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이 글로벌 사이트 태그(Global Site Tag, gtag.js)라는 새로운 유형의 태그를 도입하면서 페이지뷰 전송, 맞춤 이벤트 설정 등 데이터 전송 방법이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Univiersal Analytics, analytics.js) 방식과 달라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벤트 설정 방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GA 개발자문서):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vents

 

 

유니버설 애널리틱스(analytics.js)와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에서의 맞춤 이벤트 설정

 

1) analytics.js에서의 이벤트 설정

 

 

2) gtag.js에서의 이벤트 설정

 

 

 

첫 번째 차이점으로 analytics.js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두 항목이 필수 항목인 반면 gtag.js에서는 액션만이 필수 항목에 해당합니다.

 

analytics.js에서의 설정: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gtag.js에서의 설정:

gtag(‘event’, ‘login’);

 

gtag.js 방식에서는 액션 값이 필수인 한편 아래와 같이 이벤트 카테고리 및 라벨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

위에서 event_name이 액션 값에 해당합니다.

 

또 다른 차이로는 analytics.js 방식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모두 정확히 지정해야 했지만 gtag.js 방식에서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액션 값만 지정해도 카테고리 값이 기본 값(default values)으로 지정됩니다.

 

Event name Default category Default label (event parameter)
add_payment_info ecommerce  
add_to_cart ecommerce  
add_to_wishlist ecommerce  
begin_checkout ecommerce  
checkout_progress ecommerce  
generate_lead engagement  
login engagement method
purchase ecommerce  
refund ecommerce  
remove_from_cart ecommerce  
search engagement search_term
select_content engagement content_type
set_checkout_option ecommerce  
share engagement method
sign_up engagement method
view_item engagement  
view_item_list engagement  
view_promotion engagement  
view_search_results engagement search_term

 

예를 들어, 위 표에서와 같은 ‘이벤트 이름’을 액션 값으로 지정하면 ‘ecommerce’, ‘engagement’와 같은 카테고리 값이 자동으로 이벤트 보고서에서 표시됩니다. .

 

기존 방식으로 맞춤 이벤트 설정을 하던 사용자에게는 어찌보면 좀 더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벤트 설정을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는 좀 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analytics.js와 gtag.js에서의 서로 다른 이벤트 설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기타 개발자 문서를 보면 맞춤 파라미터(custom parameters)를 통한 이벤트 설정 방법 등이 추가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나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해 본 후에야 정확한 설명이 가능할 듯합니다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 GTM(구글태그관리자): http://www.i-boss.co.kr/ab-goods-237
– GA 유료스터디: https://www.i-boss.co.kr/ab-7009

 

[Google Analytics]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 방식에서 맞춤 이벤트 설정하기

[Google Analytics]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 방식에서 맞춤 이벤트 설정하기”에 대한 2개의 생각

  • 2017년 12월 16일 7:46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너무나 많은 도움이 되어 정말 고맙습니다.
    작은 개인사업자로서 업체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다보면 귀찮아하기만 하여 제가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디테일하게 조정하는 것은 엄두를 낼수가 없던 상황이었는데 너무나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지금 생각해 보면 업체도 해봐야 티도안나고 돈도안생기는 일이라고 생각하는게 아니었나 싶네요.
    말이 길어졌습니다.
    한가지 알고 싶은것이 있습니다. 애드워즈와 관련한 글을 쓰신것이 있으신지요.
    혹 없으시다면 애드워즈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