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이 글로벌 사이트 태그(Global Site Tag, gtag.js)라는 새로운 유형의 태그를 도입하면서 페이지뷰 전송, 맞춤 이벤트 설정 등 데이터 전송 방법이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Univiersal Analytics, analytics.js) 방식과 달라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벤트 설정 방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GA 개발자문서):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vents
유니버설 애널리틱스(analytics.js)와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에서의 맞춤 이벤트 설정
1) analytics.js에서의 이벤트 설정
2) gtag.js에서의 이벤트 설정
첫 번째 차이점으로 analytics.js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두 항목이 필수 항목인 반면 gtag.js에서는 액션만이 필수 항목에 해당합니다.
analytics.js에서의 설정:
ga(‘send’, ‘event’, [eventCategory], [eventAction], [eventLabel], [eventValue]);
gtag.js에서의 설정:
gtag(‘event’, ‘login’);
gtag.js 방식에서는 액션 값이 필수인 한편 아래와 같이 이벤트 카테고리 및 라벨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gtag(‘event’, ‘event_name’, {
‘event_category’: categoryName,
‘event_label’: labelName
});
위에서 event_name이 액션 값에 해당합니다.
또 다른 차이로는 analytics.js 방식에서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을 모두 정확히 지정해야 했지만 gtag.js 방식에서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액션 값만 지정해도 카테고리 값이 기본 값(default values)으로 지정됩니다.
Event name | Default category | Default label (event parameter) |
---|---|---|
add_payment_info |
ecommerce |
|
add_to_cart |
ecommerce |
|
add_to_wishlist |
ecommerce |
|
begin_checkout |
ecommerce |
|
checkout_progress |
ecommerce |
|
generate_lead |
engagement |
|
login |
engagement |
method |
purchase |
ecommerce |
|
refund |
ecommerce |
|
remove_from_cart |
ecommerce |
|
search |
engagement |
search_term |
select_content |
engagement |
content_type |
set_checkout_option |
ecommerce |
|
share |
engagement |
method |
sign_up |
engagement |
method |
view_item |
engagement |
|
view_item_list |
engagement |
|
view_promotion |
engagement |
|
view_search_results |
engagement |
search_term |
예를 들어, 위 표에서와 같은 ‘이벤트 이름’을 액션 값으로 지정하면 ‘ecommerce’, ‘engagement’와 같은 카테고리 값이 자동으로 이벤트 보고서에서 표시됩니다. .
기존 방식으로 맞춤 이벤트 설정을 하던 사용자에게는 어찌보면 좀 더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벤트 설정을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는 좀 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analytics.js와 gtag.js에서의 서로 다른 이벤트 설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기타 개발자 문서를 보면 맞춤 파라미터(custom parameters)를 통한 이벤트 설정 방법 등이 추가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나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해 본 후에야 정확한 설명이 가능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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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길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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