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태그 이외에 1.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 스크립트, 2.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 3. 네이버 공통 적용 스크립트 및 4. 전환 분석 스크립트를 구글 태그매니저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 스크립트
1. 컨테이너 > 태그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2. 제품 선택 : 구글 애드워즈
3. 태그 유형 선택 : 애드워즈 리마케팅
4. 태그 구성 : 해당 ‘전환 ID’ 및 ‘전환 라벨’ 입력
5. 실행 시점 : 트리거 유형으로 ‘모든 페이지’ 선택
– 태그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 아래와 같이 태그 이름을 지정하고 제품 선택 항목에서 ‘구글 애드워즈’ 제품을 선택
– 태그 유형 선택 항목에서 ‘애드워즈 리마케팅’ 유형을 선택
– 태그 구성에서 해당 ‘전환 ID’와 ‘전환 라벨’을 입력
– 마지막으로 실행 시점 항목에서 트리거 유형으로 ‘모든 페이지’를 선택
실행 시점 단계에서는 해당 태그가 어떤 조건에서 실행되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모든 페이지’를 선택한 것은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애드워즈 리마케팅 태그를 실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시다시피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하여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 태그를 설치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태그를 설치한 후 이전 글([Google Tag Manager] 2.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과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UA) 설치)에서 설명한 대로 ‘미리보기’ 테스트를 거쳐 ‘게시’를 하면 리마케팅 태그를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한 것과 마찬가지로 태그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태그 구성 단계에서 입력하게 되는 해당 전환 ID와 전환 라벨값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애드워즈 광고 계정 로그인
2. 상단 캠페인 메뉴 클릭 > 좌측 공유 라이브러리 클릭 > 잠재고객 클릭 > 리마케팅 목록 중 기본 목록 우측 ‘태그’ 클릭
3. 새로운 창에 들어 있는 리마케팅 코드에서 해당 ID와 라벨값 확인
구글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
1. 컨테이너 > 태그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2. 제품 선택 : 구글 애드워즈
3. 태그 유형 선택 : 애드워즈 전환추적
4. 태그 구성 : 해당 ‘전환 ID’, ‘전환 라벨’ 및 ‘전환 가치’ 입력
5. 실행 시점 : 트리거 유형으로 ‘일부 페이지’ 선택. ‘일부 페이지’는 전환이 발생하는 페이지를 말하며 ‘트리거’에서 조건을 지정
– 제품 선택은 ‘구글 애드워즈’를, 태그 유형 선택은 ‘애드워즈 전환추적’을 선택
– 태그 구성에서 ‘전환 ID’와 ‘전환 라벨’ 입력
‘전환 가치’의 경우 선택 사항으로서 빈 칸으로 놔두어도 무방하며, 해당 전환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할 때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가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 실행 시점에서 ‘일부 페이지’ 선택
리마케팅 목록의 모수 확보를 위해 모든 페이지에서 태그가 실행되도록 한 애드워즈 리마케팅 태그와 달리 전환 태그는 전환이 발생한 페이지에서만 실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부 페이지’를 선택하고 해당 페이지의 조건을 입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실행 시점 단계에서 ‘일부 페이지’를 선택하면 특정 페이지 URL에서 태그를 실행하도록 하는 ‘트리거’ 목록이 나타나며, 기존에 만들어 놓은 트리거가 없는 경우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새로운 트리거를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전환 태그의 경우 전환이 발생하는 경우 실행되어야 하는 태그입니다. 전환의 종류에 따라 트리거가 달라지겠지만 위 예시의 경우 ‘회원가입’ 전환에 해당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라는 이름을 부여하였으며, 해당 페이지 URL이 ‘join_welcome’을 포함할 때 즉 회원가입 완료페이지가 로드될 때 태그가 실행되도록 규칙을 지정했습니다.
트리거를 만들 때 유의해야 할 점은 태그가 실행되기를 원하는 그 시점, 그 조건에서만 태그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회원가입 전환을 위한 트리거를 예시로 들었는데, 만약 회원가입 완료페이지 이외의 페이지 주소에서도 ‘join_welcome’이 사용된다면 그러한 페이지가 열릴 때마다 전환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애드워즈 광고계정에서 측정되는 회원가입 전환수가 실제 전환수보다 아마도 많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트리거를 생성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회원가입’이라고 명명한 페이지에서 태그가 실행된다는 표시가 뜨게 되며 좌측 하단 ‘태그 저장’ 버튼을 누르면 태그 설치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트리거는 위와 같이 태그를 생성하면서 바로 만들 수도 있는 한편, 아래와 같이 컨테이너 > 트리거 항목에서 미리 만들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1. 컨테이너 > 트리거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2. 이벤트 선택 : 페이지뷰
3. 트리거 구성 : 페이지뷰
4. 실행 시점 : 일부 페이지뷰 선택 후 해당 조건 입력
– 트리거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 이벤트로 페이지뷰 선택
특정 페이지가 로드될 때 태그를 실행시키는 트리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이벤트로 ‘페이지뷰’를 선택했지만, 페이지 이동이 없는 버튼/링크를 클릭하거나 상담신청 등 양식을 제출하는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는 이벤트 선택으로 ‘클릭’ 혹은 ‘양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 트리거 구성 내 트리거 유형에서 ‘페이지뷰’ 선택
– 실행 시점에서 ‘일부 페이지뷰’ 선택
– 해당 페이지뷰 조건 지정. 위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조건(즉 페이지 URL이 join_welcome을 포함할 때 태그가 실행)으로 구성
애드워즈 리마케팅 태그와 마찬가지로 애드워즈 전환 태그의 전환 ID와 전환 라벨값은 구글 애드워즈 광고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계정 상단 메뉴 중 도구 > 전환 > 전환 액션 선택 후 나타나는 전환 리스트 중 해당 전환 항목을 클릭하면 보여지는 내용 중 아래와 같이 전환 태그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에 빨간 박스로 표시한 전환 ID와 전환 라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공통 적용 스크립트
1. 컨테이너 > 태그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2. 제품 선택 : 맞춤 HTML 태그
3. 태그 구성 : 해당 ‘공통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음
4. 실행 시점 : 트리거 유형으로 ‘모든 페이지’ 선택
– 제품 선택에서 기존 템플릿에 포함된 제품이 아닌 ‘맞춤 HTML 태그’를 선택
– 태그 구성 단계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네이버 공통 적용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음
애드워즈 리마케팅 및 전환 스크립트의 경우 구글 자사 제품이었기 때문에 ID와 라벨값 입력만으로도 어떤 스크립트인지 알 수 있었지만 네이버 태그의 경우 스크립트 자체를 복사 및 붙여넣기 함으로써 태그관리자 컨테이너 태그 실행 시 함께 실행되도록 합니다.
– 실행 시점 단계에서 트리거 유형으로 ‘모든 페이지’ 선택
네이버 전환 분석 스크립트
1. 컨테이너 > 태그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2. 제품 선택 : 맞춤 HTML 태그
3. 태그 구성 : 해당 ‘공통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음
4. 실행 시점 : 트리거 유형으로 ‘일부 페이지’ 선택. ‘일부 페이지’는 전환이 발생하는 페이지를 말하며 ‘트리거’에서 조건을 지정
– 네이버 공통 적용 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제품 선택 단계에서 ‘맞춤 HTML 태그’를 선택한 후 태그 구성에서 해당 ‘전환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함
네이버 공통 및 전환 스크립트는 광고를 진행하면서 네이버에 요청하여 받은 공통 및 전환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 실행 시점 단계에서 일부 페이지 선택 후 트리거 조건을 지정
네이버 전환 스크립트도 구글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전환 항목으로 회원가입을 선택했기 때문에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 실행을 위해 이미 만들어 놓은 회원가입 트리거를 여기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 및 전환, 네이버 공통 및 전환 총 네 가지 태그를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해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그 적용방식이 유사하기 때문에 실제로 몇 번만 연습해보면 금방 익숙해지게 됩니다. 다음 DDN 리타케팅 스크립트나 클릭스 전환 스크립트 또한 같은 방식을 적용해서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다양한 태그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 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제품 선택, 태그 유형 선택, 태그 구성 단계에서 어떤 태그를 실행할 것인지를 정한다.
2 실행 시점 단계에서 선택한 태그를 실행할 조건을 정한다.
글을 마무리하기 전에 간단한 질문을 하나 드려볼까 합니다. 위에서 태그관리자를 통해 네 가지 태그를 설치했는데요, 그렇다면 이들 태그가 실행되면서 수집된 정보/데이터는 어디로 보내질까요?
답변 1 :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태그관리자 서버
답변 2 : 태그를 발행한 주체 즉 구글 애드워즈 또는 네이버 광고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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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2번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스크립트로 수집된 정보는 구글 애드워즈 광고 서버로, 네이버 스크립트로 수집된 정보는 네이버 광고 서버로 전송됩니다.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사실입니다만, 태그관리자 솔루션이 구글에서 제공되고, 또 주로 애널리틱스 활용을 위해 사용되어서 그런지 자꾸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점, 즉 이들 스크립트는 태그관리자란 솔루션을 통해 설치되어 실행될 뿐, 그 외에는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하여 실행되는 것과 동일하다는 점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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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TM에서 트리거 생성 시 실행 시점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관련 트리거를 생성 시 모든 조건을 나열 하라고 되어있는데요,
조건 나열 시 조건의 순서대로 조건이 충족되는지 아니면, 모든 조건에 맞는걸 실행 하는지 궁금합니다.
GA에서는 조건순서도 가능 한것으로 보입니다. GTM에서도 조건순서 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트리거 실행시점에서 조건을 입력하면 입력된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태그가 실행됩니다. 따라서 ‘순서’나 ‘또는’의 개념이 없습니다.
부연 설명드리자면, 실행시점 조건으로 “{{Page Path}} 같음 /welcome”과 “{{Page Path}} 같음 /thankyou” 두 조건을 모두 입력하는 경우, 둘 다 만족시킬 수 있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해당 트리거는 실행이 될 수 없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그럼 앱전환을 측정하기 위해서 gtm사용 애드워즈 태그를 만들 수 있을까요? 배너에서 클릭에서 앱에서 넘어가 구매를 일으키는 경우 전환측정을 하고 싶습니다
GA를 활용한 앱 분석에 대해서는 제가 거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확실하게 답변을 드릴 수 없으나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너무 초보적인 질문일수도 있겠는데요….
1번 애드워즈 리마케팅에서
1. 구글 애드워즈 광고 계정 로그인
2. 상단 캠페인 메뉴 클릭 > 좌측 공유 라이브러리 클릭 > 잠재고객 클릭 > 리마케팅 목록 중 기본 목록 우측 ‘태그’ 클릭
3. 새로운 창에 들어 있는 리마케팅 코드에서 해당 ID와 라벨값 확인
저는 태그부분이 아예 안나오는데 이걸 하기전에 애드워즈에서 뭔가 설정을 해놔야하는건가요?ㅠㅠ
너무 몰라서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 게 아니라 구글 애드워즈 광고관리계정 시스템 변경/업그레이드(?)로 인해 현재의 인터페이스가 글 포스팅 시점과는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잠재고객 클릭 > 리마케팅 목록까지 찾아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리마케팅 태그’라고 표시된 박스를 볼 수 있는데요, 박스 내 ‘태그 세부사항’ 클릭 > ‘웹사이트용 애드워즈 태그 보기’ 클릭을 하면 리마케팅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리마케팅 태그 사용법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리마케팅 전체 모수를 담은 기본목록 이외에 좀더 세분화된 리마케팅 목록을 만들고자 할 때 1) 새로운 태그를 생성하여 웹사이트 내 해당 페이지에 심어 목록을 만들거나, 2) 방문 페이지(URL)를 토대로 목록을 만들어서 사용하였으며 전자를 태그 기반, 후자를 규칙 기반 목록이라고 했습니다. 근데 시스템이 바뀌면서 태그 기반의 목록 생성 기능이 없어졌네요.
과거 태그 기반의 목록 생성으로 여러 개의 리마케팅 태그 생성이 가능했던 시기에는 각 태그를 구분하기 위해 동일한 ID 값 이외에 서로 다른 라벨값을 부여했습니다만, 현재는 하나의 기본 태그만을 사용하기에 위 그림 예시와 달리 전환값 입력이 불필요합니다. 즉, 리마케팅 태그 생성시 ID 값 하나만 입력하면 됩니다.
이 애드워즈 전환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 상에서 설정하는 목표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건지요?
전환에 따른 모수를 수집하기 위해서 애드워즈 전환태그를 설정해놔야 하는건가요?
GA에서 목표를 설정하면 GA 보고서 상에서 ‘전환’ 탭에서 나오는 결과와 비슷한거 같은데요…..
너무 기초적인 질문을 드려 죄송합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 언급한 내용이기도 한데요, 애드워즈 전환태그 설치와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목표전환 포함)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GTM)라는 툴이 말 그대로 다양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서 웹사이트의 소스코드에 손을 대지 않고도 애드워즈 전환태그와 같은 다양한 스크립트들을 추가/수정/삭제 등 관리할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전환에 다른 모수 수집’이란 표현이 정확하게 어떤 걸 의미하는지 모르겠으나 아마도 구글 리마케팅을 위한 모수(잠재고객 목록)를 언급하고자 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것 또한 애드워즈 전환태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애드워즈 전환태그는 전환이 완료되는 페이지에 태그를 추가하여 전환이 발생하면 카운팅되도록 함으로써 광고 성과를 파악하고자 설치합니다. 그리고 구글 리마케팅에 필요한 잠재고객 목록은 리마케팅 스크립트를 별도로 심어 그 모수를 확보합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광고에 대한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전환태그를 설정한다고 하셨는데, 광고에 대한 성과는 광고에 UTM 코드를 심어놓으면 GA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궂이 전환태그를 별도로 설정한다는게 정확하게 이해는 가지 않는데요….. 실제로 전환태그를 만들어 놓고 애드워즈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면서 천천히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자상하신 답변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캠페인 설정(utm 파라미터 추가)을 통해 GA에서 광고 성과를 확인하는 경우 말씀하신대로 불필요한 과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워즈 전환태그 설정은 광고 계정에서 그 성과를 파악하고자 할 때에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광고를 진행하면서 그 성과/결과를 파악하는 데 있어 해당 광고 계정이 아닌 GA 계정에 접속해야만 한다면 이 또한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웹분석이라는 게 그 정확성을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GA 데이터와 애드워즈 광고 계정에서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크로스 체크를 해보는 것도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아~ 그렇군요. 이제 이해했습니다.
애드워즈 전환태그란 것이 GA에 접속하지않고, 애드워즈 광고 계정에서 광고성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태그란 말씀이시군요. 잘 알겠습니다. Ga 데이터와 애드워즈 광고계정 데이터를 크로스 체크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질문하나 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는 웹사이트 기본 트래킹은 GATC로 하되, 이벤트 설정할 때에는 GTM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GTM에서 트리거를 페이지뷰로 설정하면 이중으로 추적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작성해주신 포스팅에서도 페이지뷰로 선택하는 내용이 있는데,
혹시 이런 점이 영향이 있을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을 읽다가 저도 질문이 생겼는데요^^, 내용 중에 GTM에서 트리거를 페이지뷰로 설정하면 이중으로 추적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가 이에 해당할까요? (애초 이벤트 추적이라는 게 페이지로 구분하기 어려운 사용자 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기에 트리거로 페이지뷰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 같고, 트리거로 페이지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해당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페이지뷰’ 정보가 아닌 ‘이벤트’ 정보를 전송하기에 기본 GATC 스크립트에서 수집되는 정보와 중복 문제는 거의 발생할 일이 없지 않나… 생각해서 질문드려 봅니다.)
‘작성해주신 포스팅에서도 페이지뷰로 선택하는 내용이 있는데’라고 하신 부분은 어떤 내용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혹시 위 본문에서 예시로든 구글애드워즈의 리마케팅/전환 태그 및 네이버의 공통/전환 태그에서의 트리거 조건을 지칭하신 거라면 이들 태그는 구글태그관리자를 통해 설치가 되었을뿐 구글애널리틱스와는 무관한 스크립트이기 때문에 역시 GATC와 GTM 태그를 혼용하는 방식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GTM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너무 자세하게 글을 작성하여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게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내용을 확인하다보니
궁금한 부분이 생겨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1. 구글태그매니저로 구글애널리틱스 기본 셋팅할 때
기본셋팅만 하고 별도의 작업 없이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와 동일한지?
그리고 구글애널리틱스 상에서 유료광고 경로를 확인하기 위한
UTM 설정을 해도 문제는 없는지 ?
2. 만약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전자상거래 코드를 설정한다면
쇼핑몰 솔루션에 따라서, 입력해야하는 것에 차이가 있는지?
만약 있다면 이 것에 대해서 HTML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이
실행해도 가능한지 ?
3. 네이버 공통 적용 스크립트와, 네이버 전환 분석 스크립트 왜 삽입?
어떤 경우일 때 삽입하는지 ?
안녕하세요. 순서대로 답변드리자면,
1. 기존 GA 스크립트 사용 시 맞춤 이벤트나 전자상거래와 같은 추가 설정 없이 기본 추적코드(GATC)만을 심어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GTM을 통해 기본 세팅만 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UTM 매개변수를 통한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해도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GA 스크립트를 GTM 컨테이너 태그를 통해 심었을 뿐 다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2. 쇼핑몰 솔루션마다 서로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구글태그매니저를 사용하든 기존 GA 방식을 사용하든 전자상거래 코드의 내용과 구성 방식이 달라집니다. 물론 수집 대상이 되는 데이터와 수집원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내용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HTML 및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 없이 실행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봅니다.
3. 네이버 공통 스크립트는 네이버 애널리틱스(프리미엄 로그 분석)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때 설치하며, 전환 스크립트는 네이버 (키워드)광고 성과 분석을 하고자 할 때 설치합니다.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궁금했었는데 물어볼 곳이 없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1.
그리고 만약, 반응형 홈페이지가 아닌 PC와 모바일 별도로 구성되어있거나
모바일의 경우 m.으로 해서 도메인이 시작된다면 별도로 설정해야하는건가요 ?
2.
실제 GTM 코드값을 웹사이트에 삽입을 하려고하는데
퍼블리셔의 도움을 받아 삽입을 해도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Invalid or missing account ID
Google Tag Manager
script 여기 코드값은 실제 head 에서 최대한 상단에 넣고 Tag Assistant
해도 동일하고
Google Tag Manager (noscript)
noscript코드를 Body 태그 뒤에다 달아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삽입한 것을 보니
Google Tag Manager noscript
noscript 코드값
script> 코드값
을 합쳐서 body 뒤에다가 넣어도 Invalid or missing account ID 문제가 발생합니다.
실제 ID 를 찾을수없다고 나오는 것은데
구글 태그관리자 설치 창에서 제공하는 코드값 (ID)를 넣은 것인데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해야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가장 기초적인 질문이지만… 구글 애드워즈는 유료가 아닌가요?
그리고 네이버 전환 분석 스크립트는 어떤경우에 쓰는건가요?
광고를 올릴때 UTM태그를 사용해서 올리면 source/medium에 나오는걸로아는데…
안녕하세요. 구글애드워즈는 광고플랫폼이며 광고를 진행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네이버 전환 분석 스크립트는 네어버 광고 계정에서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혹시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전환 스크립트나 네이버 공통/전환 스크립트와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구글 태그관리자와의 관계에 대해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위 다른 분들의 질문과 그에 대해 제 답변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태그매니저를 이용해서 네이버 전환측정을 하려고하는데
미리보기에서는 정상적으로 태그가 실행된다고 나오지만 실제 전환데이터는 집계가 되지 않습니다
미리보기 이후에 실제 적용까지 다 완료하였구요
이럴떄는 어디를 체크해보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네이버 전환측정은 스크립트 설치 후 네이버 측에 연락하면 검수 및 문제가 있을 경우 처리까지 해주지 않나요?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한 네이버 전환 스크립트 생성 시 두 가지 항목을 체크하시면 좋을 듯한데요, 1) 전환 스크립트 및 함께 제공되는 공통 스크립트를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물론 공통 스크립트는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하고 전환 스크립트는 전환 페이지에서만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2) 전환 및 공통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전환 스크립트가 먼저 실행된 후 공통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즉, 전환이 공통 앞에 위치하도록) 세팅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부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그 실행순서 참조: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2772421?hl=ko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설정 과정에서 문의드리고 싶은 부분이 생겨서 댓글 남깁니다.
전환 추적을 할 경우 전환값을 회원가입 / 구매완료 등 복수로 확인하고 싶을 때는
태그 유형을 애드워즈 전환추적 하나로 설정하고, 트리거 실행에서
일부 페이지 회원가입완료 페이지와 주문 완료페이지를 동시에 설정을 해야하는걸까요?
그렇지 않다면 애드워즈 전환추적 태그를 두개 생성해서 각각의 페이지를 일부페이지 값으로
등록해야할까요?
답변 부탁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후자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즉 애드워즈 전환 태그를 두 개 만든 후 각각 해당 전환페이지 주소를 일부페이지 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이보스 교육 수강생인데요.
한가지 문의사항이 있어 댓글 올립니다.
스크립트 별로 태그 실행 우선순위에 대해 0또는 1을 부여하라는
말씀을 해주신적이 있는데 이부분에 대해 다시 설명 부탁드립니다.
너무 어려운 내용이여서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예) 네이버 공통 및 전환 스크립트
구글 공통 및 전환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태그관리자와 같이 기술적인 내용은 배운후 바로 적용해 보지 않으면 잊기 쉽습니다. 태그관리자를 통해 설정한 태그 간 순위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셨는데요, 글을 통해서는 쉽게 설명하기가 쉽지만은 않은 내용입니다.^^
우선 예시로 든 구글의 공통(리마케팅 스크립트) 및 전환 스크립트 간 우선 순위 문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기존 애드워즈 광고 계정에서 사용된 리마케팅 스크립트와 전환 스크립트는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했기에 우선 순위를 지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최근에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가 도입되면서 태그 실행 순위를 지정할 필요가 생겼으나, 애드워즈 태그는 템플릿 유형으로 태그를 추가 설정하기에 구글태그관리자 툴이 알아서 순위를 지정해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네이버 공통 및 전환 스크립트의 경우, 전환 스크립트가 먼저 실행된 후 공통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태그의 실행 순서를 정하는 방법은 1) 절대적인 순서를 정하는 방법과 2) 상대적인 순서를 정하는 법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절대적인 순서는 태그 구성 > 고급 설정 > 태그 실행 우선순위 항목에서 그 순서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원칙은 우선순위가 더 높은 태그가 먼저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우선순위가 3인 태그는 우선순위가 1 또는 2인 태그보다 먼저 실행됩니다. 우선순위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 설정은 0입니다. 이를 네이버 태그 세팅에 적용해보면 전환 스크립트에만 우선순위 1을 부여하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태그의 우선순위를 자동으로 0이 부여되기에 전환 스크립트가 먼저 실행된 후 공통 스크립트가 실행되게 됩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2772421?hl=ko
두 번째 상대적인 순서는 태그 구성 > 고급 설정 > 태그 시퀀싱 항목에서 그 순서를 지정합니다. 먼저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은 네이버 공통 태그를 생성합니다. 이후 전환 태그 생성 시 태그 시퀀싱 항목에서 “‘전환 태그’가 실행된 후에 태그를 실행합니다”는 항목을 선택하면 기존에 만들어 놓은 태그를 선택할 수 있는 있는데요, 여기서 공통 태그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전환 태그가 실행될 때는 항상 전환 태그가 먼저 실행된 후 공통 태그가 실행됨으로써 두 태그를 원하는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238868?hl=ko&ref_topic=3281056
이 정도면 설명이 충분히 쉬울까요?^^
안녕하세요!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 설치법은 위에서 잘 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애드워드 전환추적도 동일하게 세팅되는건가요?
전환 ID, 전환 라벨까지는 이해가 가는데
전환가치와 주문 ID, 통화코드는 어떻게 설정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ㅠㅠ
안녕하세요. 전환 ID와 라벨까지 적용하면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됩니다. 전환가치 등의 정보는 구매시마다 달라지는 실제 주문금액 등의 정보를 수집해서 애드워즈 계정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내용이 잘 이해가 안되시면 개발자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너무 초보라 이것저것 멘붕에 빠져있습니다.
가장 이해가 쉬워서 열심히 보고 있는데, 하나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태그 설정 시 보면 고급 설정에 “태그 실행 옵션” 이라는 것이 있고,
이걸 하나하나 열어보니 ‘무제한’, ‘이벤트당 한번’, ‘페이지당 한번’ 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건드린 건지 설정이 되어있는 건지 태그당 조금씩 달랐습니다 ㅠㅠ
각각의 차이가 먼지 이리저리 찾아봐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문의를 드립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와 애드워즈 리마케팅 태그의 경우 어떤 옵션을 선택해두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말 그대로 해당 태그 실행되는 조건을 말합니다. 보통 기본 값으로 ‘이벤트당 한번’ 옵션이 선택되는데, 기본 GA 태그와 애드워즈 리마케팅 태그도 이 조건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279951?hl=ko&ref_topic=3281056
안녕하세요!
구글 GA와 애드워즈 연동 후 리마케팅 모수데이터를 쌓고 있는데요
리마케팅 모수가 어떻게 설정돼있고 데이터가 어떻게 쌓였는지
이건 애드워즈에서만 볼 수 있는건가요?
어떤 경로로 들어가서 봐야하는걸까요?ㅠ
제가 애드워즈는 없고 제 GA와 다른 업체의 애드워즈에 연동돼있는건데요..ㅠ
그리고 애드워즈 처음 가입할 때 캠페인 생성해야만 가입이 되는 거 같더라구요
(키워드랑 금액 입력) 안하고 가입할 수는 없는 건가요?
구글 무식자에게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제가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지 못합니다. 게다가 질문에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더 어렵네요.^^ 기본적으로 리마케팅 목록은 애드워즈 광고 운영을 위해 생성합니다. 따라서 애드워즈 계정에서 관리가 이뤄집니다. 다만, 애널리틱스와 애드워즈 계정 연동에 추가로 잠재고객 목록 또한 상호 연동되어 있는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모수의 크기나 구성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애드워즈 가입 시 캠페인 생성이 필수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일전에 GA와 GTM 교육을 듣고 실무에 활용하려고 노력 중인데요 ^^
컨테이너 태그를 소스코드에 넣은 후 GTM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태그를 설치하고 사이트를 이용해 보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페이스북 기본 픽셀이나 네이버 공통 스크립트 태그를 설치하면 버튼이 클릭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우편번호 찾기는 Daum api를 활용 중입니다)
추측하기로는 GA 기본 태그와 설치하는 방식이 달라서가 아닌가 싶은데… 혹시 똑같은 사례는 아니더라도 GTM에서 ‘맞춤 HTML’ 방식으로 태그를 만들었을 때 기존 코드와 충돌하는 경우가 있었을까요? ㅠㅠ
안녕하세요. 테스트용 태그를 포함해서 지금 이 블로그의 컨테이너 태그에 포함된 맞춤 HTML 태그만해도 10개는 넘구요, 작동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말씀하신 종류의 사례도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구글코리아 측에 문의는 해보셨나요?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저도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렇군요…ㅠㅠ 다른 버튼은 모두 괜찮은데 우편번호 찾기 버튼만 안 되는 걸 보면 Daum api(혹은 그걸 코드에 심은 방식)이랑 충돌이 있는 것 같은데.. 구글코리아에도 문의해 보겠습니다!
바쁘실 텐데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말씀드렸던 문제의 원인 및 해결법을 알게 되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남깁니다 ^^
원래 사이트 소스에 심어져 있던 다음 우편번호 찾기 스크립트가 순서 상 나중에 로딩되도록 변경하였더니 GTM에 페북/네이버 태그를 설치해도 문제가 없더라구요. 똑같이 페이지뷰를 추적하는 GA는 문제가 없고 맞춤 HTML 방식으로 심은 페북/네이버 태그만 문제가 된 것은 여전히 의문이지만..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어서 공유 드립니다 ^^
문제가 해결되었다니 잘 되었네요. 게다가 사례경험까지 공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정보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름 아니라 문의 드리고 싶은 것이 있어서요,
사이트 내 결제완료 페이지에 올려주신 글을 참고하여 전환 태그를 삽입했는데요.
네이버의 경우에는 결제 금액을, 다음의 경우 주문번호와 결제금액을
변수를 설정하여 데이터레이어를 통해 설정하여 지정하였고요.
그런데 이상하게 결제 완료 후 전환 스크립트를 태그 어시스턴트로 볼때는 제대로 변수값이 작동한다고 나오는데.. F12를 눌러 Elements에서의 실제 전환 스크립트의 변수 부분에는 undefined라고 표시가 되네요..
네이버,다음 둘다요.. 어찌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무슨 이유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질문만으로는 제가 정확한 상화을 이해하기가 어려운데요, 데이터영역에 넣은 구매데이터를 네이버와 다음 각각의 태그에 어떤 방식으로 가져왔나요? 네이버나 다음의 광고계정 데이터에서 구매데이터 확인은 아직 안되나요? 기본적으로 데이터영역에 정보를 넣고, 이를 데이터영역 유형의 변수에 담고, 이를 개별 태그에서 적용하면 정상적으로 데이터 수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