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와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보고서>

 

– 홈(Home): 웹사이트의 주요 데이터가 요약되어 표시됨

– 맞춤설정(Customization):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생성 등 커스텀 설정 가능

– 보고서(Standard reports): GA를 통한 분석이 실제로 이뤄지는 항목으로 실시간(Real-time), 잠재고객(Audience),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총 5개의 표준 보고서로 구성됨

– 탐색(Discover):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도움이 되는 관련 툴(tool) 및 학습 사이트 등을 소개

– 관리(Admin): GA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함

 

 

홈(Home)

 

<구글 애널리틱스 홈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홈 메뉴>

 

홈(Home) 메뉴에서는 주요 웹사이트 데이터가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홈 페이지를 단순히 상태 모니터처럼 사용하면서 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모든 기능이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항목(카드)

 

아래와 같이 총12개 주요 항목(카드)으로 구성됩니다.

 

1) 사용자수, 수익, 전환율 및 세션수 (측정항목을 클릭하면 그래프가 변경됨)
2) 요일 및 시간별 사용자 크기 (셀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해당 시간대의 정확한 사용자수 확인 가능)
3) 현재 사이트에 있는 사용자수 및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4) 사용자 유치 채널 (채널, 소스/매체, 추천)
5) 사용자 위치
6) 사용자 방문 페이지
7) 시간에 따른 활성 사용자(active user) 추세
8) 기기별 세션 유입 현황
9) 주 단위 사용자 유지 실적
10) 목표 완료수, 목표값, 목표 전환율 등 목표 달성 실적
11) 애드워즈 캠페인 실적
12) 제품 판매 실적

 

카드 제어(Card control)

 

카드에는 최대 3개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측정기준/측정항목 선택도구: 카드 상단에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이 나열되어 있는 경우 클릭하면 카드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선택도구: 실시간 카드(현재 사용자)를 제외한 모든 카드에는 기간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기간은 데이터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관련 보고서 링크: 대부분의 카드는 기존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카드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Customization)

 

<GA 맞춤 설정(Customization)>

 

맞춤설정 메뉴는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총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시보드: 중요한 보고서와 지표를 요약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위젯 모음 페이지를 말합니다. 대시보드를 이용하면 여러 지표를 한 번에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계정의 실적이나 보고서 간의 상호관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실적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지만,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홈(Home) 메뉴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상당 부분 대체가 가능합니다.)

– 맞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강력한 장점이 되는 기능 중 하나로,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 저장된 보고서: 작업 표시줄에 저장(Save) 옵션이 있는 모든 표준 또는 맞춤 보고서에서 저장된 보고서(Saved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장된 보고서에는 두 번째 측정기준, 고급필터(advanced) 등 저장 당시의 보고서 설정이 기억되므로 보고서를 열 때마다 보고서를 다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맞춤 알림: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사용 패턴에 큰 변동이 있을 때 맞춤 알림(Custom alerts) 기능을 사용하여 그 변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Reports)

 

흔히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라고 하는 보고서 항목은 아래와 같이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총 5개 보고서로 구성됩니다. (이 중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보고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있어 핵심이 되는 보고서에 해당하며, 이어지는 포스팅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실시간(Real-time)

 

<GA보고서 – 실시간>

 

개요, 위치, 트래픽 소스, 콘텐츠, 이벤트, 전환 총 6개의 보고서가 제공되며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Audience)

 

<GA보고서 – 잠재고객>

 

잠재고객 보고서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크게 1) 인구통계, 지역 등 방문자(잠재고객)에 관한 정보, 2) 이들 잠재고객의 신규방문/재방문 여부와 방문빈도, 3) 모바일, 데스크탑 등의 접속기기, 사용자 브라우저, 운영체제 등 방문자의 기술환경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가를 제공합니다.

 

획득(Acquisition)

 

<GA보고서 – 획득>

 

웹사이트 사용자들이 어떠한 채널 혹은 유입 경로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채널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채널이 웹사이트의 주요 전환에 더 큰 기여를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채널의 트래픽은 대체로 특정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해당하는만큼 채널별 성과를 분석하면 마케팅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행동(Behavior)

 

<GA보고서 – 행동>

 

행동 보고서는 웹사이트 사용자가 사이트 내 컨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통해 방문하는지 주로 어떤 페이지(컨텐츠)를 조회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에서 추가적인 설정(사이트 검색 기능)을 하면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지, 검색 후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설정을 하면 전화/상담 버튼 클릭, 동영상 재생, 자료 다운로드 등 마이크로 전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기

 

전환(Conversions)

 

<GA보고서 – 전환>

 

웹사이트 내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상품/서비스 구매) 혹은 목표 전환(회원가입, 상담신청 등)과 같이 비즈니스의 성공에 필요한 전환 행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전환 데이터의 경우 기본 스크립트 설치만으로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으며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참조: 목표 전환 설정하기 / 전자상거래 전환 설정하기

 

 

탐색(Discover)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Discover) 메뉴에는 구글 태그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등 구글 애널리틱스 제품군뿐만 아니라 URL 작성 도구,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스트레드시트 부가기능 등 GA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 그리고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고객센터 등 학습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앱: 애널리틱스 앱을 통해 모바일에서 GA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데모 계정을 통해 누구나 GA가 제대로 구현된 애널리틱스 프로필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맞춤 알림: 맞춤 설정 기능

4) 스프레드시트 부가기능(add-on): 이 기능을 사용하면 GA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로 바로 가져와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온라인 과정입니다. GA 입문자 분들은 꼭 들러 볼 것을 권합니다.

6)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에 대한 도움말과 가이드, FAQ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는 공식 사이트입니다. GA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 GA 주요 기능 등과 관련하여 자세하고도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설명이 딱딱한 편이어서 처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GA를 학습하면서 가장 많이 찾게 될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7) 공식 애널리틱스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및 그 제품군과 관련한 뉴스,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8) G+ GA 커뮤니티: GA 사용자 커뮤니티이며, 영문으로 운영됩니다.

9) 어트리뷰션(Attribution): 사용자가 여러 채널 경로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여 전환이 발생했을 때 어떤 채널의 전환 기여도가 더 높은지를 결정하는 것을 기여모델이라고 합니다. 어트리뷰션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각 채널의 기여를 측정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인데요, 작년에 발표/소개된 서비스인데 아직까지 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프리미엄(360) 버전 및 애드워즈 광고 기능 일부에 이미 적용 중이며, 개별 서비스로는 2019년 1월쯤에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10)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툴입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뿐만 아니라 구글 애드워즈, 스프레드시트, 빅쿼리, MySQL 등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흔히 A/B 테스트 도구라고 하며, 웹페이지의 성과를 실험을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12) 구글 설문조사(Google Survey): 인터넷 및 휴대기기를 통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3) 빅쿼리(BigQuery): 구글에서 제공하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 및 분석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합니다.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를 통해 조회나 통계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14) 캠페인 URL 작성도구(Campaign URL Builder):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도록 캠페인 매개변수(campaign parameter)를 url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광고나 마케팅 활동별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활동/채널을 구분해주는 맞춤 캠페인 설정 작업이 꼭 필요한 만큼 GA 사용자라면 자주 사용하는 툴입니다.

15) 파트너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16) 웹사이트 광고하기: 구글 애드워즈 광고 사이트입니다.

17)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웹분석이나 광고성과 측정 등 다양한 용도의 태그를 빠르고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Tag Management System, TMS)입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수정하는 대신 태그관리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즉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태그를 관리(추가/변경/삭제)할 수 있습니다.

18)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Google Tag Assistant):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리마케팅과 전환 등 구글 태그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 GA 디버거(GA Debugger): 구글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의 디버그 버전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콘솔에 GA 전송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20) Auto Track: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웹사이트에 공통적인 사용자 상호작용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21)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구글의 핵심 인프라,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구축합니다.

22) 보고서 API: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데이터에 엑세스하기 위한 API입니다.

23) Embed API: 웹사이트에 대시보드를 손쉽게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4) Management API: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관리(Admin)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는 계정, 속성, 보기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의 각 항목을 통해 GA를 실무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는 사용자 관리, 인구통계 기능, 애드워즈 등 연결, 맞춤 정의, 사이트 검색, 목표 설정, 필터 적용 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 설정을 관리하는 곳으로, 각 항목 별로도 보다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만큼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홈, 맞춤설정, 표준보고서, 탐색, 관리 총 5개의 GA 주요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 메뉴 중 핵심이 되는 표준 보고서 항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 GTM(구글태그관리자): http://www.i-boss.co.kr/ab-goods-237
– GA 유료스터디: https://www.i-boss.co.kr/ab-7009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GA기본] 5-1. 구글애널리틱스 주요 메뉴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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