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환

 

<전자상거래 전환>

 

전자상거래 전환 추적 설정은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구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을 말합니다.

이전 포스트(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설정하기)에서도 설명했듯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은 크게 목표와 전자상거래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환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완료페이지 도달, 특정 페이지수 조회와 같이 달성 여부만을 측정하는 목표 전환 설정과 달리,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을 하면 결제시 구매자가 지불한 총 주문액, 구매한 제품, 단가, 수량 등 보다 심도 깊은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구매 관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다른 어떤 기능보다도 우선하여 적용해야 하는 중요한 설정 기능에 해당합니다.

문제는 설정이 쉽지 않다는 데에 있습니다. 개발 지식이 없는 마케터라면 개발자의 도움 없이는 현실적으로 전자상거래 설정을 제대로 구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선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웹사이트가 어떤 솔루션으로 제작되었는지에 따라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표시되는 방식이나 위치 등이 다르기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 전환 추적 설정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전환 추적>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1)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체크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 2)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추가 (주문완료 페이지에서 태깅) 크게 두 가지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1.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체크 (관리자 메뉴)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자상거래 추적 기능을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을 합니다. 목표 설정과 마찬가지로 각 보기별로 적용합니다.

‘관리자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메뉴에서 ‘전자상거래 사용’과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 사용 설정’ 각 항목을 ‘설정’으로 체크합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은 말그대로 기존의 일반 전자상거래 기능을 향상시킨 것으로 고객의 구매 행동이나 제품 실적에 대해  기존보다 훨씬 더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매 데이터 이외에도 상품의 노출과 클릭,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및 체크아웃 데이터를 추가 코딩을 통해 수집해야 합니다. 하지만 각 항목 별로 설정 적용이 가능하기에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 사용 설정’ 체크 후 구매 데이터만 수집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참조: 구글 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과 주요 보고서

 

 

#2.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추가 (주문완료 페이지)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 구매완료 페이지 태깅>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거의 대부분 구매 데이터가 존재하는 주문완료 페이지에 위 화면에서와 같은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추가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하는 전자상거래 데이터는 크게 거래 정보와 제품 정보 두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거래 정보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설정 – 거래 정보>

거래 정보는 각 결제와 관련한 것으로서 거래 ID(주문번호)와 수익(총결제액), 배송비, 세금 등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거래 ID가 필수 항목이고 나머지는 선택 항목이지만, 제대로 된 분석을 위해서는 수익을 빼놓지 않고 수집합니다.

 

제품 정보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설정 – 제품 정보>

제품 정보는 각각의 결제에서 구매된 제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상품 SKU와 제품 이름 두 개 항목만 필수에 해당하지만 제품 수량과 가격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수집하도록 합니다. 거래 정보와 제품 정보에 포함되는 각각의 항목은 가급적 많이 수집할수록 좋습니다.

 

개발 지식이 없는 분들 특히, 변수의 개념을 전혀 모르는 분들이 ‘그럼 위 전자상거래 코드를 복사해서 주문완료 페이지에 넣어주면 데이터가 수집되나요’라고 간혹 질문하시는데요, 단순히 복붙해서는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 ID(transaction_id)나 수익(value) 항목의 오른쪽에는 실제 주문번호와 총결제액을 넣어줘야 하는데 그 내용이 매 거래마다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달라지는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유형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는 웹사이트에서 1) 어떤 유형의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GATC)를 사용하는지 2)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을 적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유형>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GATC, 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는 작년에 새로 도입된 글로벌 사이트 태그(Global Site Tag)와 기존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Universal Analytics Tag)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 향상된 전자상거래 방식의 추적코드를 사용하지만, 이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에 맞는 코드를 적용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유형 참조:  새롭게 도입된 글로벌 사이트 태그 알아보기)

 

1) 글로벌 사이트 태그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 글로벌 사이트 태그>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nhanced-ecommerce

위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화면과 동일한 화면입니다.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 사용되는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로서 향상된 전자상거래 방식만 있으며, 이벤트 히트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1) 향상된 전자상거래 방식 코드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enhanced-ecommerce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에 사용되는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로서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방식입니다. 페이지뷰 히트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2) 일반 전자상거래 방식 코드

<일반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ecommerce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에 사용되는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로서 일반 전자상거래 설정 방식입니다. 전자상거래 히트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설정을 통해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면 아래와 같이 ‘전환 >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전자상거래에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개요 보고서>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에서는 전체 매출액(수익)과 함께 전자상거래 전환율, 거래수, 객단가(평균 주문값)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 내부 프로모션, 쿠폰, 제휴 등의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각 항목별 기여도 또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매출실적 보고서>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보고서는 수익, 배송, 세금 등 각 결제와 관련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거래 ID’ 측정기준 내 각 거래 ID를 클릭하면 해당 거래에서 얼마 단가의 어떤 제품이 몇 개 판매되었는지 세부 내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자상거래 제품실적 보고서>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에서는 제품별 구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준 보고서 – 전자상거래 전환 측정항목>

또한 전자상거래 데이터는 위 화면에서와 같이 표준보고서에서 전환율, 거래수, 수익 3개 측정항목이 맨 우측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인구통계나 기기, 소스/매체, 방문페이지 등 다양한 측정기준에 따른 성과를 파악하는 데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을 통해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련 보고서를 통해 이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구매 전환과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만큼 쇼핑몰 운영자자면 꼭 적용해 보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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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A기본] 7.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전환 설정하기

[GA기본] 7.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전환 설정하기”에 대한 24개의 생각

  • 2018년 7월 23일 4:1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0
    궁금한 사항 질문 드려요!

    웹사이트 내에서 실 결제가 발생해야지만 전자상거래 설정이 가능한 건 아니지요?

    저희 사이트는 예약을 하고 완료했을 때 따로 결제가 발생하지는 않으며
    예약한 당일 오프라인 현장에서 별도로 결제가 진행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예약완료 페이지 내 추적코드를 심어서 전자상거래 전환 데이터 추적 가능한 거 맞죠?

    혹시나 해서 개발자에게 작업 요청 전 댓글 남겨봅니다 ^^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당 😉

    응답
    • 2018년 7월 26일 4:23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확인이 늦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실제로 결제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예약 정보를 기반으로 주문번호, 주문액 등의 거래정보, 상품명, 단가, 수량 등의 제품정보를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통해 수집, 전송하면 됩니다.

      이미 설치가 완료되어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을 수도 있겠네요. 블로그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응답
  • 2018년 7월 30일 4:29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너무 쉽게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되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사항있어 이렇게 답글을 남기게 되었는데요.
    저는 현재 글로벌 버전 스크립트를 적용한 상태인데요. 제가 보고 싶은 데이터는 거래수, 전환율, 매출액 데이터만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라면 거래 정보에 “transaction_id, value” 스크립트만 적용하고 제품 정보에 “id(상품 skd), name, quantity, price” 스크립트만 적용하면 제가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을까요???
    답변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응답
    • 2018년 7월 30일 6:5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거래수, 전환율, 매출액 데이터만 필요하다면 제품 정보 없이 거래 정보(주문번호, 총주문액 등)만 입력해도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제품 정보도 수집 가능하면 당연히 같이 수집하는 게 좋구요.

      응답
      • 2018년 7월 31일 9:08 오전
        고유주소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응답
  • 2018년 9월 12일 2:4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GA에 대해서 너무 설명을 잘해주셔서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글로벌 사이트 태그를 적용중인데 , 유니버셜은 전자상거래를 이용할때
    따로 플러그인을 넣어야 하던데, 글로벌은 스크립트 코드 따로 넣어주란 말이 없던데 그냥
    이벤트 태그 넣는 방식으로만 적용하면 수집이 가능한건가요?

    응답
    • 2018년 9월 12일 10:07 오후
      고유주소

      네, 맞습니다. 기존처럼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호출 방식이 아닌, 이벤트 태그 실행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페이스북 픽셀 설정에서 기본 픽셀 + 이벤트 픽셀 실행과 동일한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글 본문에도 있고, 이미 확인하셨겠지만, 글로벌 사이트 태그 사용 시 전자상거래 이벤트 태그는 아래 페이지 참조하시면 됩니다.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nhanced-ecommerce#track_purchases

      응답
  • 2018년 9월 21일 4:1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 gtag사용하여 구매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하는데요
    애널리틱스 쪽으로 데이터가 넘어오지않네요 !
    developer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테스트 데이터로 요청해보아도 데이터가 넘어오지않는데
    혹시 따로 설정해야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 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응답
    • 2018년 9월 21일 11:4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당연한 얘기이지만, 1. 보기에서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체크하고, 2. 구글 개발자문서 가이드에 따라 구매완료페이지에 전자상거래 추적 (이벤트)코드를 추가했다면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어야 합니다. 웹사이트 솔루션마다 설정 방식이 다소 상이하고, 또 데이터 수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워낙 많을 수 있기에 사이트와 설정 내역을 직접 보지 않고는 뭐라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응답
  • 2018년 10월 1일 3:07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매번 블로그의 글들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개발쪽에는 지식이 전무하며 이번에 선생님 블로그 보면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관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금 이 전자상거래설정과 전환설정을 두고 며칠째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이전 태그관리자를 보며 어떻게든 전환설정을 해보려고 했는데 또 이곳에서는 개발자 없이는 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소리로 들리기도 하고, 이전 태그관리자도 네이버는 결국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전환추적이라는게 저희 상품의 특성상 옵션별로 달라지는 값과 상품을 여러개 구매했을 때, 그것을 개별로 인식하는 것 등 여러가지 변수가 얽혀 있어서 제 생각에는 이쯤되면 마음을 접어야할 것 같은데 전자상거래부분과 전환추적 부분에서 현실적으로 개발자의 도움없이 비전공자 마케터가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정확히 어디쯤인지가 궁금합니다. 오프라인 강의를 신청하더라도 제가 현재로써 할 수 있는 부분과 강의를 통해서 어떠한 부분이 정확히 채워질 수 있을지도 함께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2018년 10월 2일 4:4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전자상거래 전환 추적 설정의 경우 기본적으로 개발지식이 없는 마케터가 직접 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또 쉽다, 어렵다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좀 어려운데요, 솔루션에 따라 설정 방식이나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등의 임대몰은 기존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가 있으면 단순한 복붙만으로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 오프라인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실제 코드를 갖고 실습하거나 만들어 보지는 않습니다. 어느 곳에 어떤 방식으로 세팅을 해야하는지 정도를 설명해 드립니다.(더 자세히 설명을 한다해도 개발지식이 없으면 소화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응답
  • 2019년 2월 19일 2:37 오후
    고유주소

    메이크샵 D4 솔루션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gtag 용 전자상거래 스크립트를 주문완료 하단에 변수값 모두 치환하여 삽입했습니다만
    transaction
    value
    currency
    shipping
    items
    id / name / quantity / price
    로 구성해서 했는데 테스트 구매 후 소스보기 해보면 items 를 제외하고는 모두 정상 수집하는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items 에 변수값 정상삽입 되었는데 왜 소스보기에서 로딩이 안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구매 상품이 다수일 경우 포션함수를 넣어줘야하는데 1/2 로만 구분하면될까요? 그 이상일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응답
    • 2019년 2월 27일 12:34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습니다. 우선 ‘소스보기에서 로딩이 안된다’는 뜻을 이해 못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설정은 워낙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텍스트 설명만으로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미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시 참조하셨겠지만, 아래 개발자 가이드 설정을 참조하세요라는 말 이외에 달리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nhanced-ecommerce#track_purchases

      구매상품이 여러 개일 경우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문의를 주셨는데요, 추적코드 작성 시 제품이 한 개면 한 개, 여러 개면 여러 개의 제품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개발지식이 부족해서 해당 코드를 직접 작성하기 어렵다면 개발자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응답
  • 2020년 3월 19일 10:58 오후
    고유주소

    모든 포스팅을 정독하며 많이 배웠습니다. 한 가지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
    이커머스 운영 중이며, GA로 신규 첫구매자 + 기존 구매자를 보려고 하는데 제가 생각한 방식으로 보는 게 적절할 지 문의 드립니다.
    1. 세그먼트로 (Filter User)로 설정 후 Transaction per user 1건’이상’으로 조건 설정
    = 1번 이상 구매자 = 신규 + 기존 구매자의 합으로 여김.
    2. Audience > Behavior > New vs Returning 섹션으로 이동
    3. New Visitor (Users) 값에 나온 유저 수는 신규 첫구매자
    4. Audience > Overview에 나와있는 ‘Users’를 Total로 보고, Total값에서 New Visitor의 Users 값을 -마이너스한 값을 기존 구매자로 여김.

    이 기준으로 신규 구매자와 기존 구매자를 구하려고 하는데, 방식이 옳을까요?
    물론 기기 변경 / 브라우저 환경 변경 / 쿠키값 삭제 / 데이터 확인 날짜 범위 등에 따라 재구매자임에도 신규 구매자로 인식될 수 있는 부분은 염두하고 있으나, 달리 첫구매자와 기존 구매자를 구별할 방법을 찾지 못하여 이렇게 문의 드려봅니다! 🙂

    응답
    • 2020년 3월 21일 6:4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모든 포스팅을 정독하고 또 많이 배우셨다고 말씀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문의 주신 바와 지표의 의미를 토대로 다양한 가설을 세워 보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신규 구매자와 재구매자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 주셨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맞춤 측정기준 등 별도의 항목으로 첫구매 혹은 재구매 여부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은 한, 첫구매자와 기존 구매자 구분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방문자 세션에 속하는 사용자가 구매를 했다면 신규 구매자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첫 방문이 아닌 여러 차례 방문 후 구매를 한다면 첫구매자이지만 신규 방문자는 아닙니다. 따라서 첫구매, 재구매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DB 등에서 해당 데이터를 가져와서 수집을 해야 GA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응답
  • 2020년 4월 22일 5:35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정말 책을 내셔도 될거같은데요. 선생님처럼 쉽게 ga 설명해주는 분이 없는것같아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근데 궁금한게
    ga->관리->목표에서 목표설정을 “구매하기” 로 하여 세팅을 하지 않더라도
    보고서의 세그먼트에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구매자수”로 확인이 가능한것인가요??
    전자상거래 태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태그 설치 없이 GA공통태그 설치만으로도 구매전환수는 체크가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왜 세그먼트에 기본적으로 구매자수가 들어가있는것인지… 궁금해요

    응답
    • 2020년 4월 25일 4:2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먼저 힘이 되는 칭찬의 말씀 감사합니다. 세그먼트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구매자수’ 세그먼트의 조건은 사용자당 거래수가 0을 초과(즉, 1 이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래수 지표를 수집할 수 있는 계정, 즉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이 되어 있는 계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환 방문자수’ 세그먼트는 거래수 또는 목표 달성 횟수가 0을 초과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를 말합니다. 전자상거래 또는 목표 전환 설정이 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사이트인데,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 없이 구매완료 페이지를 목표로만 설정하는 경우, ‘전환 방문자수’ 세그먼트는 사용할 수 있지만, ‘구매자수’ 세그먼트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구매자수 세그먼트가 기본 세그먼트에 왜 포함되어 있는지 이유는 제가 잘 모르겠네요.^^ 시스템 세그먼트가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로 구성되긴 하지만 모든 사이트에 100% 적용하 수 있는 항목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유료 트래픽’ 세그먼트도 이와 유사합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GA를 많이 활용하기도 할 뿐더러 전환(구매)이라는 지표가 워낙 중요한 지표이기에 포함시켰다고 생각합니다.

      응답
  • 2020년 5월 4일 10:58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강사님
    작년 강사님의 구글애널리틱스 강의를 수강하였던, 수강자입니다.

    구글 전자상거래 설정 관련되어 질문이 있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로그인 후 관리에서 > 전자상거래 설정 활성화

    2. 구글스크립트 > 자사 양식에 맞게 수정 후 개발 적용 (양식에 맞게 수정하였다는건, 위에 나와있는데로 필요한 데이터만 수집할 수 있도록 수정) / 코드 자체를 건들은건 아님

    3.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결제 전, 결제 후 등을 확인하여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적용 되었는지 확인 완료

    약 일주일정도가 지났지만,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수집이 되지 않습니다.

    개발쪽에서는 정상적으로 적용 되었다고하고, 제가 확인해도 현재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어있는 상황인데…

    해당부분에서 어떻게 더 확인을 해야 전자상거래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응답
    • 2020년 5월 8일 1:53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이 제대로 됐는지를 판단하려면, 실제 사이트에 적용된 코드를 확인해봐야 할 듯합니다. 따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응답
  • 2020년 7월 21일 2:0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 사항있어 이렇게 답글을 남깁니다.

    웹사이트가 아닌 어플에서 in app purchase 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감사합니다.

    응답
  • 2020년 9월 28일 6:3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일전에 문의사항 남겼는데 댓글이 어디갔는지 보이지 않아서 다시 문의드립니다. ㅠ_ㅠ
    1. ga 내 전자상거래 설정 on 하였습니다.
    2. 구매완료페이지에 ga 전자상거래 태그 삽입 완료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세션 등은 데이터가 잡히나 전자상거래만 잡히지 않습니다.

    /* [start]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태그 20200722*
    var itemList = [];

    for(var i = 0; i < order.length; i++){
    itemList[i] = {
    'id': order[i].proNo,
    'name': order[i].proName,
    'quantity': order[i].proQuantity,
    'price': order[i].proPrice
    }
    }

    gtag('event', 'purchase', {
    "transaction_id": orderId,
    "value": totalAmount,
    "currency": "KRW",
    "items": itemList

    ————————————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158706092-1’);

    gtag(‘event’, ‘purchase’, {
    “transaction_id”: ,
    “affiliation”: “ESSAMALL”,
    ‘value’: ,
    “shipping”: 0,
    “currency”: “KRW”,
    “items”: [
    {
    “id”: ,
    “name”: ,
    “price”:
    }
    ]
    });

    페이스소스에서 gtag 찾기후 나오는 것들인데
    태그 설정이 잘못된건가요?
    제가 개발자가 아니라 잘못된거를 수정 요청 드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응답
  • 2021년 1월 3일 5:49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12월 말 GA 2차 강의만 들었던 학생(?)입니다^^. 제가 큰 도움 받았던 이 블로그가 강사님의 블로그인 것을 알고 정말 반가웠답니다. 1월 초에 있는 GTM 강의도 신청하려고 했는데 들어가봤더니 마감이네요 ㅠㅠ 다음 번 강의를 기다려봅니다.
    그때 질문으로 남겼던 것처럼, GA 코드를 홈페이지에 심어 놓은 상태이나 이벤트 설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말씀 해주신대로, GTM 코드를 페이지에 심고 이벤트는 GTM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이때 페이지뷰에 대한 태그를 설정하지 않으면 문제 되지 않는거라고 이해했는데 맞죠?^^)
    오늘 드릴 질문은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심는 부분에 있어서, 저희처럼 GA 이벤트 코드를 따로 설정하지 않은 상태이면 글로벌사이트 태그 vs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태그 어떤 것을 선택하던지 상관 없는것인가요? 그리고 글로벌사이트 태그를 위에 블로그 내용처럼 심게 된다면 기본 전자상거래 내용만 수집되는 건가요?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을 위해서는 (장바구니 넣고 빼기, 결제 시작하기 등)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nhanced-ecommerce 링크 의 내용을 추가로 진행해야 하는것인가요?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 추적도 GA코드가 아닌 GTM으로 진행하는 게 나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았네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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