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태깅 없이 네이버/다음의 키워드광고 캠페인 추적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유입출처와 경로는 소스/매체(source/medium) 측정기준을 통해 분석이 가능합니다. 소스는 트래픽의 출처를 의미하며, 매체는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경로 또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 중 매체는 유입채널을 구분하는 가장 큰 단위이자 중요한 기준에 해당되는데요, GA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매체로는 추천(referral), 직접(none) 및 자연검색(organic)이 있습니다.
매체는 리퍼러(referrer, 웹 브라우저로 웹을 서핑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시 남는 흔적으로 현재 페이지로 방문하기 직전 웹페이지 주소를 말함)의 존재 유무를 기준으로 리퍼러가 없는 경우는 직접으로, 있는 경우는 추천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추천 유입 중 검색어가 있는 경우(즉,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경우) 자연검색으로 분류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별도의 설정이 없는 경우(기본 추적코드만을 심은 경우) 네이버 클릭초이스 상품과 같은 검색광고가 자연검색으로 분류되고, 쇼핑박스와 같은 배너광고가 추천으로 분류되는 등 별도로 구분해서 분석할 필요가 있는 광고/마케팅 채널이 일반적인 자연검색 혹은 추천 유입과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들 유입을 별도로 구분하여 성과 측정을 하고자 하는 경우 캠페인 태깅(campaign tagging)을 통해 맞춤 캠페인 추적 설정을 해야 합니다.
캠페인 태깅은 URL 작성도구(URL Builder)나 엑셀 매크로를 사용해서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광고 또는 홍보시 제공하는 연결 URL)에 캠페인 매개변수(parameter, 파라미터) 정보를 추가하는 것을 말하며, 자세한 설정 방법은 이전 포스팅([Google Analytics] 6.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캠페인 설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맞춤 캠페인 추적 설정은 유입채널을 세분화하여 구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지만 캠페인을 진행할 때마다 일일히 설정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광고처럼 키워드별로 일일히 캠페인 설정을 해야 하는 경우는 엑셀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감당할 수 없을만큼 작업량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특정 채널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리퍼러 혹은 도착페이지 주소 내에 해당 채널만이 갖는 고유한 값이 포함되어 있다면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서 캠페인 태깅 없이도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광고 상품인 클릭초이스와 클릭스가 이러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이들 검색광고를 대상으로 매개변수 정보를 추가하는 방식의 수동 태깅(manual tagging)을 하지 않고도 캠페인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설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개발지식(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이 필요합니다만, 전체 흐름을 쫓아갈 수 있다면 제공되는 스크립트 코드를 복사/붙여넣기하는 방식으로 얼마든지 태그를 만들어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실행 단계는 아래와 같이 크게 3 단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유입 정보(도착 URL) 내 클릭초이스 혹은 클릭스의 고유식별자 정보가 있는지를 확인하여 존재하는 경우 해당 키워드 등을 변수에 저장
2. 고유식별자 변수가 존재하는 경우 각 캠페인 항목(소스, 매체, 캠페인, 키워드, 광고콘텐츠) 이름으로 변수를 생성한 후 각 항목에 적정한 캠페인 값을 지정하여 저장
3. 구글애널리틱스 기본(페이지뷰) 태그 내 기타 설정 > 설정할 입력란 항목에서 좌측 입력란 이름에 각 캠페인 항목 필드명을 입력하고 우측 값 입력란에 이에 해당하는 변수를 입력
그럼 이제부터 구체적으로 각 단계별 변수를 생성하고 태그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단계 1 – 고유식별자 확인 및 변수 만들기
1)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을 하면 상단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파워링크 섹션에 노출된 키워드광고 링크를 누르면 하단 이미지와 같이 키워드를 등록한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도착한 웹사이트 랜딩페이지 주소창을 보면 아래와 같이 해당 웹사이트 주소 이외에도, 광고 성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 제공한 개별 광고 클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brownbagcoffee.co.kr/?n_media=27758&n_query=브라운백커피&n_rank=1&n_ad_group=grp-a001-01-000000001884523&n_ad=nad-a001-01-000000006913037&n_keyword_id=nkw-a001-01-000000336811134&n_keyword=브라운백커피&n_campaign_type=1&NaPm=ct=ix75me88|ci=0zq0001z3Q9mBpcLzeO2|tr=sa|hk=7329ed5fe29291bd8df45ae9bc1b40c4ba788552
- n_media=2775 (매체 고유ID)
- n_query=브라운백커피 (이용자검색어)
- n_rank=1 (광고의 순위)
- n_ad_group=grp-a001-01-000000001884523 (광고그룹 고유ID)
- n_ad=nad-a001-01-000000006913037 (소재 고유ID)
- n_keyword_id=nkw-a001-01-000000336811134 (키워드ID)
- n_keyword=브라운백커피 (키워드)
- n_campaign_type=1
네이버 검색광고 추적 URL 기능 참조페이지
http://saedu.naver.com/help/faq/ncc/view.nhn?faqSeq=120#tracking
이들 항목에 사용된 매개변수들은 사실상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만 사용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대부분 고유식별자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들 항목 중 이번 캠페인 설정에서는 키워드(n_keyword)와 광고 순위(n_rank) 매개변수를 사용할 예정이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해당 변수 값을 추출합니다.
# 네이버 키워드(n_keyword) 변수
■ 변수 이름 : keyword_n_keyword (적절한 이름을 임의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맞춤 자바스크립트’ 선택
– 맞춤 자바스크립트 : 박스 내 아래와 같이 n_keyword 변수 값을 추출하는 자바스크립트(함수) 추가
function( ) { var regexS = "[\\?&]n_keyword=([^&#]*)"; var regex = new RegExp( regexS ); var results = regex.exec( document.location.href ); return results[1]; }
* 위 변수는 도착페이지 URL에 n_keyword 매개변수(파라미터)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변수의 값 즉 키워드를 추출하는 변수로서 변수 유형은 ‘맞춤 자바스크립트’ 유형입니다. 해당 키워드를 추출하는 것이 목적으로 변수 유형이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꼭 위와 동일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해당 키워드 값을 반환해주는 변수를 생성하면 됩니다. 이하 설명하는 변수들에서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 광고의 순위(n_rank) 변수
■ 변수 이름 : keyword_n_rank (적절한 이름을 임의로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맞춤 자바스크립트’ 선택
– 맞춤 자바스크립트 : 박스 내 아래와 같이 n_rank 변수 값을 추출하는 자바스크립트(함수) 추가
function( ) { var regexS = "[\\?&]n_rank=([^&#]*)"; var regex = new RegExp( regexS ); var results = regex.exec( document.location.href ); return results[1]; }
위 키워드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광고 순위(n_rank) 값을 추출하여 변수에 저장합니다.
2) 다음 검색광고
다음 키워드광고 또한 네이버광고와 마찬가지로 검색 > 광고클릭 > 랜딩페이지 주소 확인을 통해 고유식별 값을 파악합니다. 아래와 같이 총 3개 항목의 광고 정보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brownbagcoffee.co.kr/?DMKW=브라운백커피&DMSKW=브라운백커피&DMCOL=PM
- DMKW=브라운백커피 (키워드)
- DMSKW=브라운백커피 (이용자검색어)
- DMCOL=PM (클릭된 광고서비스명)
이 중 고유식별 값으로 키워드(DMKW)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클릭된 검색어를 추출하는 변수를 만듭니다.
# 다음 키워드(DMKW) 변수
■ 변수 이름 : keyword_DMKW (적절한 이름을 임의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맞춤 자바스크립트’ 선택
– 맞춤 자바스크립트 : 박스 내 아래와 같이 keyword_DMKW 변수 값을 추출하는 자바스크립트(함수) 추가
function( ) { var regexS = "[\\?&]DMKW=([^&#]*)"; var regex = new RegExp( regexS ); var results = regex.exec( document.location.href ); return results[1]; }
단계 2 – 캠페인 설정 변수 만들기
이번 단계에서는 각 캠페인 항목에 해당하는 변수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스
■ 변수 이름 : campaignSource (적절한 이름을 임의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맞춤 자바스크립트’ 선택
– 맞춤 자바스크립트 : 박스 내 아래와 같이 소스 변수 값을 추출하는 자바스크립트(함수) 추가
function() { var referrer_hostname = {{referrer hostname}}; var url_hostname = {{url hostname}}; var naver_keyword = {{keyword_n_keyword}}; var daum_keyword = {{keyword_DMKW}}; if ( url_hostname != referrer_hostname ) { if ( referrer_hostname ) { if ( naver_keyword ) return "search.naver.com"; if ( daum_keyword ) return "search.daum.net"; } } }
캠페인 소스에 해당하는 변수 또한 맞춤 자바스크립트 유형의 변수를 생성하여 만들며 구체적인 자바 스크립트 코드는 위와 같습니다. 위 코드가 수행하는 기능을 설명하자면 우선 이전 페이지 주소(referrer hostname, 리퍼러 호스트이름)와 현재 페이지 주소(url hostname, url 호스트이름)를 비교하여 우리 웹사이트로 처음 진입되는 유입인지를 확인합니다. 리퍼러 및 URL 호스트이름이 서로 다를 때가 첫 진입에 해당하며 이 때 네이버 키워드 변수가 존재하면 ‘search.naver.com’을, 다음 키워드 변수가 존재하면 ‘search.daum.net’을 소스 값으로 반환하여 변수에 저장합니다. 이하 다른 캠페인 변수들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생성합니다.
리퍼러 호스트이름과 현재페이지 호스트이름은 아래와 같은 변수를 생성하여 비교합니다.
# 리퍼러 호스트이름 변수
■ 변수 이름 : referrer hostname (적절한 이름을 임의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HTTP 리퍼러’ 선택
– 구성요소 유형 : ‘호스트 이름’ 입력
– ‘www.’생략 체크박스에 체크
1단계 예시를 적용할 경우 네이버 유입은 ‘search.naver.com’이, 다음 유입은 ‘search.daum.net’이 리퍼러 호스트이름 변수에 저장됩니다.
# 현재페이지 호스트이름 변수
■ 변수 이름 : url hostname (적절한 이름을 임의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URL’ 선택
– 구성요소 유형 : ‘호스트 이름’ 입력
– ‘www.’생략 체크박스에 체크
1단계 예시를 적용할 경우 네이버와 다음 유입 모두 ‘brownbagcoffee.co.kr’이 url 호스트이름 변수에 저장됩니다.
# 매체
■ 변수 이름 : campaignMedium (적절한 이름을 임의 지정)
■ 변수 구성
– 변수 유형 : ‘맞춤 자바스크립트’ 선택
– 맞춤 자바스크립트 : 박스 내 아래와 같이 매체 변수 값을 추출하는 자바스크립트(함수) 추가
function() { var referrer_hostname = {{referrer hostname}}; var url_hostname = {{url hostname}}; var naver_keyword = {{keyword_n_keyword}}; var daum_keyword = {{keyword_DMKW}}; if ( url_hostname != referrer_hostname ) { if ( referrer_hostname ) { if ( naver_keyword ) return "cpc"; if ( daum_keyword ) return "cpc"; } } }
캠페인 매체 변수 또한 외부에서 유입이 되는 경우 검색광고에서 오는 유입(도착 페이지 주소에 n_keyword 또는 DMKW 변수가 포함된 유입)인지를 확인한 후 이에 해당하면 ‘cpc’를 매체 값으로 반환하여 변수에 저장합니다.
# 캠페인
function() { var referrer_hostname = {{referrer hostname}}; var url_hostname = {{url hostname}}; var naver_keyword = {{keyword_n_keyword}}; var daum_keyword = {{keyword_DMKW}}; if ( url_hostname != referrer_hostname ) { if ( referrer_hostname ) { if ( naver_keyword ) return "clickchoice"; if ( daum_keyword ) return "clix"; } } }
캠페인(이름)의 경우 네이버 키워드 변수가 존재하면 ‘clickchoice’를, 다음 키워드 변수가 존재하면 ‘clix’를 캠페인 값으로 반환하여 변수에 저장합니다.
# 키워드
function() { var referrer_hostname = {{referrer hostname}}; var url_hostname = {{url hostname}}; var naver_keyword = {{keyword_n_keyword}}; var daum_keyword = {{keyword_DMKW}}; if ( url_hostname != referrer_hostname ) { if ( referrer_hostname ) { if ( naver_keyword ) return decodeURIComponent(naver_keyword); if ( daum_keyword ) return decodeURIComponent(daum_keyword); } } }
캠페인 키워드의 경우 네이버와 다음 모두 1단계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변수에 저장합니다. 다만, 태그관리자를 통해 키워드를 추출한 후 이를 다시 구글애널리틱스로 보내는 경우 한글 키워드는 글자가 깨져서(암호화되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의 깨짐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디코딩(decoding)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 광고콘텐츠
function() { var referrer_hostname = {{referrer hostname}}; var url_hostname = {{url hostname}}; var naver_keyword = {{keyword_n_keyword}}; var daum_keyword = {{keyword_DMKW}}; var n_rank = {{keyword_n_rank}}; var content = referrer_hostname+' - '+n_rank; if ( url_hostname != referrer_hostname ) { if ( referrer_hostname ) { if ( naver_keyword ) return content; if ( daum_keyword ) return referrer_hostname; } } }
마지막으로 ‘광고 콘텐츠’ 항목의 경우 필수 입력 항목은 아니기 때문에 빈 칸으로 놔두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면 리퍼러 호스트이름과 (네이버의 경우) 광고 순위 등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조금이라도 더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에 따라 search.naver.com / m.search.naver.com / ad.search.naver.com / m.ad.search.naver.com / cafe.naver.com / m.blog.naver.com 등으로 소스의 세부 주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때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하면 ‘naver’ 등으로 소스를 미리 지정해야 하기 때문에 광고가 실제 노출된 세부 주소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광고의 노출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세부 소스 주소를 ‘리퍼러 호스트이름’의 변수를 담아서 이를 다시 광고 콘텐츠 항목에 넣어주면 실제 노출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 순위 데이터 또한 위와 유사한 방식으로 수집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동일한 키워드 유입이라 하더라도 광고의 노출 위치나 순위에 따라 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단계 3 – 구글애널리틱스 기본태그 내 설정할 입력란에 단계 2에서 생성한 캠페인 변수 입력하기
1단계에서는 검색광고 유입 여부를 판단하여 이에 해당하는 경우 검색어(와 노출순위)를 변수에 담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생성한 변수에 따라 네이버와 다음 유입을 구분하여 이에 맞는 소스/매체/캠페인/키워드/광고콘텐츠 5개 항목의 값을 캠페인 변수에 담았습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생성한 캠페인 변수 값을 아래와 같이 구글태그관리자 기본(페이지뷰)태그를 이용하여 GA로 전송해 줍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태그는 별도로 생성하지 않고 구글애널리틱스 기본태그를 사용합니다.
기본 태그 내 기타 설정(More Settings) > 설정할 입력란(Fields to Set) 항목 내 ‘+입력란’ 버튼을 눌러 총 5개의 입력란을 생성한 후 아래와 같이 좌측 ‘입력란 이름’에는 campaignContent, campaignKeyword, campaignMedium, campaignName, campaignSource를 입력하고 우측 ‘값’에는 2단계에서 생성한 캠페인 변수를 좌측 필드에 맞게 선택합니다. 이후 태그를 새로 저장합니다.
설정할 입력란에서 사용 가능한 필드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field-reference
3단계까지 진행한 후 미리보기(디버깅) 테스트 단계를 거쳐 변경된 태그를 게시하면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하지 않아도 클릭초이스 및 클릭스 검색광고에 대해 아래와 같이 캠페인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미리 지정한 소스, 매체, 캠페인(이름) 외에 클릭된 키워드와 광고가 노출된 위치, 순위 데이터가 수집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 캠페인 추적 설정 방법으로서 정말 유용한가?
유입 채널에 고유식별자가 존재하는 경우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이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캠페인을 설정하는 방법은 구글태그매니저 사용 초기부터 2년이 넘도록 사용해 오고 있는 방법으로 확실히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사용이 편리합니다. 3~5분만 투자하여 한 번만 세팅해 놓으면 키워드를 등록할 때마다 매번 캠페인 설정을 해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수동 작업에 비해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본문에서도 설명했듯이 미리 알 수 없는 광고 노출 위치뿐만 아니라 광고 순위, 이용자검색어(n_query), 캠페인 유형(n_campaign_type) 등 추가 정보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활용이 검색광고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내용이 복잡할 수 있을 것 같아 본문에서는 생략하였지만 네이버/다음의 쇼핑섹션이나 타게팅게이츠와 같은 배너광고 등도 리퍼러 호스트이름이 고유하기 때문에 태그매니저를 통한 캠페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캠페인 설정을 하면 구글에서 제시하는 연결URL 태깅 방식의 캠페인 설정을 했을 때와 그 결과가 같을 것인가’란 질문을 한다면… 그 결과가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캠페인 데이터 처리와 관련하여 구글에서 제공하는 처리 흐름차트(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205762?hl=ko&ref_topic=1032998#flowchart)가 있는데요, 이를 참조해보면 대략적으로 애드워즈 > 맞춤캠페인 > 자연검색 > 추천 > 이전 캠페인 > 직접 순으로 캠페인 값이 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문에서 설명한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캠페인 값이 어느 순서에서 결정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또 이 순서에 따라 캠페인 데이터 처리 결과가 영향을 받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답이 없는 이런저런 추측을 해보는 이유는 위와 같은 캠페인 설정 방식을 적용한 웹사이트 중 한 곳에서 목표(이벤트 목표)가 달성된 세션의 캠페인이 이상하게 분류되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례에서는 키워드별 사이트 혹은 웹문서 노출현황을 감안했을 때 분명히 검색광고 유입이어야 하는데 목표가 달성된 세션은 대부분 자연검색(organic)으로 분류가 되었으며, 캠페인 설정을 일반적인 태깅 방식으로 변경했을 때 데이터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캠페인 설정은 GA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변경시키는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추가적으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판단은 각자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 방식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나 예상되는 문제점, 기타 코멘트 있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4 실무과정: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80
GA4 구축 문의하기(오컴데이터)
GA4 기업교육 문의하기(오컴데이터)
자세한 포스팅 작성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
채널별 전환이 정상적으로 잡히지 않는다면 적용하기가 조금 애매하겠네요.
강사님께서는 위 방법으로 고객사에 적용을 하는 것을 권장하시는가요??
개인적으로 사용을 권장합니다.^^ 채널별 전환 기여도 문제는 거의 100건에 달하는 웹사이트 중 한 곳에서만 발생(이 곳에서는 GTM을 통해 아웃바운드 이벤트를 설정하고 이 이벤트를 다시 목표로 설정하는 방식을 썼는데, 이게 원인이 됐는지도 모르겠습니다.)했고 다른 곳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물론 위 방식을 사용할 경우 언급된 문제 이외에도 전체 유입수 중 극히 일부에서 소스/매체가 search.naver.com/referral로 표시된다든가 하는 등 마이너한 문제들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높은 수준의 데이터 정확도를 요구하는 큰 규모의 업체가 아니라면 나름 꽤 효용이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GA를 설치한 업체들 중 맞춤 캠페인 설정 방법을 잘 모르거나, 알더라도 불편해서 제대로 적용을 못하고 있는 곳이 태반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업체들를 예로 든다면, (물론 어려운 점은 있지만) 초기 한 번 세팅에 주요 검색광고 캠페인을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고 고유식별 값 존재 여부에 따라 또 다른 채널들도 얼마든지 추가적으로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위와 방법은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다만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데이터에 영구적인 변경을 초래하는 설정이라서 그 리스크에 대해서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필요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광고 콘텐츠 부분이 (not set)으로 나오고 있어요.
나와있는대로 잘 따라했는지 확인을 했는데 동일한걸 확인했지만
다른 것들은 잘 나오는데 콘텐츠 부분만 측정이 안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 부분이 다른거 같은데 이렇게 하는게 맞을까요~?
if ( naver_keyword ) return content;
if ( daum_keyword ) return referrer_hostname;
안녕하세요. 광고콘텐츠 변수 코드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기존 광고콘텐츠 변수(var content = referrer_hostname+’ – ‘+n_rank;) 앞에 광고순위 변수(var n_rank = {{keyword_n_rank}};)를 하나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본문의 이미지와 코드 또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의 광고콘텐츠 값을 달리 지정하는 것이 맞는지 여부를 물어보셨는데, 사실 광고콘텐츠 항목은 캠페인을 분류함에 있어 추가적으로 구분하고 싶은 내용(배너광고의 경우 배너소재 사이즈나 게재위치 등)을 넣는 항목이기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그 용도에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문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광고콘텐츠 변수(값)이 다른 이유는 다음과 달리 네이버는 광고순위(n_rank)나 사용자검색어(n_query), 캠페인 타입(n_campaign_type) 등 분석에 유용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기에 이들 값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변수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답변감사합니다. 수정해주신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해당 스크립트 설치하였습니다.
큰 도움 받았으며, 매우 감사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는데, 같은 매체에서 2개 이상의 캠페인을 라이브중일때
캠페인명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네이버에서 “캠페인1”, “캠페인2″를 동일한 사이트로 유입시키고 있는 상황일때,
GA 상에서 “캠페인명” 항목에서 캠페인1, 캠페인 2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같은 매체일때 캠페인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어서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 만으로는 캠페인1, 캠페인2 등의 캠페인명이 갖는 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습니다만, 캠페인 정보가 아마도 광고 파라미터(매개변수) 값에 구분되어 표시될 것으로 보이구요, 그렇다면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클릭할 때 브랜드 검색, 파워링크, 쇼핑 검색 등 캠페인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파라미터 값이 부여됩니다. 이밖에 캠페인 ID, 광고 그룹 ID 등도 따로 표시되며, 이를 매개변수 정보를 활용하면 캠페인명을 달리해서 정보 수집이 가능합니다. 물론 원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구분해주는 코드를 추가로 넣으셔야 합니다.
참조: https://saedu.naver.com/help/faq/ncc/view.nhn?faqSeq=120#tracking
한가지 또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진행하게 되면 차후에 다른 매체의 광고 데이터를 등록할 때 문제가 있지 않나요?
혹시 광고 데이터를 등록하거나 관리하는 노하우가 있으시면 조금 알려주시길 부탁드려도 될까요?
다른 매체의 광고 데이터 등록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문제로는 어떤 걸 생각하고 계신지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셔야 설명이나 제 생각을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전반적인 맞춤 캠페인 활용 방법에 대해 질문하신 거라면 위 방식을 사용한다고 해서 특별히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위 방식은 여러 유입 채널 중 검색광고(클릭초이스/클릭스)로 유입되었을 때 이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캠페인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다른 유입의 경우 기존의 캠페인 분류 방식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링크를 타고 들어오면(즉, 리퍼러 정보가 있으면) ‘추천’으로 분류되고 ‘소스’ 정보로 이전 페이지 도메인주소를 보여줄 것이며, 페이스북광고나 배너광고 등에 대해 기존에 캠페인 태깅 방식으로 맞춤 캠페인을 설정해 놓았다면 설정한대로 캠페인이 분류될 것입니다. 따라서 위 방식과 수동 캠페인 태깅을 병행해도 문제될 건 없습니다.(물론 검색광고에 대해 캠페인 태깅을 하는 경우 위 설정이 우선합니다.)
아 네! 다른 매체의 광고 데이터를 등록할 때 광고 보고서에 소스, 매체, 캠페인, 콘텐츠, 키워드 등의 정보와 실제 유입된 정보를 일치시켜 올리지 않으면 데이터가 제대로 삽입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위내용으로 설정해서 ‘남자 가방’ 이라는 네이버 검색광고로 들어왔을 때 아래처럼 나타난다면
소스/매체 : search.naver.com/cpc
광고콘텐츠 : m.blog.naver.com – 3
키 워 드 : 남자 가방
키워드 보고서를 올릴 때 소스/매체/광고콘텐츠를 모두 동일하게 맞춰줘야 보고서가 올라가는게 아닌가요? 소스/매체는 규칙적으로 분류되니 맞춘다해도 광고콘텐츠 같은 경우는 변화가 많을거 같은데 이런 경우 광고콘텐츠를 일치시키기 위해 어려움이 있을수도 있을거 같아서요. 이런 경우 보고서를 올릴 때 문제가 되지 않는걸까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
‘다른 매체의 광고 데이터 등록’이 광고 비용데이터 업로드를 의미하는 건가요? 그렇다면 업로드시 광고콘텐츠 항목은 생략 가능하고 소스, 매체 정보만 일치시키면 됩니다.
비용 데이터 업로드 시 데이터 세트 스키마를 정의할 때 매체(ga:medium)와 소스(ga:source) 키는 필수로 매칭을 해야하고 다른 항목(노출수, 비용, 클릭수, 키워드)들은 광고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데이터 업로드를 계획하고 있다면 애초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할 때 소스/매체에 동적 값을 적용하면 안됩니다. 본문에서 설명한 캠페인 설정 방법에서 게재 위치에 따라 약간식 달라지는 실제 리퍼러 주소를 ‘소스’가 아닌 ‘광고콘텐츠’ 항목에 넣고 소스 값은 ‘search.naver.com’으로 고정시킨 이유이기도 합니다.
안녕하세요?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 단계 3 – 구글애널리틱스 기본태그 내 설정할 입력란에 단계 2에서 생성한 캠페인 변수 입력하기 ” 부분에서 트리거를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것인가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추적 ID 부분이 이미지상에는 {{ua tracking id}} 로 되어있으나, 제가 GA ID값을 넣으면 되는거죠? (기존에 셋팅되어있던 GA 태그에 추가하는게 맞죠?)
넵. 말씀하신대로 기존 GA ID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 별도의 트리거를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정할 입력란(fields to set)의 항목의 값들은 기본(페이지뷰)태그 전송 시 함께 전송되기 때문에 별도로 태그(와 이를 실행하는 트리거)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터페이스가 바껴서 그런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ㅠㅠ
1단계에서 ‘맞춤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선택하려면 바뀐 인터페이스에서 어떤경로로 들어가야 할수있는걸까요 ㅠㅠㅠ
작업공간 좌측메뉴에서 변수를 선택한 후 하단 사용자 정의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 변수 이름 입력 후 변수 구성 클릭 > 우측에 표시되는 변수 유형 중 페이지 변수 내 ‘맞춤 자바스크립트’ 클릭 > 스크립트 코드 입력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잦은 UI 업그레이드로 인해 혼동되는 측면이 있기하지만 기능이 크게 달라진 건 없기 때문에 하나씩 눌러보시면 금방 적응되기도 합니다.^^
/?n_media=27758&n_query=주…deb7de1943db804981d15bf24
안녕하세요. 항상감사합니다.
다름아니라, 네이버 키워드 광고 돌리기 전에 타사 UTM을 복사하여
운영 예정인 웹사이트에 붙여서 GA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소스/매체가 direct/none 콘텐츠나 변경사항이 없습니다. 마치 셋팅이 안된 것 같은 모습입니다. ㅠㅠ
실제 라이브를 안해서 그런걸까요?
다른 GTM 태그는 잘먹히고 GA 목표로도 잘 잡히는 상태입니다.
안녕하세요. 설명만으로는 정확한 사항을 파악하기가 어렵네요. 하지만 문의주신 내용이 웹사이트 작동이나 GA 데이터 수집에 큰 문제를 야기할 만한 사항은 아닌 것으로 보이니, 게시를 해서 우선 진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데이터가 의도한대로 수집되는지 확인해 가면서 조치를 취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트리거 설정을 안해서인지 Preview 할 시 태그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정상 작동하고 있는 것인지 혹시나 확인할 방도가 있을까요?
항상 감사합니다. 🙂
트리거를 설정해야 미리보기 모드에서 확인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트리거를 설정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게시만 안하면 어떤 걸 세팅해도 괜찮습니다.^^
태그 매니저에서 위 대로 세팅 후 디버깅 및 게시는 어떻게 해야하나는지 문의드립니다.
태그관리자 화면 우측 상단에 ‘미리보기'(디버깅) 및 ‘제출'(게시) 버튼이 있습니다. UI가 좀 바뀌긴 했으나 제 이전 글인 [Google Tag Manager]2.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과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629/)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로 검색광고만 분석하려고 합니다.
기존 UA 스크립트를 넣은 상태에서는 어려울까요?
안녕하세요. 기존 UA 태그를 사용하면서 위 방식을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기존의 맞춤 캠페인 설정 방법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작성자님 글을 보고 그대로 GTM에 적용을 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걸 확인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혹시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해서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판매중인 상품은 네이버 쇼핑에 등록이 되어있으며, 클릭시 https://example.com/?NaPm=ct%3Dj6p7g6wo%7Cci%3Da64dfcddadba7fe8e7e210192f51b4ceb19ea893%7Ctr%3Dsls%7Csn%3D440308%7Chk%3Dd8491b88db9a9730a97c1c74ddc66526449145bf
과 같이 공통적으로 ?NaPm=ct가 따라 붙습니다. 그래서 다음 키워드 변수를 복사해 ?NaPm=ct를 넣은
후 변수 이름을 n_shopping으로 설정하고, 다른 변수들에 n_shopping cpc 등을 다 넣었습니다만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됩니다 ㅠㅠ
혹시 방법이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문의 드립니다. 태그를 위 설명대로 태그관리자 설정하여 홈페이지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에서는 gtm.js?id=***~를 로드하지 못하고 404가 떨어져… 태그관리자에서 확인 해보니
“컨테이너가 게시되지 않음
(컨테이너가 게시될 때까지 404오류가 반환됩니다.)”
이렇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는 gtag를 사용하고 있는뎅 어떻게 수정을 해야할지 막막 합니다.
헉~
게시 안해서 그러네요…
다른 문제가 있다면 문의드리겠습니다.
도움글 감사드립니다.
넵. 게시도 했는지를 물어보려 했었는데… 잘 해결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문의드릴께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현재 구글 태그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
google쪽 정보는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google 광고/키워드 등을 할때는 utm코드를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데이터가 들어오는 건가요?
google 광고/키워드에 utm코드를 달아서 사용을 한다면 혹시 데이터가 중복으로 잡히는 문제가 있을지 궁금해서요
안녕하세요. 구글 애드워즈 광고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한다기보다는 애널리틱스와 애드워즈 계정의 연동을 통해서 수집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애드워즈 광고의 경우 맞춤 캠페인 설정(utm tagging)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터 중복 수집 문제는 없으며, 통상적으로 맞춤 캠페인 설정보다 애드워즈 내 캠페인 분류 기준이 우선합니다. 다만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속성 > 속성설정 > 고급 설정’ 체크박스 항목을 선택함으로써 수동 태깅이 우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1. 결국 구글 에드워즈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을 통해 구글 에드워즈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에드워즈 광고의 경우는 맞춤 캠페인 설정(utm)을 할 필요는 없으나, utm 코드를 설정 하더라도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중복으로 잡히는 문제는 없다는 것이죠??
2. 그리고 수동으로 utm코드를 지정하였을 때, 에드워즈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는 [관리 > 속성 > 속성설정 > 고급설정 체크박스] 항목을 체크하였을 때, 자동으로 잡히는 데이터보다 수동으로 utm코드를 지정해놓은 데이터가 우선적으로 쌓이는 개념으로 생각 하면 될까요?
→ 이 경우는 수집되는 데이터가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만 수집되는 개념
답변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의가 있어 글 남깁니다.
다음 검색광고는 utm태깅으로 키워드를 잡지 못하여 알려주신 방법으로 추적하려고 합니다.
알려주신 방법 그대로 변수 및 태그를 생성하여 게시를 하였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니 키워드를 포함한 모든 캠페인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소스/매체/캠페인/콘텐츠/키워드 전부 안 나오며 오가닉으로 잡히고 있습니다)
혹시 실행이 안 되는 경우의 수가 있을까요?
바쁘실텐데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다음 검색광고 유입에 대해 태그관리자를 통한 (자동) 맞춤 캠페인 설정을 했음에도, 설정된 캠페인이 아닌 자연검색으로 분류가 된다는 말씀이죠?
여러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겠으나 아예 캠페인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다면, 우선 광고 계정에서 전환추적 URL이 활성화(ON)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환추적 URL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광고 클릭시 도착 페이지 주소에 광고 정보(파라미터)가 추가되며, GTM 설정은 고유의 특정 파라미터를 조건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닏.
답변 감사합니다.
네, 다음 검색광고 유입을 태그관리자를 통한 맞춤 캠페인 설정했음에도 자연검색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다음 검색광고 광고 계정은 전환추적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UTM태그를 통한 수동태그로 소스/매체/캠페인 정보를 분류해서 추적하고 있었습니다.
키워드까지 추적을 하고 싶어서 해 보려는데 안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이외 더 의심스럽거나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까요?
알려주신 방법이 전혀 적용이 안되고 있어서 너무 답답합니다.
바쁘실텐데 다시 한번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쎄요 그 원인을 짐작하기는 어렵습니다. 혹시 운영하시는 GA/GTM 계정에 대한 접근 권한을 주실 수 있으면 제가 직접 봐 드릴 수는 있습니다. 제 계정은 da.ahead@gmail.com입니다.
안녕하세요.
염치 없게 두번째 문의 드립니다.
요즘 운영하는 사이트 로드가 좀 걸려서 네트워크 검사를 해보니
태그관리자 스크립트와 애너리틱스 스크립트 로드에서 약간 지연고 있습니다.
혹 원인을 알고 계신지 문의드리며…
태그관리자에서 미리보기로 보면
– summary : tags fired on ~
– gtm.click : tags not fired ~(애널리틱스)
– window loaded : tags not fired ~(애널리틱스)
– dom ready : tags not fired ~ (애널리틱스)
– gtag.set : tags not fired ~ (애널리틱스)
– gtag.set : tags not fired ~ (애널리틱스)
– page View : tags fired on ~
summary와 page view를 제외한 나머지는 tags not fired~ 결과가 나오는데 이거와 상관이 없는 것인지 궁금 합니다.
tage not fired ~ 결과가 나오는 부분에 있어 애널리틱스 분석에 지장(오류)이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태그관리자를 통해 설치한 태그들은 비동기 방식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보통 사이트 속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제가 개발자가 아니고 또 문의주신 사이트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기에 그 원인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는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네요.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언급하신 tags not fired 부분은 태그관리자의 정상적인 작동에 해당하며 오류를 발생시키거나 하는 문제는 아닙니다. 태그관리자를 통해 설정되는 모든 태그는 각각 태그가 실행되는 조건이 존재합니다. 해당 조건이 충족되어 실행되는 태그는 tags fired~,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실행되지 않는 태그는 tags not fired~ 부분에 표시됩니다.
안녕하세요~ 위와 같이 설치를 진행하였는데요~
캠페인명이 확인이 되지가 않습니다.
혹시 한번 봐주실 수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계정을 한 번 봐 달라는 말씀이신가요? da.ahead@gmail.com에 권한 부여해주시면 시간될 때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많은 도움 주시는 글 덕에 감사말씀드립니다.
이번 것도 말씀주신 대로 작업을 해보았는데 저희 보고서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ㅜㅜ
저희는 파워링크 광고는 하고 있지 않고 쇼핑광고를 하고 있는데 자세히 보니 설정을 조금 다르게 해야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우선 저희 홈페이지에 광고를 통해 들어갔을 때, 나오는 URL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
Goods no.789
Naver&n_media=11068
N_query=패밀리침대
n_rank=3
n_ad_group=grp-a001-02-000000005755536
n_ad=nad-a001-02-000000032388099
n_campaign_type=2
n_mall_pid=789
안녕하세요. 문의글에서 말씀하신대로 설정을 조금 다르게 해야 합니다. 본문의 검색광고 캠페인 설정 시 파워링크 유형(브랜드 검색 유형 포함)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n_keyword 를 고유식별자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쇼핑검색의 경우 키워드 등록이 아닌 상품 등록 방식으로 광고가 진행되기에, n_query(사용자 검색어) 혹은 n_campaign_type(쇼핑검색 유형)을 조건으로 설정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생각하기에 따라 설정 변경이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을텐데요, 논리적인 맥락을 따라 직접 한번 변경하여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Acquisition / Behavior 값은 나오는데.전자상거래 값은 나오지 않더라구요.
혹 따로 더 설정해줘야 하는게 있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전환 카테고리 내 항목(목표, 전자상거래 등)은 별도의 설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목표 전환 설정: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411/
– 전자상거래 전환 설정: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493/
구글태그매니저를 이용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등록을 하려합니다.
html태그를 만들어 웹마스터도구에서 부여한 html을 넣고 트리거는 allpages로 했는데
안되네요ㅜㅜ
어떻게해야할까요?
대표님, 안녕하세요. 준비하시던 사업은 잘 시작하셨나요?^^ 태그관리자의 맞춤 HTML 태그를 통해 인증 확인용 태그를 넣었는데, 제대로 인증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 맞나요? 저도 서치콘솔 사이트 소유권 인증 작업은 제 블로그에서 딱 한 번만 해봤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모릅니다만, 인증용 HTML 태그는 태그관리자 내 맞춤 HTML 태그를 통해서 실행하면 안되고,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직접 넣어주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미 참조하셨겠지만) 아래 링크 내용 꼼꼼하게 확인해서 다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링크: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9008080?hl=ko
function( ) {
var regexS = “[\\?&]n_keyword=([^&#]*)”;
var regex = new RegExp( regexS );
var results = regex.exec( document.location.href );
return results[1];
}
안녕하세요 글을 보면서 공부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위 내용대로만 붙여넣기를 하면 되나요? 저 내용 안에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를 따로 기재해 넣어서 사용해야 하나요? 본문의 글처럼 네이버에 검색을 해서 제 사이트로 들어가면 https://lgkingsmall.co.kr/?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16_21&utm_content=LG%ED%82%B9%EC%8A%A4%EB%AA%B0&utm_term=LG%ED%82%B9%EC%8A%A4%EB%AA%B0&n_media=27758&n_query=LG%ED%82%B9%EC%8A%A4%EB%AA%B0&n_rank=1&n_ad_group=grp-a001-01-000000010897929&n_ad=nad-a001-01-000000065595071&n_keyword_id=nkw-a001-01-000002007699719&n_keyword=LG%ED%82%B9%EC%8A%A4%EB%AA%B0&n_campaign_type=1&NaPm=ct%3Djx01ieeg%7Cci%3D0yW0000fderrpgJCV11D%7Ctr%3Dsa%7Chk%3D5dae65edf96894f2e1fb3ec254572fcec9ef517a
이렇게 나와서 고유식별자? 를 어디서 확이해야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어서 문의 드립니다
본문에 알려주신 많은 스크립트 내용중에 어디에다 뭘 추가로 적어 넣어야 하는지 좀 한번만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 함수는 정규표현식을 활용하여 네이버 광고 캠페인 정보가 포함된 도착 페이지 주소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해당 변수에 담기 위해 사용합니다. 위 내용대로만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사이트 별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위에 내용보고 열심히 따라해 보았는데
미리보기를 누르면
위치 campaignContent
설명 다른 변수에 알 수 없는 변수 {name}이 있습니다. 변수를 수정하고 알수없는 변수의 참조를 삭제하세요 가 나오네요 ㅠ
그래서 변수 content를 지우고 다시 해보니 이번엔 keyword 변수에 똑같은 설명이 뜹니다.
적어주신 내용이 최적화가 되지 않아 제가 수정해서 넣어야 오류가 안뜰까요?
의견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문의 글 만으로는 어떤 문제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네요. 글 내용을 그대로 따라해도 오류가 나지 않아야 정상이라고 생각됩니다만, 그보다는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직접 응용할 수 있도록 내용의 흐름을 충분히 이해해서 적용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GTM에 네이버 태그 입력과 관련해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광고 캠페인 진행 중이며, 네이버의 태그를 GTM에 삽입하려고 하는데, 네이버로부터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1) https://www.1a2b3c4d5e.co.kr/event?NaPm=ct=hf2bview|ci=0Gy1001FZzHfpCO600-M|tr=sa|et=hf3rbd2w|ba=1.0|aa=1.0|hk=b03c9555b13a8cdb2e0c58e6759281a4efcd510d
2) https://www.1a2b3c4d5e.co.kr/
[소재ID] 유입으로 URL 1) -> 2) 헤더로케이션 이동 시 [Napm] 광고 파라미터 유실됩니다.
[Query String 선언]으로 파라미터 유지하거나 광고진행 중인 모든 키워드 연결 URL을 최종 랜딩페이지 2)로 변경 필요합니다.
네이버에서 안내한 위의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하려면,
– GTM에서 어떤 작업을 해야 할까요? GTM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 건가요?
– 혹시 GTM이 아닌 회사 홈페이지의 CMS에서 작업이 필요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일단 참조로 달아주신 링크 두 개 모두 접속이 되지 않아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태그를 GTM에 삽입하려고 한다는 말도 무엇을 의미하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답변을 드리려면 추가적인 설명을 들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hs.ahead@gmail.com 주소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위에 내용 보고 따라해 봤는데, content부분과 keyword 부분에서
다른 변수에 알 수 없는 {name}이(가) 있습니다. 변수를 수정하고 알 수 없는 변수의 참조를 삭제하세요, 라고 뜨면서 태그에 게시가 안되는데
어느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 만으로는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참조 포스팅에 포함되어 있는 내역을 실제 적용한 태그관리자 세팅과 하나하나 비교해 가면서 뭔가 다르다는 부분을 확실하게 이해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자바스크립드 -> 랭크 자바 스크립트 -> 다음 자바 스크립트를 그대로 복사해서 태그를 게시하고, 다음으로
campaign source의 맞춤 자바 스크립트를 그대로 복사해서 변수를 생성하고 게시하기를 누르면
다른 변수에 알 수 없는 변수 {name}이 있습니다. 변수를 수정하고 알 수 없는 변수의 참조를 삭제하세요. 라는 문구가 뜨면서 게시가 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게시가 되지 않습니다.
어느 부분이 잘못된 걸까요 ㅠㅠ?
안녕하세요. 오류 발생 여부는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GA 학습중인 GA초보 마케터 입니다.
기존에 UTM을 통해서 관리 하던 방식과 별개로 이렇게도
관리를 할 수 도 있구나…하며 신기하면서도 대단하다고 느끼며 글을 읽었습니다 ㅎㅎㅎ
사실 올려주신 귀한 자료를 바탕으로 GTM에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삽입해서
구현할수도 있겠지만, 그러기엔 궁금한점도 많고 답답한점도 생겨서
혹시 글쓴이님께서 올려주신 GTM 소스들을 이해하려면
어떤 웹코딩? or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요
(최근에 HTML이랑 CSS를 시작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GTM을 통해) GA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필요한 웹개발 언어는 HTML과 CS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언어입니다. HTML은 웹 페이지의 정보와 구조를, CSS는 웹의 스타일을 구성하며, 웹의 동적 기능은 자바스크립트가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도 본문에서 사용된 GTM 소스들을 이해하려면 특히 자바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마케터가 웹개발 언어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가,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까지 알아야 하는가는 상당히 어려운 주제입니다. 실무적으로 웹분석이나 광고성과 추적 등을 위해 여러 스크립트를 관리하고, 또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도 챙겨야 하는만큼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사실 제가 이 단계에 속합니다). 하지만 깊이 들어가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만큼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수준까지 학습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GTM에서 사용하신 소스들을 이해하려면 어떤 웹 언어를 알아야 할까요?
개발자가 아니여서 공부하려는데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바로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안녕하세요 덕분에 UTM안달고 키워드 광고(네이버,다음)를 측정하게 되어 기뻤다가 얼마 후 데이터를 비교해보니 검색광고의 한 절반정도의 유입이 Paid search가 아닌 Direct 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이렉트의 유입들을 보니 검색광고 파라미터가 달린것들이 있더라구요. 즐겨찾기로 들어왔을수도 있지만 검색광고 보고서 데이터와 비교해봐도 절반 떨어지는걸로 봐서는 확실히 다이렉트로 빠지는것 같습니다. 뭐가 잘못된걸까요ㅜ
안녕하세요. 문의 설명만으로는 그 원인을 추정하기가 어렵네요..
현재 UTM을 이용해서 수집중입니다.
현 상태에서 위와 같이 세팅하면,
– UTM 값과 중복수집되는 건가요?
– 둘중 우선 수집되는 건가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매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UTM 값과 중복되어 수집되지 않고, 위 세팅에 의한 값이 우선합니다. 감사합니다
대박이네요. 인사이트 높은 정보가 GA에서 얻어져서 매우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좋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포스팅과 관련은 없지만 동적 URL관련 질문이 있어서 혹시 아실까 하여 문의 남깁니다.
페이스북 컬렉션 광고에서 다이나믹 url을 사용중인데
같은 캠페인의 캠페인명이 다르게 잡히는 이유가 뭘까요?
예를 들어 캠페인명이 ‘콘텐츠 조회 소재 테스트’이면
ga 보고서에 캠페인명이
‘콘텐츠 조회 소재 테스트’ 그대로 잡히는 경우가 있고
‘콘텐츠+조회+소재테스트’로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왜 이러는지 이유를 아실까요..?
제가 뭘 잘못 설정한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은 인코딩과 관련한 문제인 것 같은데, 그 원인이나 해결 방법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추적할때는 어떻게 진행하시는지요?
일반적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내용을 토대로 진행해보았으나 아래와 같이 문제가 있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캠페인 명을 가지고 오는 변수를 만들어 운영중이나 not set으로 잡히고 있는데 혹시 글을 보고 내용을 알 수 있으실까요?
확인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광고 매개변수에 n_keyword가 없는 대신 n_query 변수가 존재합니다. 이 변수를 조건으로 본문의 코드를 응용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작성해주시는 내용 실무에 너무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위 내용을 활용해서 네이버에서 n_rank 및 n_campaign_type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다만 한가지 궁금증이 있는데요, 위의 덧글에 맞춤 변수로 세팅한 트래킹 데이터가 기존 UTM 수동태그 방식보다 우선해 적용되었는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UTM 내 파라미터에 있는 데이터는 사라지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UTM 방식과 네이버 자동추적 파라미터에서 제공하는 순위, 캠페인 타입 데이터를 모두 활용해보고 싶은데요만약에 위의 방식을 적용한다면 내부 실무 규칙을 통해 정해놓은 UTM의 기준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없을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
항상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댓글로 설명하기가 조금은 까다로운 질문을 주셨는데요, 짧게 결론을 말씀드리면 GTM에서 설정한 캠페인과 UTM 파라미터를 통해 설정한 캠페인 중 하나가 적용됩니다. 본문 내용에 따라 설정하면 GTM에서 설정한 캠페인이 우선하여 적용되지만, 코드 로직을 조금만 바꾸면 UTM 설정이 우선하여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UTM이 기 설정된 트래픽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소스, 매체 등 해당 UTM 값을 별도의 변수에 담아 GTM 설정에서 사용하고, UTM 설정이 없는 트래픽의 경우만 본문의 로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TM 또는 GTM 설정 중 하나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로직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조건에 따라 두 방식을 혼합할 수도 있을 듯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항상 단순한 세팅을 선호하기에 두 가지를 혼합하는 방식은 권장하고 싶지 않은 방식입니다.
만약 구글 검색엔진에 적용하려면 referrer hostname을 뭘로 해야하나요?
search.naver.com 과 search.daum.net은 facebook pixel helper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구글은 google.co.kr google.com 모두 확인이 안되더라고요.
구글 해결법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구글 검색엔진에 적용한다는 게 어떤 의미일까요? 본문에서 설명 드린 내용은 네이버 및 다음 검색광고 유입에 대한 캠페인 설정 방법이며 검색엔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구글 검색엔진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검색광고 캠페인의 경우 계정 연동을 하면 자동으로 수집이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세팅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항상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GA, GTM에서 도움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궁금한 내용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현재 GA상에서 네이버 유료키워드의 경우 search.naver.com/cpc가 아닌 naver/cpc로 집계됩니다. 그래도 실제 검색할때 페이지링크는 search.naver.com로 들어오는게 맞으니 강사님처럼 세팅해도 정상적으로 유입되는게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맞춤 캠페인 각 항목에 들어가는 데이터는 정답이 없습니다만, 설정한 대로 표시되는 게 정상입니다. 세팅 상에서 search.naver.com/cpc로 설정했는데, naver/cpc로 표시된다면 의도한 대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소스의 표시 방법은 search.naver.com 와 naver 둘 다 상관 없습니다. 본문에서는 소스/매체에서 키워드 검색광고를 바로 구분할 수 있도록 search.naver.com / cpc 로 표시했지만 naver / cpc 로 표시하는 게 기본적인 가이드에 더 충실하다고 볼 수 있고, 이 방식으로 표시하는 걸 더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