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글 보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라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을 증대시키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그 활용성이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구글 태그관리자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란?

 

구글 태그관리자/태그매니저란 구글에서 2012년 가을에 출시한 서비스로 인터넷 상의 인터페이스에서 웹분석, 광고성과 측정, 제휴마케팅 추적 등 다양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어떤 태그를 관리할 수 있는가?

 

태그관리자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UA) 기본 스크립트 및 이벤트 추적 스크립트,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와 리마케팅 스크립트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태그 외에도 클릭초이스, 클릭스 등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전환 스크립트, 에이스카운터 등 웹분석 스크립트와 같이 다양한 제3자 태그를 관리(추가, 삭제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는가?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 시 발급되는 기본 태그(컨테이너 태그)를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심고 인터넷 상의 태그관리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다른 모든 태그를 설정하여 관리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의 특징/장점

 

———————————————————–

마케터와 기술자가 모두 선호함 : 마케터를 위해 고안된 툴이지만, 사용자 허가, 자동 에러체크, 디버그와 같은 기능들로 인해 웹마스터나 IT팀도 선호함

 에러 방지 : 미리보기(디버그) 기능을 통해 게시에 앞서 새로운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 에이전시 친화적 : 다중 계정 지원 및 사용자 허가 기능을 통해 대행사에서 태그를 관리하고 광고주가 손쉽게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음

– 모바일 지원 : 모바일 웹사이트/앱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기에 걸쳐 원활하게 작동함.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한 이후에도 앱 추적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계속해서 새버전을 발행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음

– 타(사) 태그와의 높은 호환성 : 다양한 내장 템플릿(template)을 제공하는 등 구글 이외 다른 웹로그 분석 및 마케팅 태그를 지원함

– 태그 실행의 유연성 :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태그 별로 실행 규칙을 설정할 수 있음

———————————————————–

위 특징들은 구글 태그관리자 공식 웹페이지(http://www.google.com/tagmanager/features.html)에서 소개된 내용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특징/장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태그매니저의 핵심 가치는 인터넷 상의 인터페이스에서 모든 태그를 관리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 덕분에 1) 마케터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게 되며, 2) 업무 실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구글 태그 관리자는 1) 여러 태그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2)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하여) 보다 손쉽게 이벤트 설정을 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구조와 구성요소

 


구글 태그관리자의 계정 구조는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 계정 구조와 유사하며 계정 – 컨테이너 – 태그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A에서는 속성 수준에서 스크립트가 발급되었다면, 태그관리자에서는 컨테이너 수준에서 스크립트가 발급됩니다. 컨테이너를 만들 때 발급된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소스 코드에 추가하고 이후 태그관리자 인터페이스에서 다른 태그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업체별로 계정을 생성하고, 운영하는 웹사이트/도메인 별로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각 태그는 트리거와 변수로 구성됩니다.

 

태그, 트리거, 변수

아래는 구글 태그관리자 도움말 페이지(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3657?hl=ko&ref_topic=3441530)에서 인용한 태그, 트리거, 변수에 관한 설명입니다.

———————————————————–

태그 및 트리거

태그는 페이지에서 실행되는 코드의 스니펫입니다. 태그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지만,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사용되는 태그는 대부분 사이트에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 애널리틱스 태그나 애드워즈 전환 추적 태그는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활동 정보를 Google로 전송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등의 태그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각 태그를 사이트의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를 이용하면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모든 태그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태그는 페이지가 로드될 때 또는 페이지의 일부 상호작용에 대한 응답으로 실행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는 태그의 실행 시점을 정하는 태그를 이용해 트리거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사전 정의된 ‘모든 페이지’ 트리거는 이름에도 나왔듯이 페이지가 로드될 때 페이지에서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트리거입니다.

트리거 및 변수

트리거는 런타임 시 참 또는 거짓을 판별하는 조건이며, 변수의 값과 트리거를 정의할 때 지정한 값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사전 정의된 변수인 ‘url’에는 항상 현재 로드 중인 페이지의 URL이 포함됩니다. example.com/purchase/receipt.html 페이지에서만 태그가 실행되게 하려면 트리거를 아래와 같이 지정합니다.

{{url}} 같음 example.com/purchase/receipt.html

다음은 ‘모든 페이지’ 트리거의 정의입니다. 모든 URL(Regex .*)이 항상 현재 로드 중인 페이지 URL과 일치하므로 이 트리거는 항상 true로 평가됩니다.

{{url}} 정규식과 일치함 .*

———————————————————–

 

태그, 트리거, 변수의 역할은?

 

조금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태그는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애드워즈 리마케팅 스립리트, 네이버 클릭초이스 전환 스크립트 등 웹사이트 내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각각의 태그를 말합니다. 이들 태그를 실행할 때 어떤 조건에서 실행되도록 할 것인지(모든 페이지에서 실행할 것인지, 특정 페이지에서 실행할 것인지, 또는 특정 이벤트(링크/버튼 클릭 등) 발생 시 실행할 것인지 등)를 트리거에서 지정하며, 그 조건의 구성 요소가 되는 한편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바로 변수입니다.

 

변수(Variable)란?

———————————————————–

변수는 런타임 시 값이 입력되는 이름-값 쌍입니다. 예를 들어 사전에 정의된 ‘url’ 변수는 해당 값이 현재의 페이지 URL이라는 뜻입니다.

변수는 트리거와 태그에서 사용됩니다. 트리거에서는 특정 작업을 실행할 때를 지정하는 필터를 정의하는 용도로 변수가 사용됩니다(예: url 변수가 ‘example.com/index.html’일 때 페이지뷰 트리거를 실행하는 용도). 태그에서는 동적 값을 포착하는 용도로 변수가 사용됩니다(예: 거래 금액과 구매한 제품을 전환추적 태그에 전달하는 용도).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는 사전에 정의된 변수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변수를 이용해서 주로 사용되는 태그 및 트리거를 만들 수 있으며, 개별 사용자의 요건에 맞춘 변수도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영역이란?

 

———————————————————–

데이터 영역은 웹사이트에서 태그관리자로 전달하려는 정보를 포함하는 객체입니다. 데이터 영역을 통해 이벤트, 변수와 같은 정보를 태그관리자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태그관리자에서는 이러한 변수 또는 구체적인 이벤트의 값에 기반해 트리거를 설정하거나 변수값을 다른 태그로 전달(즉, 데이터로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시 이벤트나 전자상거래 정보,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 정보 등은 기본 스크립트만으로 수집할 수 없어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한데요, 이때 주로 웹페이지 내 소스 코드 스크립트를 넣어 필요한 정보를 GA 서버로 직접 보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GTM)에서는 이와 같은 정보를 수집할 때 데이터 영역을 사용한다 정도로 우선 이해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지금까지 구글 태그관리자의 개요와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GTM을 사용하는 목적이나 대략적인 용도 등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없겠지만, 구성요소와 그 개념 특히 변수, 데이터 영역 등의 개념은 위 설명만으로는 부족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수 차례에 걸쳐 실제적인 활용 방법을 예시를 들어 설명할 예정인데, 이러한 글들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이해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구글 태그관리자 참조 사이트

– 공식 구글 태그관리자 도움말 사이트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topic=3441530)

– 공식 유튜브 사이트 동영상

1. Google Tag Manager : Key Concepts

 

2. GTM Help Center Videos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국내 최대의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태그관리자(GTM)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큐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글태그관리자 이해와 활용: http://www.i-boss.co.kr/ab-goods-237

 

[Google Tag Manager] 1. 구글 태그관리자란?

[Google Tag Manager] 1. 구글 태그관리자란?”에 대한 10개의 생각

  • 2015년 9월 15일 9:51 오전
    고유주소

    구글애널리틱스 공부에 앞서 예습을 해보려는데 확 와닿지 않아 용어만 익혔네요.

    응답
  • 2017년 2월 21일 11:46 오전
    고유주소

    GA 초보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한 이벤트 트래킹이랑 전자상거래 트래킹을 배우려고하는데
    그전에 기본적인 추적코드를 심는데 질문이있어서요…

    GTM컨테이너를 심고 기본적인 사이트 트래픽에대한 트리거를 만들었는데 테스트 단계에서
    웹에서 방문하는 방문자수는 트래킹이되는데 모바일웹(앱x) 방문자수는 트래킹이 안되네요…

    여기서 저는 GTM컨테이너만 심고 GA트래킹 코드는 안심었는데 (중복될까봐…) GA트래킹코드도
    따로 심어야하는건가요?

    응답
    • 2017년 2월 21일 6:2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GTM 컨테이너를 심고 기본적인 사이트 트래픽에 대한 트리거를 만들었는데’라고 하신 걸 보니 GTM을 통해 GA 기본태그를 심으신 것 같고 웹방문자수 트래킹도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태그관리자를 통해 GA 태그를 심으셨다면 말씀하신대로 기존 GA 추적코드를 제거하는 게 맞습니다. 모바일웹 유입에 대한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있는 건, 모바일웹 템플릿이 별도로 존재함에도 여기에 GTM 태그가 추가되지 않아서 그런 것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응답
      • 2017년 2월 21일 8:31 오후
        고유주소

        앗 빠른답변 감사합니다. 실은 티스토리에서 GA 트래킹ID를 통한 연결이아닌 GTM으로 직접 연동을 해보는 연습을 하는중인데 html/css편집기에 탬플릿이라고 할것도 없이 단일로만 나와서요…

        참 그리고 GA트래킹코드랑 GTM 컨테이너를 둘다 적용시키면 트래픽이 중복적용이 되는건가요?
        마케팅업무를 맡고 있는데 코딩을 전혀 모르는 초보라 질문이 좀 많아서.. 죄송스럽네요

        응답
        • 2017년 2월 21일 8:44 오후
          고유주소

          참… 그리고 데이터 레이어는 GTM사용자가 각페이지에 하드코딩하는건가요? ㅠㅠ 어렵네요…

          응답
          • 2017년 2월 21일 11:26 오후
            고유주소

            데이터영역(dataLayer)을 생성하여 다양한 변수 정보를 직접 넣어주거나, dataLayer.push 방법으로 데이터영역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어느 경우든 말씀하신대로 하드코딩을 통해 데이터영역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다른 관점에서 GTM이 데이터영역과 그 안에 객체(gtm.js, gtm.dom, gtm.load) 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하기도 합니다. 참조 : https://developers.google.com/tag-manager/devguide

        • 2017년 2월 21일 11:03 오후
          고유주소

          GA 추적코드와 GTM 컨테이터 태그 동시에 적용하면 트래픽 중복으로 카운팅됩니다.

          응답
  • 2017년 3월 22일 5:3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저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그매니저로 찾아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이 태그매니저에 대해 정말 비전문가.. 제가보기에는 아예 구글 서비스같은 것 자체를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께서 마치 “태그매니저는 비전문가라도 쉽게 할 수 있다”고 믿는것 같아요.
    이미 구글 서비스들에 익숙한 분들께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라고 제공하는 툴인데 말이죠..
    어떤 회사 한 곳 때문에 안타까와 죽겠네요 쩝..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제작한 웹사이트에 원래 태그들 다 심어져 있는데 새로운 마케터분께서 태그매니저로 관리를 원하셔서 태그매니저 동작하도록 다 해드리고 원래 다른 태그들 다 지웠는데
    네이버 코드는 동작하는데 페이스북 픽셀코드는 에러가 난다며 항의하는데 정말 죽을 맛이네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응답
    • 2017년 3월 22일 9:58 오후
      고유주소

      개발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다양한 태그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든 툴임에는 분명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제대로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개발지식과 서비스(GA등) 이해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근데 페이스북 픽셀코드의 경우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태그관리자를 통해 잘 사용하고 있는데 어떤 에러가 발생하는지 궁금하네요.

      응답
      • 2017년 3월 23일 8:16 오전
        고유주소

        그러게 말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코드는 페이스북 도움말만 따라해도 안될 수가 없는데
        저도 대체 뭐가 안되서 그러는지 그 자체를 모르겠네요..

        지난 주말에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하겠다는거예요?
        잘 아시겠지만 저희는 사이트 마무리에서 등록해드리고 애널리스틱스도 보기 좋게 설정해서 공유해드렸거든요
        굳이 왜 본인 계정에서 등록해야될지 의문이 되었지만, 그래도 회사주가 선택한 마케터이니 그냥 아무말 없이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html 다운받아서 보내달라 하였는데 자꾸 카톡으로 html이 브라우저에서 열린 화면 캡쳐를 보내주는거예요?
        그래서 html을 다운받아서 그 파일을 보내달라는데 자기 컴퓨터에서는 이렇게 뜬다고..
        그러니까 html이 연결된 IE로 열린 그 화면을 자꾸 보내주면서 파일을 어떻게 다운해야되는지 모르는거죠
        그래서 그러면 코드를 달라고 하고 header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월요일 출근하기도 전에 8시경 문자로 급한게 있으니 연락 달라고 그래서
        솔직히 그시간에 문자 하고 그러면 기분 좋지 않죠. 그래서 연락 안했는데
        낮에 그 회사 대표님께 카톡이 와서 “새로운 마케터분께서 연락이 안되신다는데 저를 봐서라도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셔서 전화하니까 “많이 바쁘신가보네요? 호호” 그러더니 네이버는 태그매니저에서 되는데
        페이스북이 안된다고 해서 제가 “태그매니저 사용 목적이 단순 태그관리시면 페이스북 도움말 참고해주십시오. 그리고 태그매니저가 사이트와 연동되지 않으면 네이버도 안되죠. 그러니까 네이버가 된건 사이트에서 저희가 할건 다 했다는거니까 페이스북 도움말 참고해주세요. 아니면 구글에 전화해보던가요. 그건 저희가 도와드릴 수가 없는겁니다. 저희는 웹사이트 이상이나 그런 것이 관리 범위이지 제3의 플렛폼까지 기술지원해드리지는 못합니다” 그랬습니다.
        그 다음에는 연락이 안오고 있고요.
        친절히 답변주신 홈페이지 주인님께서는 그런 사람 만나지 않으시기 정말 기도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