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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분석에서 전환 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각 마케팅 활동 및 웹사이트의 성과 분석을 토대로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을 웹분석의 목표로 본다면 성과를 분석하는 데 있어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구매완료, 회원가입, 상담신청과 같은 전환입니다.
1) 어떤 성별, 연령대 혹은 지역에서 방문한 사용자가 구매를 더 많이하는가? (잠재고객 보고서)
2) 어떤 소스/매체로 유입된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더 많이하는가? (획득 보고서)
3) 어떤 랜딩페이지로 방문한 사용자가 상담신청을 더 많이하는가?(방문형태 보고서)
전환 데이터의 중요성은 위 질문들에서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성별, 연령대 혹은 지역 세그먼트 유입에서 세션수(유입수), 평균 세션 시간, 방문당 페이지뷰 등과 같은 단순 지표만 가지고는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각 주요 보고서의 데이터는 전환 데이터가 존재할 때 보다 중요한 가치를 갖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 설정이 크게 전자상거래(결제완료) 설정과 목표(회원가입, 상담신청 등) 설정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번 글에서는 먼저 목표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설정
목표는 ‘비즈니스의 성공에 기여하는 완료된 활동’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는 1. 도착 2. 시간 3. 세션당 페이지수 4. 이벤트 네 가지 유형이 있으며 도착 유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전환 행위(주문/회원가입/상담신청 완료 등)가 발생하는 경우 특정한 완료페이지가 뜨도록 만들어 놓고 해당 완료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해당 전환이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는 방식입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도착
1) 관리자 > 보기 > 목표 > 새목표 클릭
2) 목표 설정 > 맞춤 선택 후 ‘다음 단계 ‘ 버튼 클릭
3)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도착’ 유형 선택 후 다음 단계 버튼 클릭
4) 목표 세부정보 > 메뉴에서 시작값을 선택(같음, 정규식도 무방함)하고 해당 목표 완료 페이지의 URL을 입력 > 목표 만들기 버튼 클릭
여기까지가 도착 목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바로 이전 글에서 이벤트를 추적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만, 소스 코드를 수정해야 하고 각각의 버튼, 링크마다 설정을 해야 하는 이벤트에 비해 목표 설정은 간단합니다. 따라서 이벤트 설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주요 전환 행위에 대해 웹사이트 담당자에게 완료페이지를 만들어 달라하고 이를 목표로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 아래와 같이 선택사항으로 유입경로라는 것이 있습니다. 특정한 목표의 완료에 있어 단계별 진행이 필요한 경우 이 유입경로 항목에 각 단계를 등록해 놓으면 목표 달성 과정에서 단계별로 어느 정도 이탈이 발생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전환 시나리오라고 보면 될 듯합니다.
위 화면은 회원가입을 함에 있어 거쳐야 하는 1) 가입동의 페이지와 2) 정보기입 페이지를 유입경로에 포함시킨 것이며, 이렇게 유입경로가 입력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유입경로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애초 510명이 회원가입 프로세스를 시작하였으나 최종 가입자는 279명으로 1단계에서 10%, 2단계에 24%의 사용자가 이탈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
2. 시간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시간’ 유형 선택
2) 목표 세부정보 > 원하는 ‘시간’ 입력
3. 세션당 페이지수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세션당 페이지수’ 유형 선택
2) 목표 세부정보 > 원하는 ‘세션당 페이지수’ 입력
4. 이벤트
1) 목표 설명 > 목표 이름 지정 > ‘이벤트’ 유형 선택
2) 목표 세부정보 > 해당하는 ‘카테고리’, ‘작업’, ‘라벨’ 값을 입력
이벤트를 목표로 설정하고자 할 경우 이미 이벤트 설정이 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위 예시 화면에 카테고리가 ‘모바일전화연결’과 같음으로 되어 있다는 건 카테고리 이름이 ‘모바일전화연결’인 이벤트가 이미 설정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세팅인만큼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운영 목적에 따라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하는 게 좋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전환을 측정한다는 점 이외에 지원 전환 및 인기 전환 경로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기 전환 경로란 전환(목표 또는 전자상거래 완료) 시 해당 세션의 유입출처뿐만 아니라 이전 방문을 포함하여 전환에 이르기까지 사용한 경로(채널그룹 경로, 소스/매체 경로, 캠페인 경로, 키워드 경로 등)를 보여주는 보고서 기능으로 상세한 전환 분석을 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와 관련한 사항은 추후 이벤트와 목표 설정을 비교하는 글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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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목표설정 중 도착에 대한 세부 설정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데요.
예시로 캡쳐 해준 것의 목표가 회원가입의 시작 페이지 인지 아니면 유입경로에서 가입동의 > 가입작성 후 회원가입 완료의 목표 페이지 인 것 인지요?
안녕하세요. 도착 항목에는 필수 요소로서 회원가입 완료페이지 URL이 들어갑니다. 그 밑에 유입경로 항목은 선택사항으로 목표 달성에 이르는 유입경로를 시각화해서 보고자 할 때 입력합니다.
위 예시를 갖고 다시 설명하자면 회원가입 프로세스는 1단계 가입동의, 2단계 정보입력, 3단계 가입완료 페이지로 구성됩니다. 목표 달성여부를 판단하는 도착 항목은 필수 항목으로 3단계 완료페이지를 입력하고, 단계별 이탈률 등을 파악하고 싶을 경우 즉 유입경로를 시각화해서 보고 싶을 경우에는 1 및 2단계 페이지 정보를 유입경로 항목에 선택사항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블로그 내용 정말 잘 참고하고 있습니다. 좋은 내용 공유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목표 설정 관련해서 질문이 있는데요.
목표 설정시 Goal Id / Goal Set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의미하는바가 무엇인지요?
답변에 대해서 미리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 계속 공유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목표ID는 개별 목표를, 목표SET은 이를 그룹으로 묶어주는 카테고리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은 최대 20개까지 가능한데요, 목표를 하나씩 생성할 때마다 (1번부터 20번까지의) 고유한 목표ID가 생성되며 각각의 목표ID는 (1번부터 4번까지의) 총 4개 목표SET에 속하게 됩니다. 목표ID와 목표SET 모두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선택을 해야 하지만, 여러 목표 중 중요도에 따라 혹은 또 다른 이유로 이들 목표를 그룹핑하고자 할 때 목표SE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리포트의 상단 세션 그래프 위를 보시면 탐색 탭이 있고 바로 아래 “요약 / 사이트 활용 정보 / 목표 세트 1 / 전자상거래” 항목이 있는데요, 순서대로 목표를 6개 이상 생성하거나 여러 세트로 목표를 설정할 경우 ‘목표 세트 1’ 옆에 “목표 세트 2~4″가 추가되며 이 기능을 통해 목표 세트 별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번에 문의 드렸는데, 궁금한게 또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ㅠ
소스/매체/캠페인 네임을 사용하여 매체별 URL을 생성하여 각 매체사에 전달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전환목표(이벤트 페이지 내 이탈률)까지 설정하였습니다;;
지금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있는데, GA에서 획득>소스/매체 에서 각 매체별로 페이지에 접속 된 세션 수는 체크가 되는데, 매체에서 타고 들어와 목표 전환이 수치로 체크 되지 않는데…뭘 잘못한걸까요?;;;ㅜㅜㅜ
안녕하세요. 어떤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셨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정보가 있어요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GA 포스팅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저는 쇼핑몰을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GA 초보입니다. ^^
GA 데이터를 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이리저리 검색하다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
목표 설정과 관련해서 ㅠ 데이터가 혼란스럽게 나오는데요 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여쭈어봐요.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나오는데요,
– URL로 목표 설정 // 유입경로(선택사항)은 입력하지 않음
(목표1) 회원가입 // 총 10세션 (직접유입 7건, 페이스북 3건)
(목표2) 회원가입 완료 // 총 15세션 (직접유입 3건, 페이스북 5건, 카카오스토리 2건, 기타 5건)
1) 회원가입을 해야 회원가입완료 URL에 진입하는데 회원가입완료 URL 세션이 더 많은 경우가 꽤 많이 나옵니다 ㅠ 헉 왜그럴까요 ㅠㅠ
2) 회원가입에서 없던 카카오스토리 세션이 회원가입완료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나옵니다 ㅠ 왜 그런가요?
eCommerce 목표에서 잡히는 결제 건수 등은 실제 내용과 일치하는데 URL을 기반으로 잡은 목표는 데이터 편차가 큰것 같습니다. ㅜㅜ 어떻게 해야 오류를 줄일 수 있을까요?
흑 ㅠㅠ 많이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을 길게 적어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판단하기에는 여전히 정보가 부족하네요.
통상적으로 회원가입을 목표로 잡는다면 가입완료 페이지 URL 하나만 목표로 잡으면 된다고 보는데, 목표1) 회원가입과, 목표2) 회원가입 완료 두 개의 목표를 설정하셨네요. 우선 각 목표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를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과 관련하여 약관동의, 정보입력, 가입완료 등에 이르는 일련의 퍼널이 있다고 가정하면 말씀하신대로 앞 단계의 유입수가 가장 많고 뒤로 갈수로 유입수가 줄어드는 것이 너무나 당연합니다. 하지만, 퍼널 중간 혹은 마지막 단계로 직접 접속하는 게 막혀 있지 았다면 중간에 없었던 유입/소스가 마지막 단계에서도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앗 제 질문이 조금 모호했던것 같아요. ㅠㅠ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어요
(1) 회원가입 진입 페이지 (www.abc.co.kr/join)
(2)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www.abc.co.kr/joinfinish)
회원가입 완료페이지는
회원가입 진입페이지를 지나 들어갈 수 있는데
회원가입 완료페이지의 세션이 더 큰 경우가 존재합니다. ㅠ
회원가입 완료페이지(www.abc.co.kr/joinfinish) 목표 설정시 유입경로 항목을 선택한 후 회원가입 진입페이지 url(www.abc.co.kr/join)을 1단계 페이지에 입력(필수 여부는 디폴트 값인 아니요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전환>목표>유입경로 시각화 리포트에서 1단계가 아닌 어느 곳에서 회원가입 완료페이지로 직접 유입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휴.. GA는 공부한 만큼 또 모르는 부분도 생기는것 같아요.
답변 감사드립니다아 ^^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봤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가 특정 링크를 클릭 한 횟수를 추적하고 싶을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서 aaa.com 이라는 사이트가 있고 이 사이트 내에 bbb.com이라는 링크가 있을 때 aaa.com에 방문한 유저 중에서 bbb.com 링크를 클릭한 유저의 횟수를 추적하고 싶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떠한 식으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형태의 사용자 행위를 추적을 아웃바운드(외부) 링크 추적이라고 하며 이벤트 설정 기능을 통해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를 목표로 설정하고자 하신다면 먼저 이벤트 추적 설정을 하시고 해당 이벤트를 다시 목표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에서 bbb.com으로 연결되는 링크에 이벤트 추적하는 소스 코드를 추가하시면 되구요 구체적인 방법은 이벤트 설정 포스팅(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537/)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웃바운드 링크에 대한 이벤트 설정의 경우 해당 링크의 소스 코드를 일일히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추적하고자 하는 링크가 많을 경우 위 포스팅에서 설명한 방식의 이벤트 설정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구글태그관리자를 통해 이벤트를 추적(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1039/)하면 보다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
알려주신 대로 한 번 시도해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목표 설정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예를 들어 목표 세부정보 유입경로를
1단계 메인페이지 진입
2단계 가입페이지 진입
3단계 가입 완료(최종목표)
라 했을때 단계별 유입수와 유출수를 파악하고 싶습니다.
유입경로에 필수여부가 있는데 필수 여부 체크 기능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제가 이해 하기로는 1단계 진입이 필수로 들어와야지 카운팅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에 답변들중에 비슷한 질문중에 설명하시기로는 필수여부 체크를 해지해야 단계별 유입수나 유출수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 하신거 같은데 제대로 이해 했는지 모르겠네요^^
필수여부 체크 기능에 대해 조금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입경로의 ‘필수 여부’ 체크 기능은 이해하고 계신 내용이 맞습니다. 필수 여부에 ‘예’를 선택한 경우 1단계부터 시작된 세션만이 포함되며 ‘아니요’를 선택하는 경우 1단계를 거치지 않고 2단계 혹은 완료단계에서 바로 유입된 세션도 카운팅됩니다.
안녕하세요, 쉽게 설명해주셔서 하나하나씩 배워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목표 설정을 통한 전환수를 보고있는데요,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전환 액션을 두가지 설정하였습니다. (1) 회원가입 (2) 구매
그런데, 애드워즈의 보고서 데이터에서는 이 두가지 전환 액션이 이루어졌을 때 나오는 전환수 데이터가
각각 집계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합산이 되어서 집계가 되더라구요. 이와 관련해서 데이터를 각각 분리해서 전환수를 집계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늘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ㅏㄷ.
안녕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의 전환성과는 설정한 목표별로 확인이 가능하기에, GA보고서(획득>애드워즈) 내의 전환수치가 아닌 애드워즈 광고계정 보고서의 데이터에 관한 질문으로 생각되는데 맞는지요?
애드워즈 광고계정 보고서에서 회원가입 및 구매 전환을 구분해서 확인하려면 먼저 두 가지 항목에 대해 각각 전환 설정(도구>+전환)이 선행되어야 하구요, 제대로 구분되어 전환 설정이 되어 있다면 전환수 파악시 상단 항목 중 분류기준>전환>전환이름을 선택하면 합계 이외에 각 전환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많이 배우고갑니다^^
다름이 아니라 하나 궁금한게 생겨서 여쭤봅니다
제가 카페24 솔루션을 사용하는데요
목표를 구매완료 페이지도착으로 하여 목표를 설정하고싶은데
현재 카페24의 구매완료페이지가 있는지도모르고 있어도 뭔지몰라서 못하고있어요 ㅜㅜ
만약에 구매완료페이지가없다면 이벤트추적으로
cpc마다 구매완료 전환률 분석할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카페24 쇼핑몰 구매완료페이지는 주소는 /order/order_result.html 입니다. 혹시 다른 주소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있을 수도 있으나 제가 접해본 카페24로 솔루션으로 제작된 여러 웹사이트에서 동일하게 이 주소가 사용됩니다.
완료페이지 주소는 GA 표준보고서인 행동(방문 형태)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보고서 선택 후 고급(필터)를 사용해서 위 주소를 검색해 보시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홈페이지를 보면서 GA설정을 많이 배우고 적용을 해보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목표 세부정보 최종목표에 셀렉트 박스에서 같음, 시작값, 정규식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고 예시에서는 시작값을 선택해서 예시를 들어주셨는데 같음으로 선택할 경우 시작값으로 설정했을때와 다른 점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일치는 URL의 모든 문자열이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조건을 의미하며, 시작값은 앞부분이 동일한 조건(포함의 개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완료페이지 URL이 ‘/thankyou.html?id=1234’인 경우, 그 조건으로 ‘/thankyou.html’을 시작값으로 정하면 완료에 포함되고 같음으로 하면 완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구글 도움말 페이지(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16091?hl=ko) 보시면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목표 설정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이벤트 페이지 내 참여하기 버튼에 gtag(‘event’, ‘click’, {‘event_label’:’start’})와 같이 이벤트 추적 코드를 설정했습니다. 이벤트 추적 코드를 위와 같이 심고 전환 목표값을 이벤트 값으로 사용할 때, 목표 유형을
이벤트로 고르고,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될까요?
카테고리 : 빈칸으로 두고
액션 : click
라벨 : start
값 :1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허유미 드림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방법 중 액션과 라벨 값은 그대로 둔 채 값(value)만 빈 칸으로 놓으면 의도하신 대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할 듯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를 빈 칸으로 놔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카테고리 항목은 전자상거래, 참여, 다운로드, 동영상재생 등 대분류에 해당하는 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벤트 설정시 기본적으로 지정을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또한 위와 같은 항목은 테스트 보기를 하나 만들어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데이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를 확인하는 게 제일 빠르고 정확합니다.^^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해당 페이지를 통해 매번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목표설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 같아 문의드리고자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희는 CAFE24를 통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리구요.
이슈가 되는 사항은 애널리틱스를 통해 주문완료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목표 설정이 되도록이 세팅하였는데 수치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목표 도착 시작값에 “http://www.nemone.co.kr/order/order_result.html”을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첫 2회까지만 수치가 잡히고 이후부턴 제대로 수치가 입력되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목표 도착 시작값을 “/order/order_result”로 바꿔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표 설정시 페이지주소는 도메인이름(예:analyticsmarketing.co.kr)을 제외한 주소 즉 상세경로 주소를 입력합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 보고 너무 공부 잘하고 있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사이트를 두개 운영하고있는데 결제 페이지의 url이 조금 다릅니다.
하나는 사이트 주소가 http://www.aaa.com 이며
결제 완료 페이지가 http://www.aaa.com/orderend 로 나와있어
결제가 애널리틱스상에서 시작 값으로 /orderend로 설정하면 결제 전환이 잘 잡힙니다.
다른 하나는 원래 주소가 http://www.bbb.com 인데 결제 페이지가 http://www.bbb.com/orderend이 아닌
완전히 다른 주소(www.abcdd.com/orderend)로 시작을하여 제가 시작값 기준으로
/orderend 로 설정할 경우 전환이 0으로 잡히고 있습니다
결제완료 페이지만 주소가 완전히 다를 경우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잡을 방법이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 가능하지만 좀 복잡합니다. 서로 다른 사이트의 페이지 조회 등으로 전환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에 스크립트를 넣고 세션이 상호 이어지도록 교차 도메인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한글 도움말 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42?hl=ko
기존 UA 방식: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cross-domain
새로운 GTAG 방식: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cross-domain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안녕하세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경로역추적 을 통해서 결과를 확인하던 중
목표이전단계-1,목표이전단계-2,목표이전단계-3 항목에 다음처럼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entrance), (not set), (not set)
여기서 entrance 의 의미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not set 은 측정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보면 되는건지요?
좋은 정보를 많이 얻어가고 있어서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entrance는 방문수라는 측정항목을 말합니다. 특정 페이지로 방문했을 때 산정되며, 세션수와 거의 유사하지만 약간은 다릅니다. 방문 이전은 해당되는 페이지가 없기 때문에 not set으로 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https://support.google. com/analytics/answer/2956047?hl=ko
안녕하세요. GA 목표설정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GA 이벤트를 목표로 설정하였는데, 왜 이벤트 수와 목표달성 횟수가 차이 나는 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이슈가 있는 것인지, 제가 잘못 잡은 것인지 궁금하네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떤 수치가 어떤 이유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제가 질문만 듣고는 알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답변을 드리자면 동일한 목표가 한 세션 내에서 여러 번 반복되어 발생할 때 GA에서는 해당 목표의 완료수를 1번만 카운팅합니다. 이벤트의 경우 총 이벤트 수와 순 이벤트 수가 있어 전체 이벤트 발생 횟수와 중복을 제거한 순 횟수를 모두 표시해 줍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동일한 사용자 행동에 대한 목표 완료수와 순 이벤트 수가 일치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설명해 주신 내용 잘 보았습니다.
궁금한점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 데이터 분석
: 연령, 성별, 지역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다면, 어떤 사이트를 통해 해당 사이트에
접속(광고효과)한지도 알 수 있는 건가요?
: 예를들어 A = 기업 마케팅 블로그 또는 사이트
B~F = A 사의 광고 매체를 노출한 기업들 이라 할때,
B~F사에 노출한 매체를 타고 A 기업 사이트에 들어온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예시의 경우라면 어렵지 않게 추적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우리 사이트로 유입되었는지를 추적합니다. 또한 기본값으로 잘 인식하지 못하는 광고 등의 유입의 경우 캠페인 설정을 통해 그 경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맞춤 캠페인 추적 설정하기: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430/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벤트 전환 추적을 위해서 목표에 설정했는데, 카테고리를 알맞게 입력했음에도 전환 추적이 되지 않습니다.
이벤트 탭에서는 이벤트가 추적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래서 목표를 설정해둔 이후부터 트래킹이 가능한건가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그 이후의 데이터만 전환 추적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네, 맞습니다. 목표 설정은 그 유형이 도착이든 기존에 설정된 이벤트를 다시 목표로 등록하든 설정한 이후부터 데이터에 반영됩니다.
안녕하세요. 글을 읽으면서 천천히 따라했는데 전환 집계가 아예 되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ㅠㅠ
문의(도착), 시간 두 가지를 목표로 설정했는데요.
문의의 경우 주소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문의 완료후 페이지 주소가 문의 마다 다르면 집계를 할 방법은 없는 건가요?
시간은 왜 집계가 안되는지 알 수 없는데 혹시 도움 주실 수 있으실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어떻게 도와 드릴 수 있을까요?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문의글 내용만으로는 그 이유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시간 설정은 특별히 문제될 게 거의 없는 간단한 설정인데, 어디에서 문제가 생겼을까요? 도착 유형의 목표를 설정할 때는 완료페이지 주소를 조건에 맞게 입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완료페이지 주소가 하나면 같음 조건을, 여러 개 존재하지만 앞 부분이 같다면 시작값 조건을 선택하되, 이보다는 좀더 복잡한 패턴이라면 정규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규식의 경우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규표현식 참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24?hl=ko
목표 설정 업데이트 글 참조: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411/
답변 감사합니다! 시간은 집계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시작값과 같음 등의 차이를 이해 못했는데 답변 통해서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도착 유형 목표 설정시 완료 페이지 주소가 xxxxx.com/kr/write 일 경우 /kr 부터 인지 아니면 /write 부터 적으면 되나요?
또한 예시에 .html 이라고 되어있는데 뒷부분에 꼭 적어야하는 건가요??
페이지 주소는 도메인 이후 상세 페이지 주소를 의미합니다. 예시에서 도메인 주소가 xxxxx.com이니 /kr/write…로 적으면 됩니다. 완료 페이지 주소는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에서 수집된 모든 페이지 주소는 이 보고서에 포함되며, 목표 완료 페이지 또한 이 보고서에 표시되는 주소를 기준으로 처리됩니다.
안녕하세요, 친절한 설명글 감사합니다.
두가지 질무을 드리고 싶은데요,
1. 이벤트 라벨에 프로그래밍과 연동된 변수 넣기
아래처람 이벤트 라벨에 클릭된
게시글 타이틀을 의미하는 변수( ”) 를 넣고 싶습니다.
<a onclick="gtag(
'event', 'click',
{'event_category': 'main-event-banner',
'event_label': '’}
);”
>
그럴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설정 이벤트 라벨에 무엇을 넣어야 할지요?
레귤러 익스프레션, equals to 에 모두 ‘
이 값을 지정해 보았지만
예상대로 당연히…ㅠ.ㅠ 측정이 되지 않네요 ^^:
안녕하세요.
1. 라벨 값에 게시글 타이틀(문서의 제목)을 넣고 싶다고 하셨는데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비교적 간단하게 수집이 가능하지만 직접 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개발자 도움을 받아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아니면 혹시 라벨 값으로 이미 페이지 제목을 수집했지만, 이를 목표로 등록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인가요? 이벤트 설정한 후 이를 다시 목표로 등록할 때 카테고리, 액션, 라벨 등의 항목 항상 모두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은 카테고리 값 등 대분류 항목 하나 만을 사용해서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 경우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수집할 때마다 달라지는 라벨 값(페이지 제목)을 조건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목표 설정에 지장이 없습니다.
목표전환 설정을 했는데도 기록이 안되어서 문의드립니다.
최종목표를 \/estimate_completed\.php 로 설정했고
유입경로를
1) 인덱스페이지 \/index\.php
2) 상세페이지 \/mypage\/intro_international\.php
3) 견적페이지 \/estimate\.php
로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유입경로 시각화에서 모두 0으로 나오고
목표흐름에서는 상세페이지(mypage폴더)가 빠져서 보여요.
잠재고객>사용자 탐색기에서도 /mypage/intro_international.php가 보이지 않아요. 꼭 이 경로를 통해서만 estimate.php로 가게 링크했는데 estimate.php랑 estimate_completed로 시작하는 경로만 보이네요.
mypage는 원래 로그인해서 볼 수 있는 폴더였는데 밖에서도 보이게 설정해놓은 것 같은데 그것때문에 그럴까요?
아님 제가 입력한 정규식 표현이 안맞는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가 어렵네요. 유입경로 시각화에서 모두 0으로 표시된다고 하셨는데요, 유입경로 추적만 문제가 있는 것인가요? 아님 목표 전환 추적이 아예 안되고 있는 상황인가요?
일단 사용하신 정규식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혹시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이메일(hs.ahead@gmail.com)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