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완벽가이드 시작하기

 

<GA 완벽가이드 시작하기>

 

분석마케팅이란 주제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만 3년 남짓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관리자에 대한 포스트를 약 30개 정도 올렸으며,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고 또 질의와 응원의 댓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대체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뤘을뿐 아직 다루지 못한 내용이 훨씬 더 많습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와 태그관리자 모두 그동안 수 차례에 걸쳐 UI가 변경되고, 또 여러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기에, 기존 내용을 업데이트도 할 겸 전반적으로 새롭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컨셉은 ‘입문자를 위한 GA 완벽가이드’입니다.

새로운 글은 ‘GA기초’와 ‘GA활용’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작성할 계획입니다. 기존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정리하게 될 GA기초의 경우, 일부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고, 필요시 구성이 조금 달라질뿐, 기존 내용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GA활용’ 카테고리에서는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내용 위주로 간단한 활용팁이나 심화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GA기초 첫 포스트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데이터 분석

 

“세상은 지금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 시대에서 데이터기술(DT, Data Technology) 시대로 가고 있다”

– 알리바바그룹 마윈 회장, 2015년

 

우리는 현재 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도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능력은 오늘날 마케터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데이터, 페이스북과 같은 매체에서의 소셜 데이터, 각종 광고매체 데이터, 개별 기업이 보유한 CRM 고객 데이터, 웹사이트 방문자의 웹로그 데이터 등은 시장을 파악하고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데이터에 해당하며, 그 활용을 위해 통계 분석이나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석 방법이 적용됩니다.

이 중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기본이 되는 데이터 분석 중 하나가 바로 웹로그분석인데요, 많은 사업자들에게 있어 1) 웹사이트가 디지털 마케팅 활동의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과, 2) 간단한 설치만으로 방대한 양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분석>

 

정확한 통계 수치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웹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등 일부 업체에서는 구글이나 어도비 등에서 제공하는 고가의 프리미엄 웹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무료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료 서비스인 에이스카운터와 로거 등의 툴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앞으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통해 이 중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법을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참조: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도구입니다.

구글은 2005년 3월 웹분석 전문 업체인 어친 소프트웨어(Urchin Software)를 인수한 후 그해 11월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분석 툴이 되었습니다.

 

<2015년 포춘 500대 기업의 애널리틱스 플랫폼 사용 현황>

출처: https://www.e-nor.com/blog/google-analytics/google-analytics-and-google-tag-manager-dominate-fortune-500-in-2015

 

또한 BuiltWith라는 IT 통계 사이트에 따르면, 2018년 1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상위 1백만 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72.9%
– 상위 1십만 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67.1%
– 상위 1만 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63.2%

출처: https://trends.builtwith.com/analytics/Google-Analytics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1. 무료 서비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이유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운영할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기능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래 기능을 포함하여 그 어느 디지털 분석 툴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방대한 데이터: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

맞춤 보고서: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측정기준과 측정항목)를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쉽게 만들어서 활용 가능

세그먼트 분석: 시스템 세그먼트 및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

추가 데이터 수집: 구매나 회원가입 등 매크로 전환(목표/전자상거래) 설정 이외에도 상담신청, 자료 다운로드와 같은 마이크로 전환에 대한 이벤트 설정, 다양한 기기를 통한 유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ID(User-ID) 설정 기능을 통해, 고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개별 웹사이트에 고유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빠른 처리 속도: 구글의 강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힘입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름

 

3.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또한 표 이외에 그래프,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으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디지털 광고 솔루션인 구글 애드워즈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관리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구글 도구들과 쉽게 연동,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작년 2017년 한 해만 보더라도 홈(Home), 탐색(Discover) 메뉴와 더불어 잠재고객 보고서 내 평생 가치, 사용자 탐색기, 잠재고객 보고서 등이 추가되고, 새로운 방식의 태그(Global Site Tag)가 도입되는 등 기능 업그레이드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쫓아가기 힘들만큼의 지속적인 기능 개선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장점에 해당합니다.

 

6. 활용법 학습이 용이함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GA는 사용법을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의 부재, 번역된 문서가 갖는 독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학습이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많이 개선된 구글 공식 도움말 사이트, 동영상 강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요 기능과 그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국내외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좀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면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구글 웹로그분석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544906

–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공식 동영상 강좌):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연령대와 성별, 거주 지역은?
데스크탑과 모바일 중 어느 기기에서의 유입 비중이 더 높을까?
어떤 검색엔진 혹은 웹사이트에서 주로 트래픽이 유입되는가?
구매 전환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마케팅 활동은 무엇인가?
브랜드 키워드를 통한 유입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는가?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지 혹은 컨텐츠는 무엇인가?
어떤 랜딩페이지에서 리드가 가장 많이 생성되는가?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 시간대 혹은 요일은?
구매 전환으로 이어진 방문자들은 그동안 어떤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가?

 

GA를 통해 그 답을 찾아갈 수 있는 몇 가지 질문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위 예시에서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1)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사용자들이 방문하는지, 2) 이들 방문자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 방문하는지, 3) 웹사이트에 도착해서는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4) 최종적으로 구매, 상담신청 등 웹사이트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 고객과 관련하여 우리가 갖는 많은 질문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분석 카테고리>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웹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개요와 장점, 활용법을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아래 주제들을 포함하여 GA 관련 내용을 A부터 Z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GA 계정구조와 데이터 수집원리
– 측정기준(dimensions)과 측정항목(metrics) 등 주요 지표
– 히트, 세션, 사용자, 사용자 ID(User-ID) 주요 용어와 개념
– 표준/맞춤 보고서(standard/custom reports)와 그 구성요소
– 목표와 전자상거래 등의 전환 설정
– 채널 성과 분석을 위한 맞춤 캠페인(custom campaign) 설정
– 이벤트, 맞춤 측정기준 등의 주요 설정(tagging and configuration)
– 맞춤 세그먼트(custom segment) 생성과 적용
– 인기전환경로 등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
– 기여모델(attribution model) 적용
–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등의 연관 툴 활용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GA 유료스터디: https://www.i-boss.co.kr/ab-7009

 

[GA기본] 1.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왜 사용해야 하는가

[GA기본] 1.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왜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24개의 생각

  • 2019년 1월 15일 4:56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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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혹시 내 웹사이트가 없어도 GA를 활용하는 방안이 없을까요?

    응답
    • 2019년 1월 18일 12:38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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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A 기능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툴이다 정도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내 웹사이트가 없으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응답
  • 2019년 1월 28일 4:50 오후
    고유주소

    감사합니다. 글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응답
    • 2019년 1월 29일 12:17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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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감사의 말씀 고맙습니다.^^

      응답
    • 2020년 1월 9일 8:25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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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정리해주셔서 이제 막 사용하기 시작한 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성자님 감사합니다:-)

      응답
      • 2020년 1월 10일 2:16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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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의 댓글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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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8월 6일 10:2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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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애널리스틱스를 이용하여 사이트 분석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2019년 8월 7일 5:05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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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좋은 툴이니 잘 익혀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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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11월 6일 3:0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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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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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11월 9일 10:19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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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건 기분 좋은 일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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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12월 14일 11:05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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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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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1월 23일 2:26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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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궁금한게 있어서 글 남겨 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 google analytics / google tag manager에 있어서
    각각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 건가요 ?

    1.search console, analytics, tag manager가 상위, 하위 개념입니까 ?
    가령 tag manager에서 container와 tag를 설정하면 analytics에서의 설정이 필요없는 것인지요?

    2.search console을 통해서 google에 sitemap을 등록했는데
    search console에서는 노출 현황 등 분석자료가 뜨질 않습니다.
    속성 등록이 잘못 된것 같은데 모두 삭제하고 다시 처음부터 등록을 해야 하는 건지요?

    3.tag manager를 통해서 추적코드를 삽입 했는데 analytics에서는 검색 자료 등이 노출되는데
    Ua-000000000 등으로 나가는 추적 코드를 찾을길이 없네요.

    4.search console / analytics / tag manager를 모두 삭제하고 다시 처음부터
    등록을 해도 현재 등록된 site에는 문제가 없는 건지요 ?

    응답
    • 2020년 1월 28일 3:2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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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하나씩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1. 서치콘솔, 구글애널리틱스, 구글태그관리자는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서치콘솔은 구글 검색엔진에 웹사이트 콘텐츠가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서비스를 말하고, 구글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서비스이며, 구글태그관리자는 GA 추적코드를 포함하여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여러 태그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2. 서치콘솔 계정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이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하나씩 확인해 보셔야 할 듯합니다.

      3. 구글 태그관리자에서 GA 추적코드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글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GTM을 통해 GA 설치하기: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basics/3386/

      4. “현재 등록된 사이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으나, 기존 계정에 데이터가 축적된 상황이 아니라면 계정을 새로 세팅해도 문제될 건 없습니다.

      응답
  • 2020년 2월 3일 9:37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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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저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서치하다 이렇게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회원의 가입 추천인 정보를 트래킹해서
    추천인별 가입 회원의 구매 총액, 구매 상품 등의 구매 데이타를 집계할 수 있을까요?

    고수님께 여쭙니다. ^^

    응답
    • 2020년 2월 3일 3:14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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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회원가입 시점에 추천인 정보를 맞춤 측정기준 항목으로 수집하면, 해당 추천인 정보를 포함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구매 총액, 구매 상품 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
  • 2020년 3월 22일 1:4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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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 권한을. 대행사에서 가지고있는게 아니라
    자사에서 가져야되는게 아닌가요

    예를들어.
    회사. 유로
    대행사. 헤라컴퍼니
    라고했을때 계정권한을 유로 가져야되는거 같은데
    저희회사는 대행사가 권한을가지고있는데 잘못된거 아닌가해서요

    응답
    • 2020년 3월 23일 9:42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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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맞습니다.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한 GA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를 소유한 회사의 소유가 되어야 합니다. 일부 대행사에서 관리의 용이성 등을 이유로 사용자 관리 권한을 갖기도 하는데, 정상적인 상황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응답
  • 2020년 4월 20일 3:27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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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회사에서 사이트 및 홍보 SNS 채널 운영을 준비 중입니다. 관리 편의성을 위해 GA 서비스 이용을 생각하고 있는데, 옆팀에서 빅인을 추천하더군요.
    1. GA와 빅인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요?
    2. 각각의 장단점이 있을까요?
    3. 빅인의 경우 홍보 내용을 보니 주로 제품을 판매하는 커머스 솔루션에 최적화된 것처럼 홍보하던데, 일반 웹사이트와 홍보 SNS의 경우에 GA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워낙 ‘잘알못’이라 질문이 두서 없습니다.

    응답
    • 2020년 4월 20일 6:10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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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A와 빅인의 차이점을 문의주셨는데요, 제가 빅인 솔루션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의견을 드릴 수가 없네요.

      응답
  • 2020년 5월 20일 4:57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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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게제해두신 글을 통해 많은 걸 배워가는 예비 퍼포먼스 마케터(?) 입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혹시, 마케팅 insight를 얻기 위한 페이지 혹은 퍼포먼스 마케터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만한 링크나 페이지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려도 될까요

    응답
    • 2020년 5월 21일 5:3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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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감사의 말씀 감사합니다.^^ 아이보스(i-boss.co.kr)에 디지털 마케팅 관련 좋은 콘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응답
  • 2020년 7월 5일 11:13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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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A 공부할 생각으로 있습니다. 제 웹사이트는 없지만, 포털 사이트에 종속된 블로그 같은 건 있네요. 그런 것도 GA 활용이 가능할까요?

    응답
    • 2020년 7월 8일 8:1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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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는 외부 스크립트 설치를 막고 있기 때문에 GA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라고 하는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는 GA 활용이 가능합니다.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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