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업데이트 버전이 있습니다: 최신글 보러가기 >]

 

전자상거래 설정은 쇼핑몰 등 웹사이트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전자상거래 업체에만 해당하는 세팅입니다. 측정항목 중 ‘전환’에 속하는 지표로서 목표와 거의 같은 활용도를 갖습니다. 다만, 전자상거래 설정을 하는 경우 각각의 전환 발생시 결제금액에 따라 전환가치가 부여되기 때문에 목표 설정에 따른 전환보다 더 심도 깊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이해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솔루션에 따라 실제적인 적용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기서는 실제 세팅 방법을 자세하기 다루기보다는 간단하게 그 개요만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의 두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1. 관리 메뉴에서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체크

– 전자상거래를 추적하겠다는 설정으로 관리 메뉴에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관리 메뉴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및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에 체크합니다. (※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에 체크를 했지만 아래 데이터 수집방법 및 보고서 내용은 일반 전자상거래 세팅에 기반한 것입니다.)

 

 

 

2. 주문완료 페이지에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추가

– 전자상거래 결제정보가 담기게 되는 주문완료 페이지에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심어 전자상거래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송합니다.

–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호출 -> 거래 및 제품 정보 추가 -> 전자상거래 데이터 전송의 과정을 거칩니다.

 

1)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호출

 

 

UA 스크립트 라이브러리(analytics.js library)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전자상거래 추적이 기본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먼저 플러그인을 호출해야 합니다.

 

2) 거래정보 및 제품정보 추가

 

 

전자상거래 플러그인을 호출한 후 거래정보와 제품정보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거래정보의 경우 거래ID, 제품정보의 경우 거래ID와 제품명이 필수입력 사항으로 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전자상거래 분석을 위해서는 이들 정보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거래정보의 경우 최소한 거래ID와 매출액을, 제품정보의 경우 카테고리 정보(물론 포함시킬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를 제외한 모든 정보가 필요합니다. 재고관리단위라고 하는 sku 항목도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한 번에 여러 제품이 구매될 때 sku 정보를 기입하지 않으면 첫 번째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의 구매정보가 누락되기도 합니다.

당연한 얘기입니다만 실제 거래에서 거래번호, 제품명, 가격, 수량 등은 건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스크립트 추가시 각 항목의 값(value)은 위 예시에 표시된 것과 같이 정해진 값이 아닌 그때그때 달라지는 변수값을 가져올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되어야 합니다.

 

3) 전자상거래 데이터 전송

 

 

거래정보와 제품정보를 추가한 후에는 이들 데이터를 GA 서버로 전송합니다. 막상 사이트에 적용 시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위치가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아 아래 예시를 하나 더 추가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듯이, 먼저 GA 기본 스크립트를 정보를 전송한 후 전자상거래 정보를 전송하면 됩니다.

 

 

위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면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리포트

 

 

전자상거래 개요 보고서로 전체 매출액과 함께 전환율, 거래수, 객단가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 내부 프로모션, 쿠폰, 제휴 등의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각 항목별 기여도 또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리포트

 

 

매출 실적 보고서는 결제 건별 수익을 보여줍니다. 좌측 거래 ID를 클릭하면 해당 거래에서 어떤 제품이 몇 개 판매되었는지 세부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리포트

 

 

제품 실적 보고서에서는 제품별 판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전자상거래/목표 데이터는 전환 메뉴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 획득, 방문 형태 각 보고서의 우측 전환항목 표시되어 측정기준에 따른 성과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자상거래 설정은 쇼핑몰과 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반드시 해야하는 세팅입니다. 사용하는 웹사이트 솔루션마다 적용 방식이 다르긴 하지만 원리는 동일한만큼 이 내용을 응용하여 적용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Google Analytics] 9.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설정

[Google Analytics] 9.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설정”에 대한 8개의 생각

  • 2016년 4월 27일 2:30 오후
    고유주소

    질문이 있습니다. 그러면 거래정보와 제품정보를 입력해야한다는건데…

    제품이 굉장히 많은 경우 따로따로 다 소스를 등록해야하는건가요?ㅠ

    제품의 가격이나 이름 코드가 다 다른 경우라…

    응답
    • 2016년 4월 30일 8:48 오후
      고유주소

      다른 제품을 여러 개 구매한다 하더라도 각각의 제품에 별도로 세팅을 하지는 않습니다. 대체로 구매가 완료되면 주문완료 페이지에서 실제 구매된 제품 목록을 보여주는데, 구매된 제품 수량이 한 개든 여러 개든 하나의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제어를 합니다. 그리고 이 지점에 한 번만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전자상거래 및 이벤트 설정은 어느 정도의 개발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라… 프로그래밍에 대해 전혀 모르신다면 개발자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응답
  • 2017년 6월 29일 10:38 오전
    고유주소

    네 감사합니다 하나 궁금한게 카페24같은 경우 공통에 레이아웃에 유니버셜 추척코드를 삽입했는데
    그거하고 별도로 결제완료 html창에 구글코드를 넣어야 하나요 ?
    아니면 공통에 레이아웃 창에 넣기만 하면 되나요?
    확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응답
    • 2017년 7월 11일 6:42 오후
      고유주소

      답변이 늦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공통 레이아웃에 추적코드를 심으면 다른 모든 페이지에 적용되기 때문에 별도 페이지에는 넣지 않는 게 맞습니다. 다만, 전자상거래 세팅의 경우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거래정보와 제품정보를 수집해서 GA 서버로 보내는 별도의 코드를 작성해서 주문완료페이지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응답
      • 2017년 12월 16일 12:41 오전
        고유주소

        저는 고도몰에서 상단레이아웃에 애널리스틱스 추적코드/GA호출/주문정보/제품정보/GA전송을 넣어놨는데 향상된 전자상거래 통계가 나오지 않아요.
        거래완료페이지에 GA서버로 ㄹ보내는 별도의 코드를 작성해야된다고 하는데
        샘플이나 예제를 알수 있을까요?

        응답
        • 2017년 12월 17일 12:2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고도몰에 대해 따로 정리된 예제 코드는 없습니다. 그리고 있다 하더라도 전자상거래 설정 부분은 질의 응답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기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응답
  • 2018년 3월 20일 12:25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좋은글로 많이 학습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보통 Regular GA Code 는 모든 페이지에 넣지 않고 공통으로 사용되는 header.js 파일에 위치를 하는데요. 전자상거래 설정을 위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Ecommer Code 는 해당 페이지에만 넣어야 할텐데.
    이 두가지 요소의 코드가 바로 붙어있지 않고 따로 떨어져서 기재가 되어도 상관은 없는지요?

    응답
    • 2018년 3월 21일 12:4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기본 추적코드와 전자상거래 코드가 따로 삽입되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순서는 기본 태그가 전자상거래 태그 앞에 위치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