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아래의 총 8개 포스팅을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란 웹분석 툴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 용어와 개념, 구성요소와 보고서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GA기본] 1.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왜 사용해야 하는가

[GA기본] 2. 구글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하고 추적코드 설치하는 법

[GA기본] 3-1.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되는가

[GA기본] 3-2.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GA기본] 3-3.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는 어떻게 저장되는가 – 보고서 생성

[GA기본] 4. 구글애널리틱스 계정구조의 이해와 기본 필터의 적용

[GA기본] 5-1. 구글애널리틱스 주요 메뉴와 보고서

[GA기본] 5-2. 구글애널리틱스 표준 보고서 (Standard reports)

 

 

목표 전환

 

이제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실무에서 활용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  주요 기능과 설정 방법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그 첫 번째 주제로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전환(Goal Conversion)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디지털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인 전환은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활동이 완료되는 것 혹은 그 완료된 활동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 구매완료, 회원가입, DB획득 등이 바로 전환에 해당합니다.  달리 말해서, 전환은 웹사이트의 운영 목적을 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사용자 활동이자, 웹사이트 운영자가 방문자한테 기대하는 가장 중요한 행위가 됩니다.

전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웹분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분석의 출발점이기 되기 때문입니다.

 

<웹분석 프로세스>

 

  1. 웹사이트 운영 목표를 설정
  2. 운영 목표과 관련된 주요 데이터를 측정
  3. 그 측정된 데이터를 토대로 보고서 작성
  4. 보고서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
  5. 마케팅 활동이나 사용자의 웹사이트 경험을 최적화

 

웹분석을 한다는 것은 위와 같이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프로세스의 출발은 목표 설정입니다. 따라서 목표 설정이 잘못되면 이후에 이어지는 일련의 분석 활동이 무의미한 활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된 목표 설정과 측정 및 분석을 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이전 포스트(웹분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은 목표 전환과 전자상거래 전환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쇼핑몰과 같이 웹사이트 내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경우 구매 완료 행위가 전자상거래 전환에 해당합니다. 이밖에 회원가입, 상담신청, 회사/상품 소개서 다운로드 등 온라인 비즈니스에 중요한 모든 사용자 행위는 목표 전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전자상거래든 목표든, 전환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설치만으로는)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업종, 웹사이트 유형 및 웹사이트 제작 솔루션에 따라 그 전환이 상이할 뿐만 아니라 전환이 표시되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설정하기

 

GA 목표 설정은 1) 목표 설정, 2) 목표 설명, 3) 목표 세부정보 총 3단계로 구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설정>

 

이 중 두 번째인 목표 설명 단계에서 목표 유형을 선택합니다. 목표 전환은 1) 도착 2) 시간 3) 세션당 페이지수 4) 이벤트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도착 유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회원가입 등의 전환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특정한 완료페이지가 로드되도록 해놓고 해당 완료페이지가 조회될 때마나 전환이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는 방식입니다.

 

목표 설정은 관리(Admin) 메뉴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각 유형별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1. 도착 (Destination)

 

1) 관리자 > 보기 > 목표 > 새목표 클릭
2) 목표 설정 > 맞춤설정 선택 후 ‘계속’ 버튼 클릭
3)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도착’ 유형 선택 후 ‘계속’ 버튼 클릭
4) 목표 세부정보 > 최종 목표 항목에서 ‘입력 유형’ 선택한 후 해당 목표 완료 페이지 URL을 입력 > ‘저장’ 버튼 클릭

 

1) 관리자 > 보기 > 목표 > 새목표 클릭

<목표 전환 – 도착>

관리자 메뉴 내 보기 > 목표에서 ‘새 목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목표 설정 > 맞춤설정 선택 후 ‘계속’ 버튼 클릭

<목표 전환 – 도착>

목표 설정에서 ‘맞춤설정’ 선택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표 설정 단계에서 ‘맞춤설정’이 자동 선택되어 목표 설명 단계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도착’ 유형 선택 후 ‘계속’ 버튼 클릭

<목표 전환 – 도착>

‘목표 이름’으로 회원가입을 입력한 후, ‘유형’으로 도착을 선택합니다. 목표 이름은 적절한 이름을 임으로 지정합니다.

 

4) 목표 세부정보 > 최종 목표 항목에서 ‘입력 유형’을 선택한 후 해당 목표 완료 페이지 URL을 입력 > ‘저장’ 버튼 클릭

<목표 전환 – 도착>

최종 목표에서 같음, 시작값, 정규식 중 시작값을 선택하고 회원가입 완료페이지 URL 주소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까지가 도착 유형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최종 목표(완료페이지 주소) 입력하기

비교적 간단한 설정이지만, 완료페이지 상세 주소를 입력할 때는 입력 조건을 정확하게 맞춰야 합니다. 경험상으로 목표 전환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환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을 때는 대부분이 바로 이 완료페이지 주소와 관련 있습니다.

http://analyticsmarketing.co.kr/m/join_complete.html?retype=login&join_type=&logscript_type=REGO

회원가입 완료페이지 주소가 위와 같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유형별로 입력해야 하는 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시작값: /m/join_complete.html
  • 같음: /m/join_complete.html?retype=login&join_type=&logscript_type=REGO
  • 정규식: \/m\/join_complete\.html (위 주소를 예로 들 경우 정규식은 무수히 많은 조건이 가능합니다. 정규식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에 속하기에 적용시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24?hl=ko)

예시에서와 같이 ‘시작값’ 조건은 주소가 시작되는 앞 부분이 일치하는 주소를 말하며, ‘같음’ 조건은 주소 전체가 동일하게 표시된 주소를 말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주소 입력시 웹사이트 도메인 이름(http://analyticsmarketing.co.kr)이 생략되고 ‘/’로 시작되는 상세페이지 주소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완료페이지 주소>

만일 회원가입 완료페이지 주소가 위와 같이 두 가지 주소를 모두 사용한다면 ‘같음’ 유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두 완료페이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같음 페이지 조건은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join_complete’나 ‘m/join_complete.html’과 같이 주소를 ‘시작값’ 조건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완료페이지 주소>

하지만 완료페이지 주소가 위와 같이 데스크탑은 ‘/shop/join_complete…’, 모바일웹은 ‘m/join_complete…’처럼 시작 부분이 서로 다르다면 페이지 조건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경우는 데스크탑과 모바일 유입을 구분하여 별도로 목표를 설정하거나 위에서 언급한 정규식 조건을 사용하여 4개 완료페이지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도착 유형의 목표 전환을 설정할 때는 최종 목표에 입력한 상세 페이지 조건이 해당 전환이 발생했을 때 조회되는 페이지만을 포함해야 합니다.

 

전환 가치 입력하기

<목표 전환가치 입력>

목표 전환 설정 선택 항목으로 전환 ‘값’이 있습니다. 특정 목표 전환에 대해 적정한 가치를 산정하여 입력하면 보고서 내 ‘목표 가치’, ‘세션당 목표값’, ‘페이지 값’ 등의 측정항목에 그 가치가 반영됩니다.

 

유입경로 입력하기

<목표 전환 유입경로 입력>

목표 설정시 또 다른 선택사항으로 유입경로라는 것이 있습니다. 특정한 목표의 완료가 단계별로 진행되는 경우, 이 유입경로 항목에 각 단계(의 주소)를 등록해 놓으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단계별로 사용자가 어느 정도 이탈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퍼널 분석(funnel analysis)이라고도 합니다.

위 예시의 경우 회원가입을 함에 있어 거쳐야 하는 1) 약관동의 페이지와 2) 정보입력 페이지를 유입경로에 포함시킨 것이며, 이렇게 유입경로가 입력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유입경로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애초 1,621명이 회원가입 프로세스를 시작하였으나 최종 가입자는 1,294명으로 1단계에서 약 8%, 2단계에 추가적으로 약 20%의 사용자가 이탈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

마지막으로 유입경로를 추가할 때는 페이지 입력 조건을 최종 목표 입력 조건와 동일하게 맞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종 목표에서 ‘정규식’ 조건을 선택하면 유입경로 단계별 페이지 주소 입력 시에도 ‘정규식’ 조건을 적용해야 합니다.

 

 

#2. 시간 (Visit duration)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시간’ 유형 선택
2) 목표 세부정보 > 원하는 ‘시간’ 입력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시간’ 유형 선택

<목표 전환 – 시간>

 

2) 목표 세부정보 > 원하는 ‘시간’ 입력

<목표 전환 – 시간>

 

도착 유형 이외에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 방법으로 세션의 시간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웹사이트 방문자가 임의로 정한 시간을 초과하여 체류하는 경우 전환이 달성되었다고 간주하는 방식입니다.

 

 

#3. 세션당 페이지수 (Pages/visit)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세션당 페이지수’ 유형 선택
2) 목표 세부정보 > 원하는 ‘세션당 페이지수’ 입력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세션당 페이지수’ 유형 선택

<목표 전환 – 세션당 페이지수>

 

2) 목표 세부정보 > 원하는 ‘세션당 페이지수’ 입력

<목표 전환 – 세션당 페이지수>

 

세션당 페이지수 유형은 방문자가 임의로 정한 페이지수를 초과하여 조회를 하는 경우 전환이 달성되었다고 간주하는 방식입니다.

 

 

#4. 이벤트 (Event)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이벤트’ 유형 선택
2) 목표 세부정보 > 해당하는 ‘카테고리’, ‘작업’, ‘라벨’ 값을 입력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이벤트’ 유형 선택

<목표 전환 – 이벤트>

 

2) 목표 세부정보 > 해당하는 ‘카테고리’, ‘작업’, ‘라벨’ 값을 입력

<목표 전환 – 이벤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벤트 액션을 목표 전환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이벤트를 목표로 설정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이벤트 설정이 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위 예시 화면에서와 같이 카테고리 필드 값이 ‘자료다운로드’와 같음이란 조건을 사용하려면, 카테고리 이름을 자료다운로드로 하는 이벤트 정보가 존재해야 합니다.

 

 

목표 전환 데이터 확인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전환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면 “전환 > 목표” 내 개요, 목표 URL, 목표 경로 역추적, 유입경로 시작화, 목표 흐름 등의 보고서에서 수집된 전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고객, 획득, 행동 카테고리 내 많은 표준 보고서들도 우측 3개 측정항목(metrics)은 전자상거래 혹은 목표 전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이들 보고서를 통해 아래 예시를 포함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잠재고객 보고서: 어떤 성별, 연령 혹은 지역에서 방문한 사용자가 구매를 더 많이하는가?
2) 획득 보고서: 어떤 소스/매체로 유입된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더 많이하는가?
3) 행동 보고서: 어떤 랜딩페이지로 방문한 사용자가 상담신청을 더 많이하는가?

 

 

또한 목표 설정을 하면 전환 카테고리 내 다채널 유입경로 및 기여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회 방문에 의한 전환이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한 여러 번의 방문 후 전환이 발생한 경우, 전환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거친 경로(채널그룹 경로, 소스/매체 경로, 캠페인 경로, 키워드 경로 등)를 보여주는 보고서 기능으로 상세한 전환 분석을 하는 데 유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트 기여 모델, 성과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구글 태그관리자(GTM): http://www.i-boss.co.kr/ab-goods-237
GA 유료스터디: https://www.i-boss.co.kr/ab-7009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A기본] 6. 구글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설정하기
태그:                         

[GA기본] 6. 구글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설정하기”에 대한 33개의 생각

  • 2019년 7월 9일 4:06 오후
    고유주소

    한가지 여쭤 볼게 있습니다.
    목표를 이벤트로 설정을 하였는데 순이벤트 수와 목표 전환수가 맞지 않습니다.
    이벤트는 7로 확인이 되고, 목표는 6으로 확인이 됩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요?

    응답
    • 2019년 7월 10일 7:0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이벤트를 다시 목표로 설정한 경우 문의 주신 바와 같이 순 이벤트 수와 목표 전환수가 같아야 맞습니다만, 약간의 차이는 종종 발생합니다.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GA 데이터를 볼 때는 어떤 지표든 어느 정도의 오차는 발생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응답
  • 2019년 8월 14일 1:45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저도 질문이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외부 url을 걸어 놓은 버튼을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이 버튼을 클릭하고 외부 url로 이동하는것을 전환 목표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때 목표 url을 전혀 다른 사이트를 연결하는것이 가능한가요?

    응답
  • 2019년 9월 6일 3:48 오후
    고유주소

    글 잘보고 있습니다. 목표 설정 중에 궁금한게 있어서요.
    일반거래 사이트에 주문완료를 목표(도착)로 해서 설정해보고 있는데,
    주문완료로 도달하기까지 유입경로를 추가로 입력하려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장바구니 > 주문서 작성 > 주문완료 인데,

    어떨때는 상품상세에서 즉시 구매를 통하여 장바구니 단계를 패스하고 주문서 작성 > 주문완료 순으로 처리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일단은 ‘주문서 작성’만 유입경로에 적었습니다. 이렇게 하는게 맞는거겠죠?

    응답
    • 2019년 9월 7일 12:23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장바구니를 패스하고 주문서 작성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하더라도 ‘장바구니 > 주문서 작성 > 주문완료’ 이 세 단계로 구성을 하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상품 상세페이지를 첫 단계로 하여 ‘상품상세 > 장바구니 > 주문서 작성 > 주문완료’ 네 단계로 하는 게 더 좋구요. 물론 이 경우 상품 상세페이지는 하나의 페이지가 아닌 여러 상품 상세페이지 클릭을 하나 단계에 담을 수 있도록 정규식을 사용합니다.

      응답
  • 2020년 1월 29일 1:55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고급정보로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
    목표를 설정을 다하기전 ‘이 목표확인’이라는 버튼을 눌렀을때
    ‘지난 7일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때 이목표의 전환율은 0%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설정을 시도해보세요.’
    라고 떠서 목표가 안잡히는줄 알았는데 아니러니하게도 목표가 잡혔습니다.
    이런경우도 있나요?

    반면에 똑같이 전환율은 0%인데 목표도 안잡히는 경우도 있구요.

    어떤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응답
    • 2020년 1월 29일 10:0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우선 예상 전환율은 단순 참조용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 전환 조건만 정확하게 지정하면 전환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조건이 정확한지 아닌지 확신하기 어려운 경우, 메인 보기가 아닌 테스트 보기에 먼저 적용한 후 데이터가 의도한 대로 수집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따라서 예상 전환율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통상적으로 목표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예상 전환율도 제대로 표시되기는 합니다.

      응답
  • 2020년 2월 7일 2:45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태그관리자에서 만든 태그의 구성이

    카테고리 : 상담신청
    작업 : 클릭
    라벨 : {{Page Path}}

    일 경우 GA에서 해당 태그를 목표로 보기 위해서는

    카테고리 : 상담신청
    작업 : 클릭
    라벨의 경우 비워두는 것이 맞는지 위와 같이 {{Page Path}} 를 입력하는 것이 맞는지 헷갈립니다.
    혹은 유니크한 카테고리 명으로 카테고리만 적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목표를 설정할 경우 획득 카테고리에서 전환 수의 경우 순 이벤트 수로 표시되는데
    총 이벤트 수로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응답
    • 2020년 2월 7일 8:5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라벨 값은 비워두는 것이 맞습니다. 이벤트를 목표로 등록할 경우 GA의 이벤트 항목(카테고리, 작업, 라벨)에 실제로 수집된 데이터를 조건으로 목표가 설정됩니다. 따라서 태그관리자 설정에서 사용된 {{Page Path}}와 같은 변수명은 조건으로 쓸 수 없습니다.

      또한 문의주신대로 카테고리 명이 고유하다면 카테고리 명 하나만 조건으로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 전환수 지표와 관련하여 순 전환수가 아닌 총 전환수로 보는 방법은 없을 듯합니다. 근데, 총 이벤트 수를 함께 참조하면 되지 않나요?

      응답
      • 2020년 2월 10일 10:07 오전
        고유주소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벤트를 목표로 세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환수의 경우 유저당 평균 2번의 전환이 발생하는 이벤트가 있어 그 부분을 한번에 보고자 해서 문의드렸습니다. 총 이벤트 수를 참고하여 광고 성과를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2020년 3월 30일 3:2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저희가 이번에 하이브리드앱을 개발해서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데요.
    그 전에 목표설정(퍼널) 을 하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전부 웹페이지라면 도착페이지를 등록하기가 수월한데 앱+웹뷰으로 되어 있다보니
    경우에 따라 웹페이지가 없어서 설정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경우에 가능한지 궁금하구요. 혹시라도 가능하다면 어떻게 설정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1. 홈(웹뷰) -> 회원가입양식입력(웹뷰) ->회원가입완료 (알림창입니다. 별도의 페이지가 없습니다)

    2. 홈(웹뷰) -> 상품선택(웹뷰) -> 카메라활성화-> 인증완료(웹뷰) 입니다.

    응답
    • 2020년 4월 2일 4:04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일단 웹과 앱은 추적 방식이 다릅니다. 웹은 익히 아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한편 앱 추적은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합니다. 물론 작년에 출시된 앱웹 속성 서비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9328240?hl=ko&ref_topic=9143232 )를 사용하면 앱과 웹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기간인데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질문주신 내용은 굳이 앱+웹 추적을 하지 않고, 일반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통한 웹뷰 행동 추적만으로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회원가입은 별도의 완료페이지가 없다면 완료 버튼 클릭에 대해 이벤트 설정을 합니다. 물론 퍼널분석(유입경로시각화 보고서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완료버튼 클릭 시 가상페이지 뷰를 생성하고 이를 목료 완료페이지로 등록합니다.

      두 번째 인증완료는 카메라활성화 단계는 포기하고 홈(1단계), 상품선택(2단계), 인증완료(최종단계)의 경로로 구성되는 목표 설정을 하면 어떨까요?

      응답
  • 2020년 4월 2일 5:30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쉽게 설명해주신 글 너무 잘 봤습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이, 저는 전시회 사전등록완료를 목표로 설정하고 싶은데 저희 전시회 사이트 도메인과 사전등록 링크가 아예 다릅니다. 현재 전시회 도메인으로 계정이 생성되어있는데, 이럴경우 사전등록률을 확인하고 싶다면 사전등록 페이지를 위한 계정을 별도 생성해야 하는 것일까요?

    응답
    • 2020년 4월 3일 10:36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사전등록 페이지를 위한 별도 계정을 생성한다 하더라도 원하시는 사전등록률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웹사이트 도메인이 다르면 동일한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서로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도메인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웹사이트에 걸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려면 교차 도메인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76?hl=ko&ref_topic=2772342

      응답
  • 2020년 4월 7일 8:01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어 댓글 남깁니다.
    유입경로 설정시 1단계 옆에 필수여부란의 예/아니오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건가요?

    응답
    • 2020년 4월 9일 9:1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목표 유입경로 설정에서 1단계 옆 필수여부란에 예를 선택하면 1단계를 반드시 거친 세션만 목표 완료수에 포함됩니다. 역으로 필수여부를 체크하지 않은면 1단계를 거치지 않고 전환에 이른 세션도 모두 완료수에 포함됩니다.

      응답
  • 2020년 4월 8일 10:33 오전
    고유주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먼저 기존 도메인과 사전등록페이지 사이에 교차도메인 설정 후, 목표값 설정 시 최종목표 도메인을 사전등록 마지막 페이지로 설정하면 본 페이지로 유입되어 사전등록버튼을 클릭하고 사전등록을 완료하는 사람들의 통계를 확인 할 수 있다고 이해했는데 제가 잘 이해한건지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응답
    • 2020년 4월 10일 6:23 오후
      고유주소

      네, 맞습니다.

      응답
  • 2020년 4월 21일 7:2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목표 설정에 페이지 도착으로 하고 URL을 넣어서 6개 정도의 목표를 만들었는데

    2개의 목표만 목표 측정이 안됩니다. (글쓰기 페이지 도달시 목표로 함)
    왜그런걸까요 ㅜ,ㅜ

    (목표흐름의 유입경로 이탈에는 해당 URL이 있습니다.)

    응답
    • 2020년 4월 25일 4:0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질문 내용만 갖고는 그 원인을 추측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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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5월 6일 11:28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위 글을 보고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벤트로 배너 클릭률을 알아보고 싶은데
    이 부분은 어떻게 설정하는지 궁금하니다.

    이벤트로 불가능한 부분이라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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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5월 12일 12:40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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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A를 통해 배너 클릭률 측정도 가능합니다. 클릭률을 파악하려면 배너의 클릭수와 함께 노출수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고정 배너라면 페이지뷰 수로 노출수를 갈음해도 됩니다. 롤링으로 노출되는 경우라면 태그관리자의 요소 공개 상태 트리거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참조: https://www.simoahava.com/analytics/element-visibility-trigger-google-tag-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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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5월 20일 11:00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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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구매완료 페이지 도착으로 목표 설정후 유입 경로 시각화로 보려고 설정을 했습니다. (메인페이지 -> 상세페이지 -> 결제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그런데 메인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 넘어가는 경우에는 7000명에서 53명으로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는데 그 이후 결제페이지, 구매 완료 페이지까지 모두 53명으로 찍히고 있습니다. 어떠한 오류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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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5월 21일 5:4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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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설명만 들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지금이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럼에도 추측을 해보자면, 상세 및 결제 단계 측정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메인페이지 세션7,000에 상세페이지 세션이 53이면 ‘정상적’으로 보기에는 수치가 너무 적습니다. 유입경로 단계별 URL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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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8월 10일 12:1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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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하나만 여쭙고자 하는데, 사이트에 입력된 전화번호를 클릭하거나, 카카오톡 문의 페이지를 눌렀을 때의 값은 어떻게 설정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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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8월 10일 9:21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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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모바일 전화연결 버튼 클릭, 카톡상담 버튼 클릭 등 문의주신 유형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대체로 GA에서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정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설정을 이벤트 설정이라고 합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 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이벤트 행동의 값(value)을 측정하고자 할 때는 ‘이벤트 값(event value)’ 항목에 ‘값’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값’은 정해진 것이 아니며 임의로 정한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담문의 10건이 들어올 때 평균적으로 1건의 계약이 성사되고, 1건의 계약에 매출이 100만원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문의 건당 가치(value)를 10만원으로 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사이트태그(GTAG)를 통한 이벤트 설정: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593/
      태그관리자를 통한 이벤트 설정(old version):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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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9월 7일 11:24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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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글 잘 보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제 막 신규 오픈 한 사이트라서 사용자가 많이 없는 상황에서도 목표설정을 하는게 맞을까요?
    목표설정을 한다고 하면 회원가입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통 목표 설정을 한다면 test view에서 테스트를 하고 값이 잘 들어오면 master view에 적용을 하는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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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9월 7일 5:25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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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트래픽이 많이 않더라도 목표 설정은 당연히 초기부터 하는 게 맞습니다. 설정한 이후부터 데이터에 반영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챙겨야 합니다. 또한 테스트 보기 설정을 통해 데이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검증한 후 마스터 보기에 적용하면 더 좋습니다.

      응답
  • 2020년 9월 8일 4:07 오후
    고유주소

    도착 url에 꼭 html이 없어도되는건가요?
    저희 사이트는 /member/signup_addon 이런식으로 끝나는데 Verify goal을 눌렀을때 Data가 현재 불가능하다는 알림이 뜹니다..ㅠㅠ

    응답
    • 2020년 9월 8일 4:35 오후
      고유주소

      네, 없어도 됩니다. 실제 눈에 보이는 대로 웹페이지 주소가 표시되지만, 가장 정확한 건 GA 보고서에서 표시되는 주소입니다.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보고서를 보면 웹사이트에서 수집된 모든 페이지 주소가 GA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 보고서에서 표시된 주소를 기준으로 목표 설정 시 도착 url 를 입력하면 됩니다.

      응답
  • 2020년 10월 6일 11:22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템플릿이 아닌 맞춤설정을 사용하는 이유가 있는걸지 문의를 드립니다.
    회원가입 항목의 경우 계정 만들기 템플릿을 이용해도 되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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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10월 9일 3:37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목표 설정 템플릿에 만들고자 하는 유형이 존재하는 경우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맞춤 설정을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기보다는 굳이 템플릿을 이용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맞춤 설정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구매완료, 회원가입, 구독신청, 견적문의 등 전환 행위를 쉽게 나타내는 이름을 맞춤 설정을 통해 지정해서 사용하는 게 템플릿에서 비슷한 유형을 찾는 것보다 편하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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