메시지 내 링크를 통한 유입, 5) QR코드에 의한 유입, 6) 아웃룩, 네이트온 메신져 등 데스크탑용 프로그램 내 링크를 통한 유입, 7) https 방식의 웹사이트에서 http 방식의 웹사이트로의 유입, 8) 일부 URL 리다이렉트의 의한 유입 등 매우 다양합니다.
질문에서 리다이렉션을 언급하셨는데요 리다이렉션 과정에서 기존의 리퍼러 정보가 유실되면 GA에서 Direct로 분류됩니다. 개발자 분에게 301 방식의 리다이렉션을 통해 기존 리퍼러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해서 처리하시면 될 듯합니다.
책을 내시면 무조건 삽니다. 제발 책을 내주세요 엉엉 ㅠ
안녕하세요. 너무나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책을 낼 계획은 없지만 지난 글은 업데이트하고 부족한 내용은 채워넣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태그매니저로 이것 저것 태그를 달아봤는데요
이걸 삭제할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때는 삭제해야 될거 같아서요
그대로 놔두면 페이지마다 아무래도 로드가 걸릴거 같기도 하고…..
안녕하세요. 태그매니저에서 생성한 태그는 모두 삭제가 가능합니다.(삭제 기능은 태그 클릭한 후 우측 상단 ‘저장’ 버튼 옆 점 세 개 세로로 표시된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당장은 사용하지 않지만 앞으로 다시 사용할 수도 있다면 해당 태그에서 트리거만 제거해서 작동을 중지시켰다가 나중에 다시 트리거를 적용해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위에도 비슷한 질문이 있긴한데.. 기존에 GA를 활용해서 주별로 홈페이지 세션/이탈률 등을 확인하고 있는데.. 구글 태그 매니저는 활용하고 있지않아, 이 글을 읽고 한번 추가 연동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컨테이너 설치 시에 기존에 설치한 GA 추적 코드는, 데이터가 중복 수집될 수 있어 제거해야 한다고 하셨는데요~!
그럼 연동되는 동안 아주 잠시? 데이터 수집이 스톱되는 거 말고는, 연동 이후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GA를 통해 데이터를 볼 수 있는게 맞다는 말씀이시죠?!ㅠㅠ GA 코드를 홈페이지(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아예 삭제해도 기존 그리고, 앞으로의 데이터 수집에 영향이 없는지 명확하게 확인하고 진행해야 할 것 같아 다시 여쭙니다.ㅠㅠ
안녕하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 컨테이너 설치 시’라고 표현하셨는데, 단순 컨테이너 태그 설치가 아닌 ‘GTM을 통한 GA 태그 설치’를 의도하신 거 맞나요? 그렇다면 (즉 GA 태그만 제대로 설치된다면) 데이터 수집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안녕하세요 너무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 굳이 GTM에 GA 태그를 설치하고, 직접적으로 심어놓은 GA 태그를 삭제해야지만 GTM을 사용할 수 있나요?
GTM을 스크롤 트래킹이나 영상 재생 트래킹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싶긴한데, 직접적으로 GA 태그를 심은건 심은 그대로 남겨놓고 그냥 GA와 GTM 연동시켜놓고 GA에서 볼 수는 없는건가요?
안녕하세요. 가능합니다. GA 추적코드를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한 후, 문의하신대로 특정 이벤트 데이터만 GTM으로 설정하여 해당 GA 계정에 보내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근데 굳이 기존 GA추적코드를 사용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오히려, 기존에 심어 놓은 GA추적코드가 있는데, 굳이 삭제하고 GTM을 통해서 다시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싶은데요. 꼭 그렇게 해야만 하나요?
안녕하세요. GA 추적코드를 꼭 GTM을 통해 심어햐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GA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기본적으로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이벤트 추적 코드, 맞춤 측정기준/항목 코드 설정을 추가해야 할 필요가 생기는 데 이 때 GTM을 사용하면 훨씬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꼭 GA가 아니더라도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등의 광고 채널 이용 시 광고 성과 추적을 위해 스크립트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때도 태그관리자가 매우 유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원래 GA만 사용하다가 이번에 GTM을 이용하려고 하는데요. 기존의 GA코드를 삭제하고 그 자리에 GTM 코드만 넣으면 GTM만 설치된 건가요? 그럼 GA 추적 코드는 어디에 넣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기존 GA코드를 삭제하고 GTM 코드를 넣으면 GTM 태그만 설치된 게 맞습니다. GA 추적코드는 GTM 툴 내에서 추가합니다. 이 포스팅이 바로 GTM을 통해 GA 추적코드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인데, 댓글로 설치 방법을 물어보시니… 심히 난감하네요.^^
예전 글이라 UI가 다소 달라 헷갈릴 수는 있기에 최근에 올린 업데이트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링크: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basics/3386/
안녕하세요.
글을 보고 궁금한 게 있어 글을 남깁니다.
GA과 GTM의 스크립트를 부분에 모두 삽입하면, 데이터가 GA에 안잡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데이터가 중복 수집될 수 있다고 말씀해주신 글을 봤습니다. 혹시 둘다 안잡히는 경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런 경우가 없다면, 없다고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질문의 의도를 잘 모르겠네요. GA 추적코드를 직접 심고, 또 GTM을 통해 GA 코드를 심었을 때 코드 간 충돌이 발생해서 아예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지 궁금하신건가요? 제가 수 많은 상황을 다 경험한 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있다, 없다 확실하게 말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코드가 중복되어 아예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 경우를 본 적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한 것은 GA의 스크립트가 있고 GTM의 스크립트가 있을 때,
두 스크립트를 홈페이지 헤더 부분에 삽입한 상태입니다.
두 스크립트를 홈페이지 헤더에 동시에 삽입한 상태에서 GA 데이터를 확인이 안되고 있어 글을 남겼습니다.
코드가 중복되어 아예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은 경우가 없다면, 전체적인 설정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겠네요..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GA 스크립트와 구글 애즈 계정이 삽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을 위해 해당 스크립트를 삭제해도 구글 애즈 연동에 문제가 안 생길까요?ㅠ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삭제 후 GTM 스크립트 설치 및 GTM에 태그로 GA 추적코드를 삽입하면 되는 건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GTM에서 구글애널리틱스 및 구글애즈 스크립트 설정하시면 됩니다. 세팅이 복잡한 것도 아니라서 크게 문제되거나 할 일은 없습니다. 애널리틱스와 애즈와의 연동은 (아시겠지만) GA 관리 메뉴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소스 코드에 직접 심느냐, GTM을 통해 설치하느냐와는 무관합니다.
GTM을 통해 GA 추적코드나 구글애즈 리마케팅 또는 전환 태그를 설치할 때 게시를 하기 전까지는 데이터를 수집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GTM 세팅 시 기존 코드 삭제 후 GTM 세팅을 하기보다는 GTM 세팅을 한 후 게시 시점에서 기존 추적코드를 삭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질문남기고 작업하는 사이에 해결된 부분이 있어서 다시 문의 드립니다!
GTM 태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에 GA를 연결했더니 이벤트는 잘 잡히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PV유입은 잡히지 않는데요 이부분은 gtm 내에서 추가설정을 해야하는 부분인가요..?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이부분일까요..?
안녕하세요. GTM을 통해 GA 데이터를 수집할 때 ‘페이지뷰’와 ‘이벤트’ 크게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GTM을 통해 ‘페이지뷰’ 태그를 심을 때 보통 GA 추적코드를 심는다고 하는데요, 기본 GA 코드는 잘 추가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