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 보고서, 맞춤 설정, 관리 크게 네 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홈 메뉴는 계정에 엑세스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주로 보고서 메뉴를 사용하게 됩니다. 내부유입 제외, 전체 리퍼러 파악을 위한 필터 생성(참조: [Google Analytics] 3.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구조와 필터 기능)을 포함하여 목표와 전자상거래 설정, 이벤트 및 사이트 검색 설정 등 제대로 된 분석에 필요한 각종 세팅은 관리 메뉴에서 하게 됩니다. 맞춤 설정은 타 웹분석 서비스와 차별되는 고급 기능으로 다양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용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주요 주표/용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정의를 주로 사용했는데, 확실히 말이 좀 어렵네요.^^)

  • 세션 : 지정된 기간 동안 특정 사용자에게서 발생한 상호작용 또는 조회의 집합. 쉽게 말해 웹사이트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세션 수가 하나씩 증가되고 웹사이트 내에서 마지막 활동(클릭)이 있은 후 30분이 지나면 해당 세션이 종료됩니다. 역으로 마지막 클릭 후 30분 이내 간격으로 계속해서 클릭이 발생할 경우에는 하나의 세션이 지속됩니다. 30분 세션 시간이 예외로 적용되는 경우가 몇 가지 있습니다. 1) 브라우저가 바뀔 때(별도의 쿠기 생성), 2) 날짜가 바뀔 때, 3) 캠페인이 변경될 때는 세션 시간과 상관 없이 새로운 세션으로 집계됩니다.
  • 사용자 수 : 특정 기간에 콘텐츠를 조회하거나 이용한 개별 디바이스(사용자)의 수. 특정 기간 내 순 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 페이지뷰 수 : 페이지가 조회된 수
  • 순 페이지뷰 수 : 동일한 세션에서 동일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페이지뷰를 통합 집계한 수. 페이지가 한 번 이상 조회된 세션수를 의미합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 : 세션당 발생한 평균 페이지 조회수
  • 평균 세션 시간 : 모든 세션의 전체 시간(초)을 세션수로 나눈 값
  • 이탈률 :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one-page session)의 비율. 흔히 반송률이라고도 합니다.
  • 이탈률(%)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특정 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즉, 해당 페이지 조회를 끝으로 사이트를 떠난 경우) 비율을 말합니다.
  • 채널 그룹 :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 소스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 (예: google, example.com, blog.naver.com)
  • 매체 : 자연검색(organic), 클릭당 비용 유료검색(cpc), 웹추천(referral) 등과 같은 사이트 유입 경로나 방식. 채널 그룹과 거의 유사하며 웹사이트 유입경로를 구분하는 가장 명확하고 큰 단위의 기준에 해당합니다.
  • 방문 페이지 : 사이트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
  • 목표 : 사이트 또는 모바일앱에서 발생하는 가치 있는 행동 또는 전환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구성 설정
  • 전환 :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서 사이트 내에서 완료된 활동. 예를 들어, 이메일 뉴스레터 가입 완료(목표 전환) 및 구매(거래를 말하며 전자상거래 전환이라고도 함)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전환에는 거시적 전환 또는 미시적 전환이 있습니다. 거시적 전환은 일반적으로 완료된 구매 거래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시적 전환은 이메일 가입처럼 사용자가 거시적 전환으로 옮겨 가고 있음을 나타내는 완료된 활동입니다.
  • 이벤트 : 웹페이지 또는 화면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페이지 로드가 없어 애널리틱스에서 기본값으로 인식할 수 없는 한편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관심이 있음을 나타내는 행동이기 때문에 별도를 추적 설정을 통해 분석을 합니다. 자료 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양식제출(상담신청, 이벤트참여) 등이 대표적인 예에 해당합니다.
  • 세그먼트 : 공통의 속성을 공유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집합대표
  • 측정기준 : 다양한 값을 가질 수 있는 개체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 사용자, 세션 및 액션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 측정항목 : 측정기준에서 합계, 비율 또는 통화 단위로 측정될 수 있는 개별 요소. 사용자, 세션 및 액션의 정량적 척도입니다.

 

개념 이해를 위한 추가 설명

 

세션 개념의 이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후 마지막 클릭 이후 30분이 지나면 해당 세션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위 예시와 같이 비슷한 시간 동안 체류했다 하더라도 세션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션 시간 개념의 이해

세션시간(체류시간)은 웹사이트에 도착한 시점부터 웹사이트 내에서 마지막 클릭이 발생한 시점까지를 의미합니다. 위 예시와 같이 비슷한 시간 동안 체류했다 하더라도 세션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제공되는 표의 경우 대부분 가로 행은 측정기준, 세로 열은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고서에서는 측정기준을 변경하거나 두 번째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측정항목과 모든 측정기준을 결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사용자, 세션, 액션과 같은 범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동일한 범위를 공유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리포트 즉, 잠재고객, 획득, 방문형태, 전환 리포트 내 주요 항목들이 측정기준에 해당됩니다. 주요 측정항목으로는 획득(세션, 새로운 세션, 신규 방문자), 동작 (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전환(목표 전환율, 목표 달성 횟수, 목표값) 항목이 있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정해져 있는 다른 웹분석 서비스와 달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러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심도 깊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qsm quiz=1]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매체인 아이보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Google Analytics] 4.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메뉴, 주요 용어와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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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4.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메뉴, 주요 용어와 개념”에 대한 5개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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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년 5월 16일 11:15 오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처음 GA로 리포팅을 하게 되어 여러모로 궁금한 점들이 많았는데,
    한글로 다 작업해주셔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내용 중에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요..^^;;
    이벤트 페이지 오픈 후 클라이언트에게 리포팅 시 PV/UV 값을 체크하여 전달하는데
    GA에서는 PV 값은 페이지뷰 수라는 데이터로 확인하면 될 것 같은데,
    UV값이 조금 애매하더라구요;;; 위에 언급해주신 순 페이지 뷰수도 동일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통합 페이지수라 PV값이 더 맞는것 같구요…

    혹시 GA에서는 UV값 체크가 불가능할까요~?

    응답
    • 2016년 5월 16일 9:58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특정한 이벤트 페이지의 페이지뷰(PV)와 순방문자수(UV)는 ‘페이지’를 측정기준으로, ‘페이지뷰 수’와 ‘사용자’를 측정항목으로 하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사용자’ 측정항목이 UV에 해당합니다. 통상적으로 UV는 PV에 비해 꽤 낮은 편이며 분석 기간이 늘어날수록 상대적으로 더 낮아지게 됩니다.

      원래 페이지뷰 수와 순방문자 수는 비교대상으로 부적절한 측면이 있습니다. 가령 A, B, C 세 페이지를 포함하는 사이트가 있고 한 사용자가 A페이지로 방문하여 B페이지를 거쳐 C페이지로 이동한 후 세션이 종료되었다고 가정하면 A, B, C 각 페이지의 페이지뷰 수는 당연하게도 1이 됩니다. 하지만 A, B, C 각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 수도 1이 되어 실제 사용자는 한 명이지만 페이지 별 사용자 합은 3이 됩니다.

      간단한 듯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라 언급을 해봤구요, 구글 웹로그 분석 도움말(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57084?hl=ko#pageviews_vs_unique_views 또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934985?hl=ko&ref_topic=1012046)을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응답
  • 2019년 7월 30일 2:29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방문수”를 UV로 볼 수 있는 근거가 있을까요?
    기존에 에이스카운터를 사용해오다 2019년 부터 GA를 보는데 각각의 UV, PV 값 차이가 많이 나서요..
    보다보니 에이스카운터의 “UV”와 GA의 “방문수”가 비슷하게 나와서 “방문수”를 UV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찾고자 합니다!
    제가 뽑은 데이터로 올해 KPI가 정해졌는데 지금 다시 보다보니 헷갈려서 검색해오다 오게 됐습니다..
    꼭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ㅠㅠ

    응답
    • 2019년 7월 30일 8:36 오후
      고유주소

      안녕하세요. ‘방문수’는 페이지 레벨에서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세션수’와 거의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UV(Unique Visitor)는 GA 측정항목의 사용자에 해당하며 순 방문자 수를 의미합니다.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번에 걸쳐를 방문을 하게되는 경우 GA에서는 이를 ‘세션’이라고 합니다. UV와 방문수는 다른 지표/수치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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